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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개발방법론 실태조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이엔터프라이즈(주)
연구책임자 김종배
참여연구자 류성열 , 김지혁 , 엄충용 , 곽형구 , 권경아 , 김인봉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5-04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사업 관리 기관 문화체육관광부
등록번호 TRKO201100003811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본 연구는 게임 개발방법론 실태조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작업을 수행하였다.
첫째, 인지도 및 개발방법론 활용의 의지가 강한 게임 개발 업체 및 팀을 100개 이상 발굴하여 설문지를 통해 현재 적용하고 있는 개발방법론의 실태를 조사하였다.
둘째, 게임 콘텐츠의 장르별, 플랫폼별, 규모별로 자료 분석을 통해 정확한 실태 제시 및 문제점을 도출하였고,
셋째, 이러한 실태 자료를 근거로 국내 게임 개발 업체를 위한 게임 개발방법론에 대한 발전 방향을 도출하였다

목차 Contents

  • 표 지 ...1
  • 제출문 ...2
  • 제목 차례 ...5
  • 그림 차례 ...8
  • 표 차례 ...9
  • I. 서론 ...15
  •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15
  •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6
  • II. 본론 ...17
  • 1. 설문지 개발 및 의견 도출 ...17
  • 2. 실태조사 결과 ...18
  • 가. 설문 응답자 정보 ...18
  • (1) 남여 구성비 ...18
  • (2) 연령층 ...18
  • (3) 게임 개발 경험 ...19
  • (4) 개발 참여 게임의 수 ...20
  • (5) 개발 경험 플랫폼 ...22
  • (6) 개발 경험 장르 ...23
  • (7) 현재 참여 중인 게임에 대한 정보 ...24
  • (가) 현재 개발중인 게임의 플랫폼과 개발 단계 ...24
  • (나) 응답한 게임의 개발기간 ...25
  • (8) 개발팀 인원 규모 ...26
  • (9) 개발방법론에 관한 정보 습득 경로 ...27
  • 나. 게임 개발방법론에 대한 이해와 의지 ...28
  • (1) 귀하가 근무하는 회사의 구성원 분포를 기입하여 주십시오....28
  • (2) 게임 개발방법론 도입에 대한 의견 ...30
  • (가) 게임 개발방법론 도입의 필요성 ...30
  • (나) (가)번 문항에서 “예”를 선택한 경우, 개발방법론을 통해 이점이 얻을 수 있을 경우 적극적인 추진 의사 ...30
  • (3) 회사 구성원 중 개발방법론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구성원의 비율 ...32
  • (4) 응답자가 알고 있는 개발방법론 ...32
  • (5) 게임 개발에 적합하거나 유사한 개발방법론 ...33
  • (6) 개발방법론을 사용 또는 적용하고 있는 범위 ...35
  • (7) 현재 사용 중인 개발방법론이 가진 문제점 ...35
  • (8) 현재 참여 중 또는 가장 최근에 개발에 참여했던 프로젝트에서 사용했던 개발방법론에 대한 생각 ...36
  • (9) 현재 재직 중인 회사에서 개발방법론에 대해 적극적으로 도입 혹은 관여하는 구성원의 존재 유무 ...38
  • (10) 설문 응답자가 현재 재직 중인 회사의 최고 경영자의 체계화된 개발방법론 도입에 대한 관심...39
  • (11) 설문 응답자가 현재 재직 중인 회사의 적용 개발방법론에 대한 조사 ...39
  • (가) 현재 재직 중인 회사에서 자체적 또는 외부에서 정의한 개발방법론을 도입하고 있는지 ...39
  • (나) (가)번 문항에서 “예”를 선택한 경우, 개발방법론을 도입하기 전과 도입한 후에 대한 효율성 비교 ...41
  • (12) 개발방법론 도입을 정책적으로 추진할 경우 찬성 또는 반대의 입장 ...42
  • 다. 게임 개발방법론 구성 ...43
  • (1) 게임 개발 단계별 내용 조사 ...43
  • (가) 게임업무영역 단계 ...45
  • (나) 요구사항수집 단계 ...49
  • (다) 게임요소분석 및 설계 단계 ...53
  • (라) 게임요소구현 단계 ...58
  • (마) 테스트 단계 ...64
  • (바) 배포 단계 ...69
  • (2) 의사소통 및 관리방법 ...74
  • (가) 경영진과 개발팀 간의 의사소통 ...74
  • (나) 개발팀장(PM or PD)과 개발팀원 간의 의사소통 ...75
  • (다) 개발팀과 개발팀 간의 의사소통 ...76
  • (라) 개발팀원과 개발팀원 간의 의사소통 ...77
  • (3) 게임 개발방법론 도입시 문제점 및 고려 사항 ...78
  • (4) 게임 개발에 사용되는 관리 TOOL ...79
  • (가) 관리 Tool 성격 ...79
  • (나) 유형별 기능 ...81
  • (다) 관리 TOOL을 사용 안 할 경우, 사용 안하는 이유 ...82
  • 라. 활동에 대한 행위자 및 산출물, 기간 ...82
  • III. 결론 ...155
  • 1. 결과 요약 ...155
  • 가. 개발 단계별 내용 분석 ...157
  • (1) 게임업무영역 단계 ...157
  • (2) 요구사항수집 단계 ...157
  • (3) 게임요소 분석 및 설계 단계 ...157
  • (4) 게임요소 구현 단계 ...158
  • (5) 테스트 단계 ...158
  • (6) 배포 단계 ...159
  • 나. 개발 플랫폼별 ...160
  • 다. 개발 장르별 ...162
  • 라. 개발 규모별 ...164
  • (1) 온라인 게임 ...164
  • (2) 모바일 게임 ...164
  • 2. 게임 개발방법론 발전 방안 ...166
  • 3. 연구의 기대효과 및 활용 ...168
  • 게임 개발방법론 실태조사 설문지 ...172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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