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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 식별자를 활용한 유통활성화 방안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갤럭시아커뮤니케이션즈
연구책임자 정진규
참여연구자 김윤호 , 하은옥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9-12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콘텐츠진흥원
등록번호 TRKO201100003915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본 연구에서는 먼저 기존의 디지털 콘텐츠 유통시장의 장애요인과 변화요인을 분석하고, UCI 식별체계의 운영현황을 분석함으로써 UCI 기반 디지털콘텐츠의 유통과정에서의 개선해야할 사항들을 도출하고, UCI 식별체계 고유의 기본 서비스의 내실화 방안과 구현 가능한 신기술을 접목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창출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UCI 식별체계기반의 디지털 콘텐츠 에코시스템을 구축하여 선순환구조를 만드는 전략에 대해 연구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한다.
또한 디지털콘텐츠의 각 분야별 시장 동향과 특징을 조사하여 비즈니스 모델의

목차 Contents

  • 제출문 ...1
  • 요약문 ...2
  • 목차 ...4
  • 표목차 ...7
  • 그림목차 ...8
  • 1. 서론 ...10
  • 1.1. 연구개발의 배경 및 필요성 ...10
  • 1.2. 연구개발의 목표 및 범위 ...11
  • 1.3. 연구개발의 방법 ...12
  • 2. 디지털콘텐츠의 유통 현황 분석 ...14
  • 2.1. 디지털콘텐츠 유통의 장애요인 분석 ...14
  • 2.1.1. 디지털콘텐츠에 대한 사회적 인식 부족 ...14
  • 2.1.2. 디지털콘텐츠 유통활성화를 위한 수익기반 취약 ...14
  • 2.1.3. 신뢰성 있는 디지털콘텐츠 유통 프레임 워크 부재 ...14
  • 2.1.4. 거래인증체계를 통한 소비자 보호기능 취약 ...15
  • 2.1.5. 디지털콘텐츠 유통·관리 기술 인프라 및 표준화 미흡 ...15
  • 2.2. 디지털콘텐츠 유통 환경의 변화 요인 분석 ...15
  • 2.2.1. 복합 콘텐츠화 ...15
  • 2.2.2. 디지털 컨버전스(Digital Convergence) ...16
  • 2.2.3. 다매체/다채널화 ...17
  • 2.2.4. 디지털 기술의 발전 ...18
  • 2.2.5. 웹 2.0의 확산으로 변화하는 소비자의 소비패턴의 변화 ...19
  • 2.2.6. 모바일콘텐츠 산업의 정보이용료 수익배분 가이드라인 제정 ...21
  • 3. 유통활성화를 위한 기반 기술 분석 ...23
  • 3.1. 디지털콘텐츠 기술 현황 분석 ...23
  • 3.1.1. 디지털콘텐츠 보호 기술 ...23
  • 3.1.2. 디지털콘텐츠 유통 기술 ...24
  • 3.1.3. 디지털콘텐츠 관리 기술 ...26
  • 3.2. 디지털콘텐츠 유통활성화에 적용 가능한 기술 ...28
  • 3.2.1. 시맨틱 웹(Semantic web) 기술 ...28
  • 3.2.2. 웹 2.0 + 웹 3.0 ...30
  • 3.2.3. 오픈 API/매쉬업(Mashup) ...30
  • 3.3. 콘텐츠 시장의 변화 ...34
  • 3.3.1. 콘텐츠 속성의 변화 ...35
  • 3.3.2. 디지털콘텐츠 소비형태의 변화 ...36
  • 3.3.3. 디지털콘텐츠 시장의 경쟁구도 및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 ...36
  • 4. UCI 식별체계 현황 분석 ...40
  • 4.1. UCI 식별체계 개요 ...40
  • 4.1.1. UCI 식별체계 정의 ...40
  • 4.1.2. UCI 운영조직 체계 ...40
  • 4.1.3. UCI 시스템 구성 ...41
  • 4.1.4. UCI 메타데이터 체계 ...42
  • 4.2. UCI 식별체계 운영현황 분석 ...44
  • 4.2.1. UCI 식별체계의 사업추진 내역 ...44
  • 4.2.2. UCI 식별체계 보급 현황 ...45
  • 4.3. 시사점 및 개선점 도출 ...48
  • 4.3.1. 디지털콘텐츠에 UCI식별체계 도입효과 ...48
  • 4.3.2. UCI 활성화 장애요인 ...51
  • 5. UCI 식별체계 기반 유통 활성화 전략 ...54
  • 5.1. UCI 식별체계 고유의 기본 서비스 내실화 ...54
  • 5.1.1. UCI 시스템의 내실화를 위한 개선 ...54
  • 5.1.2. UCI 지원센터 구성 및 컨설팅 ...55
  • 5.2.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창출을 위한 기반 마련 ...57
  • 5.2.1. UCI 오픈 API 제공 ...57
  • 5.2.2. 메타데이터의 온톨로지 기반 확장 ...60
  • 5.2.3. 응용메타데이터 공유 ...68
  • 5.3. UCI 기반 디지털 에코시스템 ...70
  • 6. UCI 식별체계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 ...72
  • 6.1. UCI 비즈니스 모델의 개요 ...72
  • 6.1.1. 비즈니스 모델의 정의 ...72
  • 6.1.2. UCI 기반 비즈니스 모델의 특징 ...73
  • 6.2. 콘텐츠 장르별 시장 및 비즈니스 모델 분석 ...75
  • 6.2.1. 음악 산업 ...75
  • 6.2.2. 게임 산업 ...78
  • 6.2.3. 방송영상 산업 ...79
  • 6.2.4. 전자책 산업 ...82
  • 6.2.5. 모바일 산업 ...84
  • 6.2.6. 정보콘텐츠 산업 ...86
  • 6.3. UCI 비즈니스 모델 ...88
  • 6.3.1. 음악 산업 ...88
  • 6.3.2. 게임 산업 ...90
  • 6.3.3. 방송영상 산업 ...90
  • 6.3.4. 전자책 산업 ...93
  • 6.3.5. 모바일 산업 ...94
  • 6.3.6. 정보콘텐츠 산업 ...98
  • 6.3.7. 기타 ...101
  • 7. 결론 ...105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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