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09 해외콘텐츠시장조사(방송)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콘텐츠진흥원
연구책임자 최연철
참여연구자 김유경 , 김동진 , 최수진 , 안병욱 , 전창의 , 권성미 , 허윤미 , 이상오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9-12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사업 관리 기관 (주)스트라베이스
등록번호 TRKO201100003907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이번 연구조사는 방송시장을 매체와 권역으로 구분하여 조사했으며, 각각의 권역별, 매체별 방송시장의 특징과 주요 트렌드를 분석하는 한편, 향후 방송시장의 발전 가능성에 대해서도 조망해 보았다. 또한 권역별로 주요 방송사업자의 주목할 만한 비즈니스 동향을 분석함으로써 방송시장의 흐름과 변화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목차 Contents

  • 표지 ...1
  • 제출문 ...2
  • 요약문 ...3
  • 방송편 목차 ...4
  • 방송편 표목차 ...10
  • 방송편 그림목차 ...13
  • 제 1 장 세계 방송시장 개요 ...15
  • 제 1 절 방송콘텐츠의 정의와 특성 ...15
  • 1. 방송의 개념과 그 변화 방향 ...15
  • 2. 방송콘텐츠의 정의 및 특성 ...16
  • 제 2 절 방송산업의 분류체계와 조사방법론 ...19
  • 1. 방송산업의 분류체계 ...19
  • 2. 조사방법론 ...20
  • 제 2 장 세계 방송콘텐츠 시장 현황 및 전망 ...21
  • 제 1 절 세계 방송시장 규모 및 전망 ...21
  • 1. 세계 유료방송 가입자 현황 ...21
  • 2. 세계 방송시장 규모 및 전망 ...21
  • 제 2 절 세계 방송시장의 주요 트렌드 ...24
  • 1. 제작 단계의 주요 트렌드 ...24
  • 가. 3D TV 서비스의 상용화 임박 ...24
  • 나. HD 콘텐츠의 확산 ...26
  • 2. 유통 단계의 주요 트렌드 ...29
  • 가. 방송사업자의 온라인 서비스 확산 ...29
  • 나. 콘텐츠 유통 단계의 분화와 롱테일 콘텐츠의 등장 ...40
  • 3. 플랫폼 단계의 주요 트렌드 ...43
  • 가. 디지털방송 전환 현황 및 유료 방송시장에 대한 파급효과 ...43
  • 나. IPTV 시장의 확산과 프리미엄 콘텐츠 경쟁 ...51
  • 다. 수익 모델 난제 속에 도약의 발판 마련 중인 모바일TV ...55
  • 4. 새로운 서비스 유형의 등장에 따른 서비스 이용방식의 변화 ...60
  • 가. 콘텐츠 소비 패턴의 변화 ...61
  • 나. DVR(Digital Video Recorder)의 진화 ...63
  • 제 3 장 주요 권역별 방송콘텐츠 시장 동향 ...65
  • 제 1 절 북미권 방송콘텐츠 시장 동향 및 전망 ...65
  • 1. 북미권 방송시장 현황 및 전망 ...65
  • 가. 시장 규모 및 전망 ...65
  • 나. 미국 방송시장 현황 및 전망 ...67
  • 2. 미국 방송콘텐츠시장의 주요 트렌드 ...71
  • 가. 미국 방송콘텐츠의 유형 및 특징 ...71
  • 나. 신규 서비스로 무장한 IPTV의 도약 ...74
  • 다. 온라인 시장으로 뛰어든 미국 케이블TV 사업자의 실험 ...79
  • 라. 케이블TV 진영과 통신사업자 진영간 대결 구도 심화 ...83
  • 마. 지역기반 방송콘텐츠의 재발견 ...85
  • 제 2 절 유럽권 방송콘텐츠 시장 동향 및 전망 ...87
  • 1. 유럽권 방송시장 현황 및 전망 ...87
  • 2. 유럽 방송시장의 주요 트렌드 ...89
  • 가. 시장 현황 및 특징 ...89
  • 나. 디지털전환 현황 및 특징 ...93
  • 다. IPTV 도입 현황 및 방송사업자의 대응 ...96
  • 3. 영국 방송시장 현황 및 주요 이슈 ...100
  • 가. 방송시장 현황 및 특징 ...100
  • 나. 방송콘텐츠 시장의 주요 이슈 ...101
  • 4. 프랑스 방송시장 현황 및 주요 이슈 ...106
  • 가. 방송시장 현황 및 특징 ...106
  • 나. 방송콘텐츠 시장의 주요 이슈 ...108
  • 5. 독일 방송시장 현황 및 주요 이슈 ...113
  • 가. 방송시장의 현황 및 특징 ...113
  • 나. 방송콘텐츠 시장의 특징 ...114
  • 제 3 절 일본 방송콘텐츠 시장 동향 및 전망 ...116
  • 1. 일본 방송시장 규모 및 전망 ...116
  • 가. 시장 규모 및 전망 ...116
