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
연구책임자 |
정용찬
|
참여연구자 |
하형석
,
김민철
,
최영모
,
신지형
,
이선희
,
김윤화
,
박선영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4-12 |
과제시작연도 |
2014 |
주관부처 |
산업통상자원부 |
사업 관리 기관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TRKO201500008349 |
과제고유번호 |
1105008663 |
사업명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
DB 구축일자 |
2015-07-11
|
초록
▼
제1장 KISDI STAT 정보 시스템 운영
제1절 서 론
○ 미디어 시장 변화와 미디어 소비자의 이용 트렌드 추이에 대한 정보 수요가 급증하고있으며이를효과적으로제공하기위한통계정보시스템서비스의필요성이대두
○ 공공데이터의 공유와 활용을 통해 경제 성장과 일자리 창출을 도모하려는 정부3.0시대를 맞이하여 미디어 정책 기관과 방송사업자, 학계와 연구계 등 다양한 수요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통계정보의 효과적인 전파와 활용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음
○ 통계정보시스템에 대한 사용자의 접근 편의성을 높이고 안정적이고 신뢰성
제1장 KISDI STAT 정보 시스템 운영
제1절 서 론
○ 미디어 시장 변화와 미디어 소비자의 이용 트렌드 추이에 대한 정보 수요가 급증하고있으며이를효과적으로제공하기위한통계정보시스템서비스의필요성이대두
○ 공공데이터의 공유와 활용을 통해 경제 성장과 일자리 창출을 도모하려는 정부3.0시대를 맞이하여 미디어 정책 기관과 방송사업자, 학계와 연구계 등 다양한 수요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통계정보의 효과적인 전파와 활용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음
○ 통계정보시스템에 대한 사용자의 접근 편의성을 높이고 안정적이고 신뢰성 있는 운영 체계를 구축하여 방송통신 관련 학계와 연구계의 수요에 대한 정보서비스의 질을 향상
○ 공공 및 민간 홈페이지에 대한 웹접근성 준수가 의무화됨에 따라 사용자와 환경에 구애받지 않는 콘텐츠 제공을 위해 웹접근성 인증마크 획득과 ‘한국형 웹 콘텐츠접근성지침 2.0’에 부합하도록 시스템을 개발하여 사용자 편의성과 콘텐츠 접근성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함
제2절 통계정보시스템 사업 수행 내역
○ 최신 정보를 사용자에게 전달하기 위해 기 구축된 통계정보시스템에 방송산업 실태 조사, 한국미디어패널 조사통계 결과를 추가 DB화하여 제공하고 조사통계 결과를 활용한 분석 보고서를 제공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 조항에 의거하여 공공과 민간 홈페이지에 대한 웹접근성 준수가 의무화됨에 따라 기 구축된 방송 및 뉴미디어 통계정보 시스템에 대한 웹접근성 인증 작업
○ 기 구축된 통계정보시스템의 데이터에 대해 사용자 UX 향상과 사용하기 편한 확장기능을 통해 사용자의 데이터 이해도와 접근성 제고
○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주기적인 관리와 운영을 수행하고, 통계정보시스템에 대한 유지보수를 통해 체계적인 정보시스템 관리 수행
○ KISDI STAT 정보시스템 운영사업 주요 내용과 세부 사항
제3절 시스템 활용 방안과 발전 방향
○ KISDI STAT 통계정보시스템에서 제공하는 방송 및 뉴미디어 통계 정보를 다양한 환경에서 다양한 형태로 사용자가 활용할 수 있도록 KISDI STAT 통계정보시스템 개선
