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본의 방송 콘텐츠 산업과 정책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연구책임자 김영덕
참여연구자 최영선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3-12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사업 관리 기관 문화체육관광부
등록번호 TRKO201100003888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일본은 1953년 TV방송이 시작된 이래 50여 년이라는 긴 세월 동안 변함없이 공·민영 이원체제를 유지해왔다. 이는 일본의 방송은 공영방송과 민간방송의 공생구도 속에서 반세기라는 짧지 않은 역사 과정을 통해 서로 자극을 주고받으며 각자의 경쟁력을 키워왔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과정과 환경 속에서 세계적인 경쟁력을 자랑하는 TV애니메이션, 드라마, 다큐멘터리, 버라이어티 등의 프로그램이 지속적으로 양산되어 왔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일본의 TV애니메이션 분야에서의 파워는 이미 세계적으로도 정점에 올라와 있다.
TV 애니메이션뿐만

목차 Contents

  • 표지 ...1
  • 차례 ...3
  • 표 차례 ...6
  • 그림 차례 ...8
  • I. 서론 ...9
  • 1. 연구동기 ...9
  • 2. 연구대상과 연구 범위 ...14
  • II. 일본 방송사와 제도 개황 ...15
  • 1. 일본 방송의 발달 과정 ...15
  • 1) TV방송의 등장과 성장 ...15
  • 2) TV네트워크 체제의 확립 ...19
  • 3) TV프로그램 제작사의 탄생과 발전 ...22
  • 4) 다채널 다매체 방송 환경의 도래 ...24
  • 2. 일본 방송 관련법 현황 ...25
  • 1) 방송 관련 법률 ...25
  • 2) 방송프로그램 관련 규율과 방송사업자의 대응 ...33
  • 3. 방송규제관련기관 ...38
  • 1) 총무성 ...38
  • 2) 공정거래위원회 ...41
  • 3) 경제산업성과 문화청 ...41
  • 4) NHK의 경영위원회 ...43
  • III. 일본 방송 콘텐츠 산업 현황과 실태 ...45
  • 1. 방송 콘텐츠 산업구조 ...45
  • 1) 방송산업의 특징과 제도 ...45
  • 2. 방송산업 개황 ...51
  • 1) 방송사업자 동향 ...51
  • 2) 방송시장 동향 ...52
  • 3) 보급 동향 ...54
  • 3. 방송 콘텐츠 제작 시장 ...56
  • 4. 방송 콘텐츠 유통시장 ...59
  • 5. 방송매체별 TV프로그램 제작 ...62
  • 1) 지상파 TV방송국의 TV프로그램제작 ...62
  • 2) 지방TV방송국의 프로그램 제작 ...65
  • 3) TV프로그램 제작사 현황 ...67
  • 4) NHK의 프로그램 제작과 편성 ...69
  • 5) 위탁방송사업자의 제작 및 편성 현황 ...71
  • 6) 케이블TV의 제작과 편성 ...74
  • 6. 방송 콘텐츠 유통 환경과 저작권 실태 ...75
  • 1) 지상파 방송과 2차 유통시장 ...75
  • 2) 프로그램 제작사와 방송 콘텐츠 유통시장 ...76
  • 3) 방송 콘텐츠 유통의 문제점 ...79
  • 7. 브로드 밴드 콘텐츠 산업 현황 ...85
  • 1) 브로드 밴드 시대의 콘텐츠시장 ...85
  • 2) 유료 콘텐츠의 이용 상황 ...87
  • 3) 방송영상 콘텐츠 비즈니스 확대를 위한 사업자의 대응 ...87
  • 4) 브로드 밴드와 방송영상 콘텐츠 유통의 문제점 ...95
  • IV. 일본의 방송 콘텐츠 정책 ...97
  • 1. 범정부 차원의 콘텐츠 정책 ...97
  • 1) e-Japan 전략에서의 콘텐츠 관련 정책 ...97
  • 2) 지적재산전략 대강에서의 콘텐츠 정책 ...101
  • 2. 방송 콘텐츠환경과 정책 ...104
  • 1) 디지털 방송전환과 HDTV정책 ...104
  • 2) 방송 통신 융합 서비스 정책 ...105
  • 3) 브로드 밴드 정책과 콘텐츠 유통 환경 ...110
  • 3. 부처별 방송 콘텐츠 정책 ...112
  • 1) 총무성의 방송 콘텐츠 정책 개황 ...112
  • 2) 경제 산업성의 방송영상 콘텐츠 정책 ...127
  • 3) 공정거래위원회의 방송 콘텐츠 정책 ...131
  • 4) 문화청의 저작권 제도와 방송 콘텐츠 유통 ...134
  • V. 결론 ...139
  • 1. 일본 방송 콘텐츠 정책의 개황 ...139
  • 2. 일본 방송영상 콘텐츠 정책 비중의 변화 ...142
  • 3. 우리에게 주는 함의 ...143
  • 참고문헌 ...147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