  • 나. 일본 방송시장의 구조 및 특징 ...118
  • 2. 일본 방송콘텐츠시장의 주요 트렌드 ...121
  • 가. 시장의 요구와 디지털 전환에 따른 지상파방송 진영의 다각적 시도 가시화 ...121
  • 나. ‘TPS’ 제공을 위한 케이블 진영과 통신사업자 진영의 제휴모델 확산 ...125
  • 다.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BeeTV’, 모바일TV의 수익모델 제시 ...127
  • 라. 외주 제작 시장 ...132
  • 제 4 절 중국 방송콘텐츠 시장 동향 및 전망 ...134
  • 1. 중국 방송시장 현황 및 전망 ...134
  • 가. 시장 규모 및 전망 ...134
  • 나. 중국 방송시장의 구조 및 특징 ...136
  • 2. 중국 방송콘텐츠시장의 주요 트렌드 ...137
  • 가. 중국 핵심 방송콘텐츠, 드라마 ...137
  • 나. HD 방송콘텐츠 비중의 확대 ...140
  • 다. IPTV 도입 현황 및 방송사업자의 대응 ...141
  • 라. 외주 제작의 확대 ...143
  • 제 5 절 아시아·태평양권 방송콘텐츠 시장 동향 및 전망...145
  • 1. 아시아.태평양권 방송시장 현황 및 전망 ...145
  • 2. 대만 방송시장 현황 및 주요 이슈 ...147
  • 가. 방송시장의 현황 및 특징 ...147
  • 나. 방송시장의 주요 이슈 ...148
  • 3. 베트남 방송시장 현황 및 주요 이슈 ...149
  • 가. 방송시장의 현황 및 특징 ...149
  • 나. IPTV 및 모바일TV 시장 현황 ...150
  • 4. 인도 방송시장 현황 및 주요 이슈 ...151
  • 가. 방송시장의 현황 및 특징 ...151
  • 나. 방송시장의 주요 이슈 ...152
  • 5. 싱가포르 방송시장 현황 및 주요 이슈 ...153
  • 6. 호주 방송시장 현황 및 주요 이슈 ...155
  • 가. 방송시장의 현황 및 특징 ...155
  • 나. 방송시장의 주요 이슈 ...157
  • 7. 인도네시아 방송시장 현황 및 주요 이슈 ...159
  • 가. 방송시장의 현황 및 특징 ...159
  • 나. 방송시장의 주요 이슈 ...160
  • 제 6 절 남미권 방송콘텐츠 시장 동향 및 전망 ...162
  • 1. 남미권 방송시장 현황 및 전망 ...162
  • 2. 브라질 방송시장 현황 및 주요 이슈 ...164
  • 가. 방송시장의 현황 및 특징 ...164
  • 나. 방송시장의 주요 이슈 ...165
  • 3. 베네수엘라 방송시장 현황 및 주요 이슈 ...165
  • 가. 방송시장의 현황 및 특징 ...165
  • 나. 방송콘텐츠 시장의 현황 ...167
  • 제 4 장 주요 방송기업 동향 ...168
  • 제 1 절 NBC (National Broadcasting Company) ...168
  • 1. Company Profile ...168
  • 2. 기업 특징 및 경쟁력 분석 ...169
  • 3. 최근 Company 이슈 ...169
  • 가. Comcast, GE로부터 NBC Universal 인수 발표 ...169
  • 나. Hulu, 유료 TV 업계의 견제로 콘텐츠 경쟁력을 상실 ...170
  • 제 2 절 CBS ...171
  • 1. Company Profile ...171
  • 2. 기업 특징 및 경쟁력 분석 ...172
  • 3. 최근 Company 이슈 ...172
  • 가. CBS,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TV Everywhere...172
  • 나. CBS 쌍방향 뮤직 그룹(Interactive Music Group) 설립 ...173
  • 제 3 절 Fox TV(News Corp.) ...174
  • 1. Company Profile ...174
  • 2. 기업 특징 및 경쟁력 분석 ...175
  • 3. 최근 Company 이슈 ...175
  • 제 4 절 Comcast ...177
  • 1. Company Profile ...177
  • 2. 기업 특징 및 경쟁력 분석 ...178
  • 3. 최근 Company 이슈 ...178
  • 가. GE로부터 NBC Universal 매입 ...178
  • 나. Comcast, 모바일TV 시장 진출 ...179
  • 제 5 절 Cablevision Systems ...180
  • 1. Company Profile ...180
  • 2. 기업 특징 및 경쟁력 분석 ...181
  • 3. 최근 Company 이슈 ...181
  • 가. 美 케이블 업계 최초로 ‘맞춤형 양방향 광고’ ...181
  • 나. 100Mbps급 브로드밴드 서비스로 美 ISP 속도 경쟁에서 선두 ...182
  • 제 6 절 Time Warner Cable ...183
