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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단 아케이드게임 기술 실태조사 연구보고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주)예솜
연구책임자 이재권
참여연구자 박덕수 , 박승길 , 김상혁 , 배훈 , 홍대기 , 이금희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4-12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사업 관리 기관 (재)한국게임산업개발원
등록번호 TRKO201100003803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이제 게임은 단순한 놀이거리에서 벗어버린지 불과 몇 년 사이에 게임신업은 문화, 산업적가치의 중심에 서 있으며, 문화산업 중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급성장하고 있다. 높은 부가가치와 주목받는 산업으로서 국가의 미래와 인간생활을 선도하는 산업으로서 확고한 위상을 지니게 되었다.
이미 국내 게임시장의 규모는 3조원을 훌쩍 넘어섰으며,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시장을 향한 치열한 경주를 진행하고 있다.

목차 Contents

  • 표지 ...1
  • 제출문 ...2
  • 차례 ...4
  • 표차례 ...6
  • 그림차례 ...7
  • 요약문 ...8
  • Ⅰ. 연구 배경 및 목적 ...10
  • Ⅱ. 소비자 동향 실태조사 및 분석 ...13
  • 1. 소비자 동향 및 실태조사 ...14
  • 2. 소비자 동향 및 실태조사 ...16
  • Ⅲ. 아케이드 게임기술의 이해 ...29
  • 1. 아케이드 게임의 분류 ...30
  • 2. 아케이드 게임제작 과정 ...34
  • 3. 아케이드 게임시장 현황 ...44
  • Ⅳ. 첨단 아케이드 게임기술 동향 ...46
  • 1. 국내 아케이드 게임기술 동향 ...47
  • 2. 부분별 게임기술 동향 ...58
  • 가. 아케이드 게임 플랫폼 제작 기술 ...58
  • 나. 멀티 플랫폼(Multi-Platform) 제작 기술 ...69
  • 다. 체감형 시뮬레이터 기기 제작기술 ...70
  • 라. 가상 현실 기술 ...73
  • 마. 게임엔진 및 영상, 미디어 기술 ...76
  • 바. 주변기기 인터페이스 및 디바이스 제작기술 ...77
  • Ⅴ. 국내 아케이드 게임기술보유 실태조사 ...80
  • 1. 국내 아케이드 게임기술 보유 실태조사 ...81
  • 2. 국내 아케이드 게임 개발사 기술보유 현황 ...83
  • Ⅵ. 해외 아케이드 게임기술 동향 ...87
  • 가. 해외 아케이드게임 시장 동향 ...88
  • 나. 사미(SAMMY) 社의 게임보드 ...94
  • 다. 캡콤(CACOM) 社의 게임보드 ...95
  • 라. 남코(NAMCO) 社의 게임보드 ...97
  • 마. 타이토 社의 게임보드 ...99
  • 바. 아루제(Aruze) 社의 게임보드...99
  • Ⅶ. 요약 및 결언 ...100
  • 1. 연구 결과의 요약 ...101
  • 2. 연구 결과의 활용 방안 및 기대 효과 ...105
  • 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안 ...105
  • 참고문헌 ...108
  • <첨부 1> 아케이드 게임장 이용자 현황 설문조사 ...109
  • <첨부 2> 아케이드 게임기술 현황 파악을 위한 실태조사...111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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