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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서비스 플랫폼 활성화 방안 연구
A Study on the Strategy of Activating Internet Service Platform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인터넷진흥원
Korea Internet & Security Agency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12
과제시작연도 2014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등록번호 TRKO201500006281
과제고유번호 1711021426
사업명 방송통신정책연구
DB 구축일자 2015-06-13

초록

4. 연구 내용 및 결과
(1) 글로벌 진출이 가능한 플랫폼 타겟의 설정
현재 국내기술로, 국내시장에서 상용화가 된 플랫폼은 카카오톡과 같은 메신저 플랫폼, 배달의 민족과 같은 배달 서비스 플랫폼, 티켓몬스터와 같은 소셜커머스 플랫폼이 대표적이다. 이들 서비스 플랫폼을 보면 하나 같이 국내 시장에 적응된 플랫폼으로 기존에 형성된 시장 (지역광고, 전단지, 쿠폰)에 스마트폰 앱을 가지고 진출한 형태이다.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였다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 즉, 전단지 지역광고가 앱의 형태로 바뀌면서 소매점으로부터 수수료를

Abstract

4. Research Results
One of the notable things we have found in the course of research is that linear understanding of Content-platform-network-device flow is not enough to explain or understand the cyber world. since the mobile era began, the ways of linking Content, Platform, Network and Device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3
  • 목 차 ... 5
  • 표 목 차 ... 8
  • 그 림 목 차 ... 9
  • 요 약 문 ... 11
  • SUMMARY ... 16
  • 제 1 장 서 론 ... 19
  •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9
  • 제2절 연구반 운영 결과 보고서 ... 21
  • 제 2 장 플랫폼 현황과 활성화 방향 ... 35
  • 제1절 플랫폼의 정의 및 개요 ... 35
  • 1. 플랫폼의 일반적 정의 ... 35
  • 2. 모바일 플랫폼 ... 36
  • 3. 모바일 플랫폼의 중요성 ... 37
  • 제2절 모바일 플랫폼 현황 ... 39
  • 1. 단말/OS 플랫폼 ... 39
  • 2. iOS ... 40
  • 3. Android ... 41
  • 4. Windows Mobile ... 43
  • 5. 서비스 플랫폼 ... 44
  • 제3절 플랫폼 활성화 전략 ... 52
  • 1. 주요 시장 참여자의 전략 ... 52
  • 2. 새로운 플랫폼 활성화 추진 시 고려점 ... 56
  • 제 3 장 IT 플랫폼과 비즈니스의 혁신 ... 61
  • 1. 플랫폼의 구성과 변화 동인 ... 61
  • 1-1. HW, SW, NETWORK 그리고 서비스 ... 61
  • 1-2. 플랫폼이 진화하는 과정 ... 62
  • 2. 비즈니스 모델의 혁신 ... 64
  • 2-1. 다양한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 ... 64
  • 2-2. 플랫폼과 함께 혁신하는 BM ... 66
  • 3. 시간 비즈니스의 경쟁자 ... 69
  • 3-1. 시간 점유율을 두고 다투는 거대기업 ... 69
  • 3-2. 비즈니스 모델의 충돌 ... 71
  • 4. 새로운 게임의 법칙으로 혁신 ... 72
  • 4-1. 검색을 무너뜨리는 구글나우 ... 72
  • 4-2. 삼성전자의 적이 된 아마존 ... 74
  • 제4장 인터넷 산업 발전을 위한 미래인터넷 인프라 구조 ... 77
  • 제1절 진화를 촉진하는 플랫폼 네트워크 ... 77
  • 제2절 기존 인터넷 설계 원칙의 성공과 한계 ... 78
  • 1. 계층구조 ... 78
  • 2. 비 연결형 패킷 통신 망 ... 80
  • 3. 종단 대 종단 원칙 ... 80
  • 제3절 미래인터넷 구조 연구 동향 ... 81
  • 1. 네트워크 다양성 지원 구조 연구 ... 81
  • 2. 이동성 및 Multi-homing 지원 ... 82
  • 3. 보안 및 신뢰통신 ... 83
  • 4. 네트워크 내재적 관리 ... 84
  • 제4절 미래인터넷 설계를 위한 설계원칙 ... 84
  • 1. 미래인터넷 구조의 설계원칙 ... 87
  • 제5절 식별자 기반 네트워크 구조 및 적용 ... 97
  • 1. 식별자 기반 미래인터넷 구조의 개관 ... 97
  • 2. 식별자 기반 통신 구조 ... 102
  • 3. 식별자 기반 통신 구조의 적용 방안 ... 104
  • 4. 식별자 기반 통신의 응용 사례 ... 109
  • 제6절 결론 및 향후 연구방향 ... 114
  • 제 5 장 플랫폼 활성화를 위한 제언 ... 116
  • 1. 글로벌 현황 및 국내의 문제점 ... 116
  • 2. 플랫폼 및 플랫폼산업에 대한 이해 ... 118
  • 2-1. 네트워크산업의 특성 ... 118
  • 2-2. 플랫폼 산업의 특성 ... 121
  • 3. 수직적 및 수평적 플랫폼 간 경쟁력의 핵심이 되는 ICT 기술들 ... 130
  • 4. ICT 기업의 플랫폼화 방향성 ... 136
  • 4-1. ‘경계 없는’UX 환경 중심의 플랫폼화 ... 136
  • 4-2. ‘동질적인’UX 환경 중심의 플랫폼화 ... 140
  • 4-3. ‘끊김 없는’UX 환경 중심의 플랫폼화 ... 142
  • 5. 국가 차원의 정책적 추진과제 제언 ... 145
  • 참고문헌 ... 147
  • [붙임1] 인터넷산업 발전 정책 제언 ① ... 153
  • [붙임2] 인터넷서비스플랫폼활성화방안 세미나 발표자료 ... 168
  • 끝페이지 ... 269

표/그림 (52)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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