  • 1. Company Profile ...183
  • 2. 기업 특징 및 경쟁력 분석 ...183
  • 3. 최근 Company 이슈 ...184
  • 가. 케이블TV 사업자들의 온라인 전략 ‘TV Everywhere’에 대한 회의론 ...184
  • 나. Time Warner, 2분기 매출 8.8% 하락 - 광고.DVD 감소, 케이블 증대 ...184
  • 제 7 절 TiVo ...186
  • 1. Company Profile ...186
  • 2. 기업 특징 및 경쟁력 분석 ...186
  • 3. 최근 Company 이슈 ...187
  • 가. Google의 TV Ads 플랫폼을 위한 TV 데이터 제공 파트너십 ...187
  • 나. 소비자 시청 행태에 대한 정보 판매로 매출 확대 추진 ...188
  • 다. TiVo Mobile, DVR의 모바일 확장을 선언 ...188
  • 제 8 절 NHK(Nippon Hoso Kyokai) ...189
  • 1. Company Profile ...189
  • 2. 기업 특징 및 경쟁력 분석 ...189
  • 3. 최근 Company 이슈 ...190
  • 가. NHK, 자사 보유 콘텐츠 전격 무료 개방 ...190
  • 나.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NHK on-demand’, 적자폭 증가로 난항 ...191
  • 제 9 절 BBC(British Broadcasting Corporation) ...192
  • 1. Company Profile ...192
  • 2. 기업 특징 및 경쟁력 분석 ...193
  • 3. 최근 Company 이슈 ...193
  • 가. TV 전용 iPlayer 표준화 작업 실시, 11월말에 시험 서비스 제공 ...193
  • 나. BBC 뉴스 사이트, 타 뉴스 종합 게시판 개설 ...194
  • 다. 영국 도서관과 BBC 방송의 콘텐츠 접근을 허용하는 계약 체결 ...195
  • 제 10 절 BSkyB(British Sky Broadcasting) ...196
  • 1. Company Profile ...196
  • 2. 기업 특징 및 경쟁력 분석 ...197
  • 3. 최근 Company 이슈 ...197
  • 가. BSkyB, 스트리밍과 다운로드를 모두 지원하는 온라인 음악 실험 전개 ...197
  • 나. Sky 모바일TV, 앱스토어에서 제공 개시 ...198
  • 다. MTVNI와 신규 광고 판매 및 채널 유통 계약을 통해 협력 관계를 확장 ...198
  • 제 11 절 TF1(T?l?vision Fran?aise 1 S.A.) ...200
  • 1. Company Profile ...200
  • 2. 기업 특징 및 경쟁력 분석 ...201
  • 3. 최근 Company 이슈 ...201
  • 가. 삼성 커넥티트 TV에 TF1 서비스 제공을 위한 제휴 ...201
  • 나. IPTV에 Catch-up TV 서비스 개시 ...201
  • 제 12 절 Viacom ...203
  • 1. Company Profile ...203
  • 2. 기업 특징 및 경쟁력 분석 ...204
  • 3. 최근 Company 이슈 ...204
  • 가. Cox Communications, Epix 채널과 방송 계약 가능성 시사 ...204
  • 나. Viacom, MTV Brasil을 Grupo Abril에 라이선스 계약 형태로 매각 ...205
  • 제 13 절 Vivendi ...206
  • 1. Company Profile ...206
  • 2. 기업 특징 및 경쟁력 분석 ...207
  • 3. 최근 Company 이슈...207
  • 가. Vivendi, TF1의 유료 TV 지분을 7억 4,400만 유로에 매입 ...207
  • 나. GE, Vivendi의 NBC Universal 지분 인수 잠정 합의 ...208
  • 제 5 장 방송관련 주요 컨퍼런스 ...209
  • 제 1 절 IFA ...209
  • 1. IFA 개요 ...209
  • 2. 행사 배경 ...209
  • 3. 2009년 행사 내용 ...209
  • 4. IFA 2009의 주요 이슈와 관심 제품 ...210
  • 제 2 절 IBC ...212
  • 1. IBC 개요 ...212
  • 2. 행사 배경 ...212
  • 3. 2009년 행사 내용 ...212
  • 4. IBC 2009의 주요 이슈와 관심 제품 ...213
  • 제 3 절 MIPTV ...215
  • 1. MIPTV 개요 ...215
  • 2. 행사 배경 ...215
  • 3. 2009년 행사 내용 ...215
  • 4. MIPTV 2009의 주요 이슈와 관심 제품 ...216
  • 【참고자료】 ...217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