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TV 프로그램의 시청률과 소셜 미디어 버즈량 간의 상관관계 연구 : 장르, 시청 타깃, 방송사 유형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이창용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신문방송학과 차세대콘텐츠기획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과거 실시간 시청과 면대면 커뮤니케이션으로 이루어졌던 TV 프로그램에 관한 사회문화적 담론들이 최근 소셜 미디어가 활성화되면서 보다 즉각적이고 광범위하게 형성되고 있다. TV를 시청 중이거나 시청 전후에도 사람들은 소셜 미디어를 통해 프로그램에 관한 정보를 구하거나 의견과 감정을 교류한다. 이러한 사회적 시청 현상은 구전 효과를 통해 사람들의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을 높여 새로운 화제를 일으키기도 하며 그들을 신규 시청자 군으로 유입시키기도 한다.
본 연구는 소셜 미디어를 통해 날로 확대되고 있는 사회적 시청 현상이 구전 효과를 통해 실제로 얼마나 많은 시청자를 새롭게 유입 또는 이탈시키는지, 시청 이후의 구전은 어떤 양상으로 나타나는지를 프로그램 관련 소셜 미디어 버즈량과 시청률 간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ociocultural discourses on TV programs, which were carried out by real-time viewing and face-to-face communication in the past, have become more instantaneous and broader due to the recent activation of social media. Via social media people get information or exchange their opinions and feelings ab...

주제어

#시청률 소셜 미디어 버즈량 구전효과 사회적 시청 상관관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창용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신문방송학과 차세대콘텐츠기획전공
지도교수 이승조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iv, 66장
키워드 시청률 소셜 미디어 버즈량 구전효과 사회적 시청 상관관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91406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