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공부문 정보시스템 아웃소싱 동향 및 추진방안
Trend Analysis and Guidelines for Successful Information System Outsoucing in the Public Sector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전산원
National Computerization Agency
연구책임자 윤병남
참여연구자 김현곤 , 손진탁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1999-12
주관부처 정보통신부
사업 관리 기관 정보통신부
Ministry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등록번호 TRKO201100005061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본 연구의 범위는 정보시스템에 대한 아웃소싱의 등장배경, 정의, 장?단점 등과 같은 아웃소싱에 대한 개념과 현재 국내 아웃소싱 업체, 국내?외 아웃소싱 시장규모 등과 같은 아웃소싱 현황을 포함하고 있으며, 또한 공공부문에서 아웃소싱을 활성화하고 적용하기 위한 기본방침과 추진방안을 제시한다.
세부내용은 다음과 아웃소싱에 대한 기본적인 현황과 향후 전망부분과 공공부분에서의 추진방안 부분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제1부 정보시스템 아웃소싱 현황 및 향후 전망'에서는 아웃소싱에 대한정의를 살펴봄으로써 아웃소

Abstract

Governments in the world are facing the challenge of providing better public services with less cost and less personnel. Information system outsourcing is generally regarded as a key solution for this purpose.
The Korean government has also set outsourcing to and partnership with the private sect

목차 Contents

  • 표지 ...1
  • 서문 ...2
  • 제출문 ...3
  • 요약문 ...4
  • Summary ...11
  • Table of Contents ...13
  • 차례 ...15
  • 표차례 ...17
  • 그림차례 ...17
  • 제1부 정보시스템 아웃소싱 현황 및 향후전망 ...18
  • 1. 개요 ...19
  • 1.1. 아웃소싱의 정의 ...19
  • 1.2. 아웃소싱의 장.단점 ...20
  • 1.3 아웃소싱 형태 ...23
  • 1.4 아웃소싱 분야 ...25
  • 2. 국내.외 동향 및 전망 ...27
  • 2.1 미국 ...27
  • 2.2 일본 ...30
  • 2.3 한국 ...32
  • 3. 국내 아웃소싱 사례 ...44
  • 3.1 풀무원과 링크웨어 ...44
  • 3.2 대한항공과 IBM ...46
  • 3.3 VCEK와 삼성SDS ...48
  • 3.4 한국산업은행과 삼성SDS ...50
  • 제2부 공공부문 정보시스템 아웃소싱 추진방안 ...52
  • 1. 공공부문 정보시스템 아웃소싱 현황분석 ...53
  • 2. 아웃소싱 활성화를 위한 관련정책 현황 및 평가 ...55
  • 2.1 정부개혁과 아웃소싱 ...55
  • 2.2 정보화촉진시행계획 작성지침과 아웃소싱 ...55
  • 2.3 공공부문 정보시스템 아웃소싱 방법론 정립과 확산 ...56
  • 2.4 공공부문 정보시스템 아웃소싱 관련정책 평가 ...56
  • 3. 공공부문 정보시스템 아웃소싱의 기본방향 및 추진방안 ...57
  • 3.1 아웃소싱에 대한 긍정적인 공감대 형성 및 올바른 이해 ...58
  • 3.2 정보시스템의 아웃소싱 이전에 외부와의 협력가능성 검토 ...59
  • 3.3 아웃소싱의 타당성 검토 ...59
  • 3.4 비용절감보다는 서비스질 향상을 목표로 한 전략적 아웃소싱 추진 ...61
  • 3.5 기관장의 관여와 현업부서 책임자의 주도에 의한 자발적 아웃소싱 추진 ...62
  • 3.6 아웃소싱 전략의 설정 및 목표의 명확화 ...63
  • 3.7 아웃소싱의 최종책임 인식에 기초한 지속적인 관리 ...63
  • 3.8 협력 및 실행가능성과 성공가능성이 높은 영역과 신규시스템 우선 추진 ...64
  • 3.9 데스크탑관리 등 파급효과가 큰 새로운 유형의 아웃소싱방안 도입 ...65
  • 3.10 아웃소싱 방법론에 준거한 체계적인 아웃소싱 추진의 제도화 ...66
  • 부록 1. 정부서비스의 민간운영에 대한 OECD 실무지침서 ...67
  • 참고문헌 ...76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