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방송통계 관리시스템 개선방안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방송위원회
연구책임자 정용찬
참여연구자 강현철 , 오세성 , 허지수 , 김설아 , 안임준 , 정수영 , 김수연 , 홍미애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6-10
주관부처 정보통신부
사업 관리 기관 방송위원회
등록번호 TRKO201100003798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가. 방송통계의 정의
○ 공급자 측면 : 방송 정책의 수립 및 평가 등에 활용할 목적으로 직접 또는 다른 기관에 위임·위탁하여 작성하는 통계
○ 수요자 측면 : 정책의 수립과 기업 및 개인의 의사결정을 위해 과학적인 방법에 의하여 생산된 방송과 관련된 객관적 수량 정보
나. 방송통계의 범위
○ 한국표준산업분류상의 방송관련분야는 제조업, 통신업, 사업서비스업, 오락 문화 및 운동관련 서비스업 등에 산재함
○ 방송통계의 범위는 새로운 미디어와 서비스의 등장, 관련 산업과의 연계를 고려하여 방송업은 물론

목차 Contents

  • 표지...1
  • 차례...2
  • 표차례...7
  • 그림차례...10
  • 보고서 요약...12
  • I. 연구 개요...27
  • 1. 연구 배경...28
  • 2. 연구범위와 수행체계...30
  • III. 방송통계의 개념 정의와 범위...31
  • 1. 방송통계의 정의...32
  • 2. 방송통계의 범위...35
  • 3. 방송통신 서비스 융합 환경에서의 방송통계...40
  • III. 방송통계 현황과 문제점 진단...45
  • 1. 방송통계 작성 현황...46
  • 1) 정부...46
  • 2) 공공기관과 협회...49
  • 3) 방송사업자와 기업...51
  • 2. 문제점 진단...53
  • 1) 방송산업 분류체계...53
  • 2) 통계청 간행물의 방송업 분류...54
  • 3) 국가통계로서의 위상정립...55
  • 4) 통계작성기관간의 협조체계...56
  • 5) 통계 전문인력과 전담조직...57
  • 6) 방송통계의 신뢰성...59
  • 7) 방송통계 정보이용 접근성...63
  • IV. 미국과 캐나다의 방송통계...66
  • 1. 방송의 정의...67
  • 1) 미국 방송의 정의...67
  • 2) 캐나다 방송의 정의...68
  • 2. 미국의 방송 통계 현황...70
  • 1) 방송 산업 및 관련 산업 분류...70
  • 2) 미국의 방송통계 제도...72
  • 3) 각 기관별 방송통계 집계 현황...73
  • 3. 미국의 방송통계 공개 및 데이터베이스 구축 현황...79
  • 1) 국가기관...79
  • 2) 민간단체 및 민간기업...81
  • 4. 미국의 방송통계 데이터베이스 사례...83
  • 1) FCC의 방송국 데이터베이스...83
  • 2) 방송과 케이블 연감(Broadcasting & Cable Yearbook)...90
  • 5. 캐나다의 방송통계 현황...94
  • 1) 방송산업 및 관련 산업분류...94
  • 2) 캐나다의 방송통계 제도...95
  • 3) 각 기관별 방송통계 현황...95
  • 6. 캐나다의 방송통계 공개 및 데이터베이스 구축 현황...100
  • 1) 국가기관...100
  • 2) 민간단체 및 민간기업...101
  • 7. 캐나다의 방송통계 데이터베이스 사례...102
  • 1) CRTC의 데이터베이스...103
  • 2) 통계청의 데이터베이스...105
  • 8. 미국과 캐나다의 방송통계의 특징...114
  • 1) 방송산업 및 방송통계의 특징...114
  • 2) 방송통계 공개 및 데이터베이스 상의 특징...116
  • 9. 시사점...117
  • V. 영국의 방송통계 현황...119
  • 1. 영국 방송의 정의...120
  • 2. 방송통계 분류체계와 방송산업 분류체계...121
  • 3. 공식 방송 통계...122
  • 1) ONS(통계청)...122
  • 2) DCMS(문화매체스포츠부)...125
  • 3) DTI(통상산업부)...128
  • 4) Ofcom...129
  • 5) BBC...132
  • 6) BFI(국립 영화 연구소)...133
  • 7) 방송통계 검증 및 관리 체계...135
  • 4. 민간 방송 통계...136
  • 1) BARB(Broadcasters...136
  • 2) RAJAR(Radio Joint Audience Research Limited)...138
  • 3) 광고협회(Advertising Association)...140
  • 4) Broadcast...141
  • 5) MINTEL...142
  • 6) 방송사...144
  • 7) The Guardian...144
  • 5. 방송통계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운영 사례...145
  • 1) Ofcom의 데이터베이스...145
