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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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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강익희 |
참여연구자 | 김보미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3-12 |
주관부처 | 문화체육관광부 |
과제관리전문기관 | 문화체육관광부 |
등록번호 | TRKO201100003878 |
DB 구축일자 | 2013-04-18 |
시청률 자료는 원래 프로그램에 대한 다양한 양적 평가 자료이다. 이러한 시청률 자료는 많은 경우 방송의 상업주의화와 결부시켜 이해하는 경향이 있으며 그 기능도 상업주의와 밀접하게 관련시켜 논의하고 있다. 부르디외의 프랑스 방송에 대한 비판에서도 시청률 경쟁은 TV의 상업주의화의 본질로서 고려되었다(부르디외, 1998). 사실 많은 사람들이 지적하듯이 시청률 자료는 광고주의 요구에 의해 만들어졌고 또한 그들의 이익을 위한 기능이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이다. 이의 가장 대표적인 예가 미국이며 상업방송이 지배적인 관계로 광고주의 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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