○ 웹접근성 인증 작업을 수행하여 사용자의 편의성과 웹접근성을 개선하여 다양한 사용자가 통계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 마련
○ 통계정보시스템을 통해 방송산업 실태조사와 한국미디어패널조사의 신규 자료를 DB화하여 안정적으로 제공하기 위하여 시스템 운영과 관리
제2장 방송 및 뉴미디어 시장 통계조사와 자료 분석
제1절 서 론
○ 사업의 필요성
- 방송정책 입안자는 방송 인력의 수급정책, 디지털방송정책, 뉴미디어의 등장에 따른 유료방송정책, 콘텐츠 제작 및 유통 환경 개선 정책 등 다양한 방송 현안에 대한 규제와 진흥정책 수립의 근거자료를 필요로 함
- 방송 및 뉴미디어 사업자, 시장 통계조사 결과와 분석 리포트를 통계정보시스템을 통하여 제공함으로써 급증하는 정책고객의 통계수요를 충족
- 방송 및 뉴미디어 시장 DB 구축사업의 후속관리
○ 사업목표
- 방송시장 및 사업자 통계의 DB업데이트
- 방송시장 및 사업자 통계 DB시스템의 기능개선과 유지보수
○ 본 사업과 관련된 통계포털 사이트 사례검토
- 나라통계(narastat)
- 인터넷통계정보검색시스템(KISA ISIS)
- 방송통신광고통계시스템
제2절 KISDI STAT 방송시장과 방송사업자 통계의 DB업데이트
1. 방송산업 실태조사의 개요와 DB 활용 현황
○ 방송산업 실태조사 개요
- 조사목적: 미래창조과학부, 방송통신위원회,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이 매년 수행하고 있는 ‘방송산업 실태조사’는 방송산업의 분야별 실태를 적기(timeliness)에 정확(accuracy)한 통계 자료를 방송정책 수립에 활용할 수 있도록 일관성(coherence) 있게 제공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으며, 민간기업체의 경영 계획 수립과 학계, 연구소들의 학술연구를 지원하고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는 시청자에게 기초 통계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음
- 법적근거: 통계청 승인 일반, 조사통계(승인번호: 제 16401호)
- 조사방법: 인터넷 설문조사(일부 사업자는 전화, 우편, 팩스 조사 병행)
- 조사대상: 조사기준일현재방송통신위원회에등록된방송사업체전체(전수조사)
○ 방송산업 실태조사 조사 대상자
- (조사 기준연도: 2013년 기준) 방송산업 실태조사의 조사 대상은 지상파방송사업자 53개, 지상파DMB 사업자(지상파사업자포함) 19개, 종합유선방송사업자92개, 중계유선방송사업자 69개, 일반위성방송사업자 1개, 방송채널사업자 188개(지상파, 위성, DMB 겸업 사업자 제외), 전광판방송사업자 17개, IPTV 사업자 3개로 총 442개 사업자였으며, 이중 441개 사업자(99.8%)가 조사표를 제출
○ 방송산업 실태조사 보고서 DB 활용 사례
- IT STAT: 미래창조과학부ㆍ한국방송통신진흥협회(KAIT)ㆍ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IITP) 가운영하는ICT통계DB에ICT실태조사(방송산업실태조사자료기반) 결과 제공
- KOSIS: 통계청이 운영하는 국가통계포털로 방송산업 실태조사의 주요 지표인 사업자수, 종사자수, 매출액, 제작과 수급현황, 수출입, 가입자, TV수상기 등록 대수 등을 2001년 결과부터 제공
2. 방송시장과 방송사업자 통계 업데이트
○ 개별 방송 사업자 정보 DB업데이트
- 2013년 방송산업 실태조사 보고서 DB화 작업(조사 기준연도: 2012년)
- 2013년 신규 통계 항목 추가 및 변경
- 2013년 신규 통계 항목 추가/변경에 따른 표와 그래프 수정
- 2013년 신규 사업자 업데이트와 기존 사업자 통합/분리 작업
- 지도로 보는 통계: 통합 및 신규 지역명 변경 / 추가 작업
