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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사회적 협상 관점의 e-Learning 콘텐츠 개발: 사례관리 담당 공무원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사례연구
e-Learning Contents Development as Social Negotiation Perspective: A Case Study of Program Development for the Public Sector Officials' Case Managemen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7, 2011년, pp.519 - 527  

김인숙 (서강대학교) ,  진선미 (보건복지인력개발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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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earning 콘텐츠는 텍스트, 이미지, 애니메이션, 오디오, 비디오 등의 멀티미디어 데이터로 구성되며, 일정 기간 동안 복잡한 절차를 거쳐 개발된다. 이에 따라 e-Learning 콘텐츠 개발은 참여자 그룹의 개별작업과 함께 문제 상황에 직 간접적으로 연관된 이해관계자간의 개방적 의사소통을 통한 협력작업이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사회적 협상 관점에서 e-Learning 콘텐츠 개발과정을 분석하고, e-Learning 콘텐츠 개발에 참여하는 이해관계자간의 최선의 합의를 통한 최적의 콘텐츠 개발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한 사례연구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사례관리 담당 공무원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정에 대해 참여적 관찰자의 관점에서 질적 사례연구를 수행하였으며, 개발된 콘텐츠의 평가를 위해서는 질적, 양적연구를 병행하여 수행하였다. 프로그램 개발 사례연구 결과를 통한 사회적 협상 관점의 e-Learning 콘텐츠 개발에 대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e-Learning 콘텐츠 개발을 위해서는 교육프로그램의 명확한 중심 목적을 설정해야 한다. 둘째, 학습대상자의 범위를 명확히 설정해야 한다. 셋째, 핵심 참여자들 간의 개발과정 및 결과물에 대한 공유를 통한 심도 깊은 이해가 필요하다. 넷째, 합리적 개발 기간 및 예산 설정이 필요하다. 다섯째, 다양한 참여 그룹간의 상충되는 이해관계 속에서 최선의 합의를 이끌어낼 수 있는 강력한 리더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Learning program is a multimedia data program consisting of texts, images, animation, audio and video. The development of an e-Learning program requires time and is a complex process, requiring cooperation and open-communication between all parties involved, particularly in the event of a prob...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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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협상 관점에서 e-Learning 콘텐츠 개발과정을 분석하고, e-Learning 콘텐츠 개발에 참여하는 이해관계자간의 최선의 합의를 통한 최적의 콘텐츠 개발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프로그램의 목적과 내용, 형태 등과 같은 프로그램 최종 산출물에 대한 의사결정 과정에 실제적으로 영향을 미친 요인들을 밝히기 위해 사회적 협상 행위로서의 프로그램 개발 관점을 통해 프로그램 개발과정에서 나타나는 이해관계자간의 다양한 협상 과정이 프로그램 개발과정 및 최종 프로그램 산출물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탐색하였다.
  • 즉, 의뢰자 그룹, 내용전문가, 개발 실무 그룹은 초기 목적에 맞춰 사회복지 업무담당 공무원과 사례관리 업무담당자의 실무 역량을 증진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는 것으로 입장이 일치되었다. 반면에 상위 기관인 중앙 부처는 사회복지 업무담당 공무원과 사례관리 업무담당자는 물론 일반인에게 사례 관리를 알리는 홍보의 목적을 반영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1차적으로 사회적 협상 관점에서 e-Learning 콘텐츠 개발과정을 심층 분석하여 교육 프로그램이 프로그램 개발 절차의 기술적 적용 과정에 의해 구성된다기보다는 프로그램 개발과정의 정치적 역학관계 하에서 다양한 이해관심사간의 끊임없는 협상 과정에 의해 영향을 받는 과정임을 밝히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1차적으로 사회적 협상 관점에서 e-Learning 콘텐츠 개발과정을 심층 분석하여 교육 프로그램이 프로그램 개발 절차의 기술적 적용 과정에 의해 구성된다기보다는 프로그램 개발과정의 정치적 역학관계 하에서 다양한 이해관심사간의 끊임없는 협상 과정에 의해 영향을 받는 과정임을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2차적으로는 e-Learning 콘텐츠 개발에 참여하는 이해관계자간의 최선의 합의를 통한 최적의 콘텐츠 개발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A기관의 사례관리 프로그램 개발과정에서 이루어진 협상 과정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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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e-Learning 콘텐츠는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e-Learning 콘텐츠는 텍스트, 이미지, 애니메이션, 오디오, 비디오 등의 멀티미디어 데이터로 구성되며, 일정 기간 동안 복잡한 절차를 거쳐 개발된다. 이에 따라 e-Learning 콘텐츠 개발은 참여자 그룹의 개별작업과 함께 문제 상황에 직 간접적으로 연관된 이해관계자간의 개방적 의사소통을 통한 협력작업이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사회적 협상 관점의 개발이론의 핵심개념은 무엇인가? 이는 교육 프로그램 개발 상황의 정치, 경제적 맥락요인, 프로그램 개발상의 구조적 맥락요인 및 개발자의 사고행위에 대한 통합적 인식을 강조하는 사회적 협상 관점의 프로그램 개발 이론에서 강조하는 부분이다[7]. 이러한 사회적 협상 관점의 개발이론은 권력(power), 이해관심 사(interests),협상(negotiation),책무성(responsibility)의 네 가지 핵심 개념을 중심으로 구성된다.
e-Learning 콘텐츠의 개발을 위해서는 어떤 구성원들의 협력 작업이 이루어져야 하는가? 특히, e-Learning 콘텐츠는 텍스트, 이미지, 애니메이션, 오디오, 비디오 등의 멀티미디어 데이터로 구성되며, 일정 기간 동안 복잡한 절차를 거쳐 개발된다[13]. 이러한 개발을 위해서는 교육과정의 기획자, 내용전문가, 교수설계자, 나레이터, 웹 디자이너, 웹 프로그래머, 플래셔, 일러스트레이터 등 다양한 작업 그룹 구성원들과 프로젝트 관리자나 경우에 따라서는 작가나 프로듀서와 함께 협력 작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e-Learning 콘텐츠는 문제 상황에 직·간접적으로 연관된 이해관심사간의 협상 과정을 통한 결과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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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M. S. Knowles, The modern practice of adult education: From pedagogy to andragogy (2nd ed.), Cambridge Books, 1980. 