  • 2) 정책 관련 데이터베이스...148
  • 6. 영국방송통계의 특징...150
  • 1) 방송산업과 방송통계의 특징...150
  • 2) 방송통계공개 및 데이터베이스의 특징...151
  • 7. 시사점...152
  • VI. 프랑스의 방송통계 현황...153
  • 1. 프랑스 방송의 정의...154
  • 1) 전자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s electroniques)...154
  • 2) 전자 장치를 통한 공중을 향한 커뮤니케이션 (communication au public par voie electronique)...155
  • 2. 프랑스 방송산업 분류체계와 방송통계 제도...156
  • 1) 방송산업 분류체계...156
  • 2) 프랑스 방송 통계 제도...160
  • 3. 각 기관별 방송 통계 현황...161
  • 1) 정부기관...161
  • 2) 독립 규제 기관 : 시청각 최고회의(CSA: Conseil Superieur de lAudiovisuel)...168
  • 3) 민간기업 : 메디아메트리(Mediametrie)...168
  • 4. 방송통계 공개 및 문헌 발간 현황...171
  • 1) 정부기관...171
  • 2) 독립규제기관 : 시청각 최고회의 (CSA)...182
  • 3) 민간기업 : Mediamedtrie...186
  • 5. 통계청(INSEE)의 방송통계 데이터베이스...187
  • 1) La France en Faits et Chiffres...188
  • 2) ALISSE(Acces en ligne aux statistiques structurelles dentreprises...190
  • 6. 시사점...196
  • VII. 일본의 방송통계 현황...198
  • 1. 일본 방송의 정의...199
  • 1) 방송법...199
  • 2) 유선텔레비전방송법...200
  • 3) 전기통신역무이용방송법...201
  • 2. 방송산업 및 통계제도...201
  • 1) 방송산업 및 관련 산업 분류...201
  • 2) 일본의 방송통계제도...205
  • 3. 각 기관별 방송통계 현황...206
  • 1) 정부기관...206
  • 2) 공공기관...211
  • 3) 민간단체 및 민간기업...212
  • 4. 방송통계 공개 및 문헌 발간 현황...219
  • 1) 정부기관...219
  • 2) 공공기관...220
  • 3) 민간단체 및 민간기업...222
  • 5. 인터넷 온라인상의 통계데이터베이스...229
  • 1) 총무성 통계데이터 포털 사이트 -정부통계의 종합창구-...229
  • 2) (주)덴츠...237
  • 3) (주)비디오리서치...240
  • 4) 독자적인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사례...241
  • 6. 일본 방송통계의 특징...243
  • 1) 방송 산업 및 방송통계상의 특징...243
  • 2) 방송통계 공개 및 데이터베이스상의 특징...246
  • 7. 시사점...247
  • VIII. 방송통계관련시스템 발전 방안...249
  • 1. 방송통계 관련 제도 및 조직...250
  • 1) 국가통계 승인...250
  • 2) 조직과 인력의 전문화...252
  • 2. 방송관련 상품 및 서비스 분류체계 정립...255
  • 3. 유관 기관간의 연계 강화...258
  • 1) 방송산업 통계 협의회 운영...258
  • 2) 유관기관과의 협력체계 강화...261
  • 4. 수요자 중심의 통계작성체계 확립...263
  • 1) 방송통계에 대한 관심도 및 필요성...263
  • 2) 방송통계 영역별 인지도, 이용도, 중요도...264
  • 3) 방송통계의 문제점...264
  • 4) 방송통계 정보시스템 구축의 필요성...265
  • 5. 방송통계 품질 관리 방안 수립...267
  • 1) 통계품질을 규정하는 요소...267
  • 2) 외국의 정부통계 품질관리...268
  • 3) 통계청의 통계품질평가와 방송통계 품질관리 방안...268
  • 6. 방송통계정보시스템 구축...272
  • 1) 국내 통계정보시스템 운영실태...272
  • 2) 방송통계 DB 통합화 및 온라인 통계정보시스템 구축 추진방안...281
  • IX. 중장기 추진 전략...297
  • 1. 방송통계 관리시스템 개선을 위한 중장기 전략...298
  • 1) 1단계 : 기반정립(2006) ...298
  • 2) 2단계 : 내실화(2007-2008)...298
  • 3) 3단계 : 고도화(2009-2010)...299
  • 2. 단계별 세부 추진계획...300
  • X. 결론...302
  • 참고문헌...305
  • 부록...314
  • 부록 1. 방송관련 통계 현황...315
  • 부록 2. 방송통계에 대한 수요조사 결과...367
  • 부록 3. 방송통계에 대한 수요조사 설문지...368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