- 표 개선 작업 (그리드 솔루션 적용)
○ 기 구축된 KISDI STAT 방송시장과 방송사업자 통계 DB 관리
- 통계자료 검색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시스템 기능개선 작업
- 지난 사업에서 구축된 방송시장 및 사업자 통계DB 유지보수 작업
- 시계열 데이터 구현을 위한 통계항목과 그래프 변경 작업
제3절 방송시장과 방송사업자 통계 DB의 활용방안
○ 방송ㆍ미디어 정책 수립 활용
- 방송산업의 분야별, 매체별 진흥 및 규제 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
- 방송시장 규모 파악과 미래 예측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
○ 방송사업자 경영ㆍ전략 계획 활용
- 방송산업 및 관련 산업 내 기업경영과 전략을 구축하는데 활용가능
- 방송ㆍ언론과 유관기관들이 동종 사업체들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사용
○ 학계ㆍ연구계 학술 자료 지원
- 방송산업에 대한 구체적인 통계자료 제공을 통해 관련 분야의 연구자와 학생을 위한 연구, 강의, 학습 등의 학술자료로 사용
- 시계열 자료와 다양한 조건검색 기능 제공을 통해 방송산업의 다각적 분석을 위한 고급 학술 자료로써 활용
○ 언론 자료 활용
- 방송ㆍ언론계의 보도자료로 사용됨으로써 일반인이 국내 방송산업을 이해할 수 있도록 기여
제4절 향후 개선방향
○ 스마트 미디어 산업에 대한 통계자료 제공
- 지상파, 지역지상파, 특수방송, 지상파자회사, 방송채널사용사업자, 유통배급사, 지상파DMB, 유료방송, 포털, VOD 등의 프로그램 판매ㆍ구매처 분류를 통해 유통 현황 제공 예정
- 방송산업실태조사 보고서에공표된 방송사업자의 온라인 서비스현황추가 예정
○ 방송산업 실태조사 신규 추가 항목과 수정 사항 반영
- 방송산업 실태조사의 기존 항목 중 반영이 가능한 항목들을 선별하여 추가
- 변경된 항목이름, 주석, 설명 등을 통계DB에 반영
제5절 STAT Report 발간자료 업데이트
○ 방송융합 환경 하에 나타나고 있는 미디어 이용행태 변화 추이를 분석할 수 있는 통계조사와 2차 분석/예측자료의 제공으로 관련 연구의 질을 제고
○ 당 센터에서 생산하고 있는 한국미디어패널조사, 방송산업 실태조사, 방송매체 이용행태 조사 등 여러 미디어 관련 데이터를 활용하여 다양한 주제로 분석리포트를 작성하여 발간
제3장 2014 한국미디어패널조사
제1절 조사 개요
○ 2014년 조사 개요
- 한국미디어패널조사는 2010년 수도권과 5대 광역시 패널구축을 시작으로 2011년 전국을 대상으로 패널가구와 가구원을 확대 구축하여 조사하였고, 2014년 전국 패널을 대상으로 5차년도 조사를 실시함
- 2014년 사업에서는 2013년 4차년도 조사에서 구축된 전국의 4,381 가구와 해당 가구 내 만 6세 이상 가구원 10,464명을 대상으로 추적 조사를 실시함으로써 패널 가구와 가구원의 미디어 이용 현황과 변화 추이를 다각적으로 분석
- 2013년에 이어 2014년에도 4년에 걸쳐 구축된 패널조사 연구결과를 관련 학계, 연구기관, 산업계와 정책당국에 제공하고 그 연구 성과를 공유하기 위하여 학술대회를 정례화하고 제2회 한국미디어패널 학술대회를 개최
○ 2014년 조사 개선 내용
- 건강 행태에 대한 설문을 추가하여 미디어가 개인의 신체 활동이나 건강 행태에 중재변수로 어떻게 작용되는지를 살펴보고자 함
- 주요 미디어 기기의 제조사와 브랜드, 부가기능 등에 있어서 최신변화를 반영하였고,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사물인터넷 기기를 추가함
- TV프로그램 장르, 신문매체사, 소셜네트워킹서비스, N스크린서비스 등 변화된 매체사와 항목을 반영
- 방송 및 신문매체의 공정성과 신뢰성에 대한 문항을 신설하여 사회 전반에 이슈가 되고 있는 방송의 사회적 기능을 파악하고자 함