  2. G. Rowland, "What do instructional desigers actually do? An initial investigation of expert practice," Performance Improvement Quarterly, Vol.5, No.2, pp.65-86, 1992. 

  3. C. A. Hansman and V. W. Mott, "Philosophy, dynamics, and context: Program planning in practice," Adult Learning, Vol.11, No.2, pp.14-16, 2000. 

  4. R. M. Cervero and A. L. Wilson, Planning responsibly for adult education: A guide to negotiating power and interests, Jossey-Bass, 1994. 

  5. C. K. Mabry and A. L. Wilson, "Managing power: The practical work of negotiating interests," A paper presented at the 41st Adult Education Research Conference, 2001. 

  6. K. E. Umble, R. M. Cervero, and C. A. Langone, "Negotiating about power, frames, and continuing education: A case study in public health," Adult Education Quarterly, Vol.51, No.2, pp.128-145, 2001. 

  7. R. M. Cervero and A. L. Wilson, "Working the planning table: The political practice of adult education," Studies in Continuing Education, Vol.20, pp.5-21, 1998. 

  8. 김도헌, "사회적 협상관점에서 바라본 성인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정: A사 가치공유 프로그램 개발 사례연구", 성인교육학회, 제10권, 제3호, pp.199-226, 2007. 

  9. 김인숙, "e-Learning 콘텐츠 개발을 위한 성찰적 협력작업시스템 개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6권, 제1호, pp.108-115, 2006. 

  10. 한국사이버교육학회, e-Learning 백서, 한국사이버교육학회, 2003. 

  11. M. Q. Patton, Qualitative evaluation and research methods, Sage,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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