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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주 에듀게임콘텐츠산업 진흥방안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게임산업개발원
연구책임자 유승호
참여연구자 김민규 , 홍유진 , 정의준 , 장원상 , 석승혜 , 이지영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2-07
주관부처 정보통신부
사업 관리 기관 청주시
등록번호 TRKO201100003816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 현재 국내외 문화산업은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특히 원격교육, 교육용 멀티미디어 S/W, 에듀게임 등 에듀테인먼트 관련 시장의 급성장이 예상됨
○ 각 지자체는 문화콘텐츠산업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바, 문화콘텐츠산업 육성의 성공을 위해서는 에듀테인먼트와 같이 현재 부상하고 있는 새로운 분야로 특화시켜 차별화하는 것이 필수적이며 이를 통해 문화산업단지의 산업적 성공을 꾀할 수 있음

목차 Contents

  • 표지...1
  • 제출문...3
  • 차례...7
  • 표차례...9
  • 그림차례...10
  • 제1장 에듀테인먼트 시장의 발전 전망...13
  • 1. 연구 목적...13
  • 2. 에듀테인먼트 현황 및 동향...13
  • 1) 세계 문화콘텐츠 시장 현황 및 전망...13
  • 2) 에듀테인먼트산업 세부분야 및 현황...15
  • (1) 에듀테인먼트 유망 성장 분야(1) :교육용 콘텐츠...15
  • (2) 에듀테인먼트 유망 성장 분야(2) : E-learning...16
  • (3) 에듀테인먼트 유망 성장 분야(3) : 에듀게임...19
  • 2) 국내 문화콘텐츠 규모 및 전망...20
  • (1) 국내 에듀테인먼트 시장 전망...20
  • (2) 에듀테인먼트를 통한 기대 효과...27
  • 제2장 에듀테인먼트 시장의 구조 및 발전 방향...34
  • 1. 국내 에듀테인먼트 시장 구조...34
  • 1) 에듀테인먼트의 개념 및 범주...34
  • 2) 개발 주체별 에듀테인먼트의 특성...36
  • 2.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개발 방향...38
  • 3. 에듀테인먼트 발전 방향...44
  • 4. 정부/민간 차원의 에듀테인먼트 산업 지원 현황...46
  • 1) 교육부...46
  • 2) 정통부...50
  • 3) 문화부...51
  • 4) 민간 기관 및 단체...53
  • 제3장 해외 에듀테인먼트산업 성공 사례...56
  • 1. 교육의 멀티미디어화 : 스콜라스틱(Scholastic)...56
  • 2. 상호작용 학습 창구 : 리버딥(Riverdeep)...64
  • 3. 대형유통사의 키즈시장 점유 전략 ; 토이즐러스(Toys"R"Us)...72
  • 4. 세계 교육 박람회 사례 : NECC 2002...77
  • 5. 일본 게임테마파크 사례 : 남코 닌쟈타운 및 빅카메라 본사 소프트 웨어관...79
  • 제4장 청주 에듀테인먼트산업 입지 현황...81
  • 1. 지역배발의 성공 요소...81
  • 1) 트랜드산업의 유치와 지자체의 의지...81
  • 2) 장소마케팅(Place Marketing)의 중요성 : 쉐필드 사례를 중심으로...87
  • 2. 청주시 입지 여건...91
  • 1) 일반 현황...91
  • (1) 자연 현황...91
  • (2) 인문.사회 환경...92
  • (3) 도시 이미지 : 교육의 도시...94
  • 2) 21세기 청주의 발전 전망...96
  • 3) 문화산업 인력 및 기관...97
  • 4) 문화산업 인프라 : 청주문화산업단지...101
  • 5) 청주시 현황 진단...104
  • 제5장 청주 에듀테인먼트산업 육성에 대한 업계 의견...107
  • 1) 개요...107
  • 2) 국내 에듀테인먼트 산업계 애로사항...108
  • (1) 사회 환경 : 에듀테인먼트에 대한 인식 부족...108
  • (2) 에듀테인먼트 제작의 효율성 : 가공할 수 있는 지식분야의 한계...110
  • (3) 에듀테인먼트의 질적 문제...111
  • (4) 유통 및 마케팅 부문...114
  • (5) 투자 및 지원의 문제 : 대규모/장기적 투자, 지원 부재...117
  • (6) 기타 : 비즈니스모델의 부재...117
  • 3) 청주 에듀테인먼트 특화 육성 방향...117
  • 4) 에듀테인먼트산업의 육성 방향...118
  • 5) 청주 에듀테인먼트 특화 육성의 성공 방향...122
  • 제6장 청주 에듀테인먼트 진흥 방안...125
  • (1) 청주 에듀테인먼트 진흥 관련 추진 방향...125
  • (2) 세부 추진 전략...126
  • 1) 유치 대상기업의 선정 : 콘텐츠, 기술, 유통업체의 집적 유도...126
  • 2) 에듀테인먼트 전담 기구의 구성과 서울 분원 설치...127
  • 3) 청주 에듀테인먼트 투자조합 결성...131
  • 4) 인력 양성...133
  • 5) 전국적인 연계, 활성화를 위한 유통망 확보 방안...137
  • 6) 에듀테인먼트 홍보 전략 : 청주 교육문화콘텐츠 박람회 상시화...143
  • 7) 에듀테인먼트 투어 몰(Edutainment Tour Mall) 구축...145
  • 8) Tri-pod형 산.학.연계형성의 시스템화 : 에듀테인먼트학과 신설...147
  • 9) 에듀테인먼트 대상 수여...148
  • 10) 청주시 에듀테인먼트 테스트베드(Testbed) 구축...149
  • 11) 대규모 엔터테인먼트협체와 협력관계 구축...149
  • (3) 청주 에듀테인먼트 진흥사업 로드맵...151
  • <부록 1> 에듀테인먼트 업체 리스트...154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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