- 가구 내 어린이와 청소년 미디어 이용 제한 항목에 기존의 TV, 인터넷, 게임 외에 스마트폰을 추가하여 최근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 급증과 이로 인한 스마트폰 중독 등 부작용이 심각해지고 있는 사회적 이슈를 반영함
제2절 KISDI STAT 한국미디어패널 조사통계 DB 업데이트
○ 한국미디어패널 조사통계는 다음과 같은 항목으로 KISDI STAT 정보시스템에 구축됨
- 개요: 조사 가구와 개인 응답자 특성
- 미디어 기기 보유: TV, 셋톱박스, 게임기 등 가정용 기기와 휴대폰 등 개인용기기 보유 현황
- 미디어 다이어리: 시간대별, 매체별, 이용행위별, 연결방법별, 장소별 미디어 이용 시간 정보 제공
- 미디어 이용 행태: 메일, SNS, 스마트기기 애플리케이션 이용현황, 방송프로그램장르 선호도, 미디어이용지침, 콘텐츠매체 간이동현황등다양한미디어 이용행태 조사 결과 제공
- 연도별 기획조사결과 제공: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2012년), 삶의 만족도(2013년), 건강 행태(2014년) 등 매년 미디어와 연관하여 분석하기에 흥미 있는 주제를 선정하여 조사한 결과 제공
○ 2014년도 조사결과 DB는 현재 구축중이며 2014년도 연말 업데이트 완료 후 검증 기간을 거쳐 2015년 상반기 이용가능 한 형태로 KISDI STAT 홈페이지에 업데이트 완료될 예정임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서 언 ... 5
- 목 차 ... 7
- 표 목 차 ... 9
- 그 림 목 차 ... 11
- 요약문 ... 15
- 제1장 KISDI STAT 정보 시스템 운영 ... 25
- 제1절 서 론 ... 25
- 1. 사업 필요성과 목적 ... 25
- 2. 사업목표와 추진방향 ... 26
- 제2절 2014년 통계정보시스템 사업 주요 내용 ... 27
- 1. 사업 개요 ... 27
- 2. 주요 업무 내용 ... 33
- 제3절 시스템 활용 방안과 향후 발전 방향 ... 51
- 1. 시스템 활용 방안 ... 51
- 2. 향후 발전 방향 ... 52
- 제2장 방송 및 뉴미디어 시장 통계조사와 자료 분석 ... 54
- 제1절 서 론 ... 54
- 1. 사업의 필요성과 목표 ... 54
- 2. 방송시장과 사업자 통계DB 주요 업데이트 사항(2013년 기준) ... 54
- 3. 타 기관 통계포털 사이트 사례 검토 ... 55
- 제2절 KISDI STAT 방송시장과 방송사업자 통계의 DB업데이트 ... 58
- 1. 방송산업 실태조사 개요 ... 58
- 2. 2014년 KISDI STAT 방송시장과 방송사업자 통계 DB 구축 주요 내용 ... 64
- 제3절 방송시장과 방송사업자 통계 DB의 활용방안 ... 72
- 1. 방송ㆍ미디어 정책 수립 활용 ... 72
- 2. 방송사업자 경영ㆍ전략 계획 활용 ... 72
- 3. 학계ㆍ연구계 학술 자료 지원 ... 72
- 4. 언론 자료 활용 ... 72
- 제4절 향후 개선방향 ... 73
- 제5절 STAT Report 발간자료 업데이트 ... 73
- 1. KISDI STAT Report 발간 개요 ... 73
- 2. KISDI STAT Report의 DB 업데이트 ... 74
- 제3장 2014 한국미디어패널조사 ... 77
- 제1절 조사 개요 ... 77
- 1. 사업 개요 ... 77
- 2. 2014년 조사 개선 내용 ... 77
- 3. 추진방향 ... 78
- 제2절 KISDI STAT 한국미디어패널 조사통계 DB 업데이트 ... 78
- 1. 조사 가구와 개인 응답자 특성 ... 81
- 2. 주요 조사 결과 ... 85
- 참고문헌 ... 111
- 끝페이지 ... 113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