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7, 2011년, pp.519 - 527
The e-Learning program is a multimedia data program consisting of texts, images, animation, audio and video. The development of an e-Learning program requires time and is a complex process, requiring cooperation and open-communication between all parties involved, particularly in the event of a prob...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e-Learning 콘텐츠는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 e-Learning 콘텐츠는 텍스트, 이미지, 애니메이션, 오디오, 비디오 등의 멀티미디어 데이터로 구성되며, 일정 기간 동안 복잡한 절차를 거쳐 개발된다. 이에 따라 e-Learning 콘텐츠 개발은 참여자 그룹의 개별작업과 함께 문제 상황에 직 간접적으로 연관된 이해관계자간의 개방적 의사소통을 통한 협력작업이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 |
사회적 협상 관점의 개발이론의 핵심개념은 무엇인가? | 이는 교육 프로그램 개발 상황의 정치, 경제적 맥락요인, 프로그램 개발상의 구조적 맥락요인 및 개발자의 사고행위에 대한 통합적 인식을 강조하는 사회적 협상 관점의 프로그램 개발 이론에서 강조하는 부분이다[7]. 이러한 사회적 협상 관점의 개발이론은 권력(power), 이해관심 사(interests),협상(negotiation),책무성(responsibility)의 네 가지 핵심 개념을 중심으로 구성된다. | |
e-Learning 콘텐츠의 개발을 위해서는 어떤 구성원들의 협력 작업이 이루어져야 하는가? | 특히, e-Learning 콘텐츠는 텍스트, 이미지, 애니메이션, 오디오, 비디오 등의 멀티미디어 데이터로 구성되며, 일정 기간 동안 복잡한 절차를 거쳐 개발된다[13]. 이러한 개발을 위해서는 교육과정의 기획자, 내용전문가, 교수설계자, 나레이터, 웹 디자이너, 웹 프로그래머, 플래셔, 일러스트레이터 등 다양한 작업 그룹 구성원들과 프로젝트 관리자나 경우에 따라서는 작가나 프로듀서와 함께 협력 작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e-Learning 콘텐츠는 문제 상황에 직·간접적으로 연관된 이해관심사간의 협상 과정을 통한 결과물이다. |
M. S. Knowles, The modern practice of adult education: From pedagogy to andragogy (2nd ed.), Cambridge Books, 1980.
G. Rowland, "What do instructional desigers actually do? An initial investigation of expert practice," Performance Improvement Quarterly, Vol.5, No.2, pp.65-86, 1992.
C. A. Hansman and V. W. Mott, "Philosophy, dynamics, and context: Program planning in practice," Adult Learning, Vol.11, No.2, pp.14-16, 2000.
R. M. Cervero and A. L. Wilson, Planning responsibly for adult education: A guide to negotiating power and interests, Jossey-Bass, 1994.
C. K. Mabry and A. L. Wilson, "Managing power: The practical work of negotiating interests," A paper presented at the 41st Adult Education Research Conference, 2001.
K. E. Umble, R. M. Cervero, and C. A. Langone, "Negotiating about power, frames, and continuing education: A case study in public health," Adult Education Quarterly, Vol.51, No.2, pp.128-145, 2001.
R. M. Cervero and A. L. Wilson, "Working the planning table: The political practice of adult education," Studies in Continuing Education, Vol.20, pp.5-21, 1998.
김도헌, "사회적 협상관점에서 바라본 성인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정: A사 가치공유 프로그램 개발 사례연구", 성인교육학회, 제10권, 제3호, pp.199-226, 2007.
한국사이버교육학회, e-Learning 백서, 한국사이버교육학회, 2003.
M. Q. Patton, Qualitative evaluation and research methods, Sage, 1990.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