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개방형 플랫폼 환경에서의 모바일 콘텐츠 시장 활성화 방안 연구
A study on the method to vitalize mobile contents market in the open platform circumstance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무선인터넷산업연합회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0-11
과제시작연도 2010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사업 관리 기관 방송통신위원회
등록번호 TRKO201100004523
과제고유번호 1415109842
DB 구축일자 2015-01-08

초록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국내외 모바일 인터넷 현황조사를 토대로 다양한 자료를 분석하여야 한다. 국내외 스마트 모바일 관련 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플랫폼과 플레이어, 그리고 그 외 요소들의 동 파악되어야 한다. 위에서 언급한 사항들에 대하여 단지 문헌에만 의존하지 않고 전문가들과의 개별적인 면담과 집단 면담을 통하여 관련 업계 동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 외에 다수의 기업들 설문을 통하여 재차 구체적인 사항들을 질의하였다. 이러한 답변을 통해 통상적이고 일반적인 문제들과 필요한 사항들을 점검하고자 하였으며 다양한 항목들의 답변을 통

Abstract

In order to progress with the research, various types of data must be analyzed based on the current status of both domestic and foreign mobile Internet. The trends of platforms and players that influence domestic & foreign smart mobile industries and other factors must be grasped. This research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4
  • 요약문 ... 6
  • SUMMARY ... 14
  • 목차 ... 17
  • Contents ... 20
  • 표목차 ... 23
  • 그림목차 ... 25
  • 제1장 서론 ... 30
  •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32
  • 1. 연구의 배경 ... 32
  • 2. 연구의 목적 ... 36
  • 3. 연구의 방법 및 구성 ... 38
  • 제2장 스마트폰 플랫폼과 오픈마켓 현황 ... 42
  • 제1절 스마트폰 플랫폼 현황과 특징 ... 44
  • 1. 스마트폰 플랫폼 개발 환경 ... 44
  • 2. 스마트폰 플랫폼 현황 ... 47
  • 3. 스마트 플랫폼 비교 및 검토 ... 60
  • 제2절 국내외 오픈마켓 현황과 특징 ... 65
  • 1. 글로벌 오픈마켓 현황과 특징 ... 65
  • 2. 국내 오픈마켓 현황과 특징 ... 79
  • 제3절 시사점 ... 85
  • 제3장 국내외 모바일 콘텐츠 시장 ... 86
  • 제1절 모바일 콘텐츠 ... 88
  • 1. 모바일 콘텐츠 정의 ... 88
  • 2. 모바일 콘텐츠 성장 배경 ... 89
  • 제2절 국내 모바일 콘텐츠 생태계 ... 95
  • 1. 국내 모바일 콘텐츠 카테고리 ... 95
  • 2. 국내 모바일 콘텐츠 생태 구도 ... 97
  • 3. 국내 모바일 콘텐츠 생태계 비교 분석 ... 103
  • 제3절 해외 모바일 콘텐츠 생태계 ... 107
  • 1. 해외 모바일 콘텐츠 카테고리 ... 107
  • 2. 해외 모바일 콘텐츠 생태 구도 ... 109
  • 3. 해외 모바일 콘텐츠 생태계 비교 분석 ... 120
  • 제4절 국내외 모바일 콘텐츠간의 생태 전망 ... 124
  • 1. 국내외 콘텐츠 카테고리 생태 분석 ... 124
  • 2. 국내외 콘텐츠 점유율 분석 ... 127
  • 제5절 국내외 모바일 수익 추이 및 전망 ... 129
  • 제6절 세계 모바일 콘텐츠 시장 ... 132
  • 1. 세계 모바일 콘텐츠 시장 현황 ... 133
  • 2. 모바일 콘텐츠 카테고리별 시장 및 수익 구조 ... 137
  • 3. 모바일 콘텐츠 수익 모델 ... 140
  • 제7절 시사점 ... 143
  • 제4장 국내 CP들의 해외진출 지원을 위한 조사 분석 ... 144
  • 제1절 국내 오픈마켓 등록 기업에 대한 앱 비즈니스 분석 ... 149
  • 제2절 해외 오픈마켓 등록 기업에 대한 앱 비즈니스 분석 ... 153
  • 제3절 글로벌 오픈마켓 진입에 대한 국내여건 및 시장전망 조사 분석 ... 158
  • 제4절 종합 평가 분석 ... 167
  • 제5절 앱개발 전문가 그룹(개발자, 학계, 블로거) 의견 수렴 및 정책 제안 ... 169
  • 1. 개발자 의견 수렴 결과 ... 169
  • 2. 앱개발 관련 하계 의견수렴 결과 ... 171
  • 3. 앱개발 관련 전문 블로거 의견 수렴 결과 ... 173
  • 제6절 시사점 ... 175
  • 제5장 모바일 오픈마켓 활성화 방안 ... 176
  • 제1절 모바일 오픈마켓 활성화의 필요성 ... 178
  • 1. 모바일 시장의 변화와 새로운 기회 ... 178
  • 2. 모바일 생태계의 형성 ... 180
  • 제2절 모바일 오픈마켓 활성화를 위한 방향 ... 184
  • 1. 모바일 오픈마켓 활성화 장애요인 분석 ... 184
  • 제3절 모바일 오픈마켓 활성화 전략 ... 203
  • 1. 모바일 오픈마켓에서의 산업 활성화를 위한 범위 ... 203
  • 2. 모바일 오픈마켓에서의 플레이어 역할 ... 205
  • 3. 모바일 오픈마켓 활성화를 위한 정책제안 : 통합앱지원시스템(Total App. Service System) 구축 운영 ... 208
  • 제4절 시사점 ... 224
  • 제6장 결론 ... 226
  • 별첨 조사 설문지 ... 232
  • 끝페이지 ... 246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