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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용 차세대 맞춤형 유아이 프레임웍 개발
Development of Customized UI Framework for Vehicle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주)디지탈아리아
연구책임자 장덕호
참여연구자 이충환 , 김만수 , 송병욱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02
과제시작연도 2010
주관부처 지식경제부
사업 관리 기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등록번호 TRKO201100005991
과제고유번호 1415109688
사업명 정보통신성장기술개발(R&D)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Framework.UI.GUI.Cluter.Vehicle.

초록

1. 과제목표
다양한 운전 및 차량관리 상황에서 운전자의 사용환경을 개선할 수 있는 상용 수준의 차량용 차세대 Customized UI Framework 개발한다. 본 UI Framework은 다양한 모드별, 사용자별 세팅이 가능한 UI 컴포넌트와 차량환경에 최적화된 렌더링 엔진으로 구성되며, 부가적으로 멀티미디어 기능을 강화하고 멀티모달 인터페이스 API를 연동할 수 있도록 하여 확장성을 추구한다.
2. 연구개발의 목적 및 중요성
차량용 클러스터가 LCD 패널을 도입함에 따라, 기존 차량 정보를 그래픽으로 표시해야

목차 Contents

  • 표지 ...1
  • 제출문 ...3
  • 최종보고서 ...4
  • 요약문 ...5
  • 목차 ...7
  • 제1장 서 론 ...13
  • 제1절 기술개발의 개요 ...13
  • 1. 개발 대상 기술의 개요 및 특징 ...13
  • 가. 개발기술의 개요 ...13
  • 나. 개발 구성 요소별 특징 ...13
  • 2. 용도 및 적용 분야 ...16
  • 가. 용도 ...16
  • 나. 적용 범위 ...17
  • 다. 활용 예시 ...18
  • 제2절 기술 분야의 동향 ...19
  • 1. 국내외 기술 동향 ...19
  • 가. 국내 기술 동향 ...19
  • 나. 국외 기술 동향 ...24
  • 2. 국내외 시장 현황 ...32
  • 가. 국내외 시장 규모 ...33
  • 나. 예상 수요처 ...35
  • 3. 국내외 경쟁기관 현황 ...35
  • 가. 직접 경쟁관계 ...35
  • 나. 간접 경쟁관계 ...38
  • 4. 국내외 지식재산권 현황 ...39
  • 가. 국내 지식재산권 ...39
  • 나. 국외 지식재산권 ...40
  • 제3절 기술개발의 중요성과 파급효과 ...40
  • 1. 기술적 측면 ...40
  • 가. 기술의 향상 효과 ...41
  • 나. 기술 파급 효과 ...42
  • 2. 경제/산업적 측면 ...44
  • 가. 비용 절감 효과 ...44
  • 나. 시장창출 및 일자리 창출 효과 ...45
  • 다. 수입 대체 및 수출 증대 효과 ...46
  • 제2장 컴포넌트 ...48
  • 제1절 컴포넌트 설계 ...48
  • 1. 컴포넌트 ...48
  • 가. 컴포넌트의 등장 ...48
  • 나. 컴포넌트의 정의 ...48
  • 다. 컴포넌트 기반 개발 도입의 장점 ...49
  • 2. 컴포넌트 개발 주안점 ...50
  • 가. 개요 ...50
  • 나. 안정성 ...50
  • 다. 신뢰성 ...51
  • 라. 재사용성 ...52
  • 마. 유지 보수성 ...52
  • 3. 컴포넌트의 구조 ...53
  • 가. 컴포넌트 ...53
  • 나. 컨테이너 ...54
  • 다. 모듈레이터 ...55
  • 라. 편집 콘텐츠 ...55
  • 마. 레이아웃 데이터 ...55
  • 제2절 컴포넌트 ...58
  • 1. Template ...58
  • 가. 클래스의 정의 ...58
  • 나. 구성 메소드 목록 ...59
  • 다. 소스 코드 ...65
  • 2. RoundMeter ...68
  • 가. 클래스의 정의 ...68
  • 나. 구성 메소드 목록 ...69
  • 다. 소스 코드 ...73
  • 3. DigitMeter ...80
  • 가. 클래스의 정의 ...80
  • 나. 구성 메소드 목록 ...81
  • 다. 소스 코드 ...84
  • 4. RoundGuage ...89
  • 가. 클래스의 정의 ...89
  • 나. 구성 메소드 목록 ...91
  • 다. 소스 코드 ...93
  • 5. Blinker ...102
  • 가. 클래스의 정의 ...102
  • 6. Bitmap ...103
  • 가. 클래스의 정의 ...103
  • 7. Customized Component ...104
  • 가. 클래스의 정의 ...104
  • 나. XML 데이터 편집 방법 ...105
  • 다. 구성 요소 목록 ...108
  • 제3절 그래픽 데이터 ...114
  • 1. 형식 ...114
  • 2. 메모리 이슈 ...114
  • 3. 파일 목록 ...114
  • 제3장 편집 환경 ...122
  • 제1절 편집 환경 설계 ...122
  • 1. 편집 환경 ...122
  • 가. 필요성 ...122
  • 나. GUI 편집 환경 ...122
  • 다. 소스 코드 격리 ...124
  • 2. 설계 주안점 ...124
  • 가. 손쉬운 편집 ...124
  • 나. 액션 스크립트 배제 ...125
  • 다. 플랫폼 독립성 ...125
  • 3. 한계점 ...126
  • 가. 기능 제한 ...126
  • 나. 편집 기능 부족 ...126
  • 다. 자유도 부족 ...126
  • 제2절 편집 환경 구성 요소 ...127
  • 1. 컨테이너 ...127
  • 가. 정의 ...127
  • 나. 메소드 목록 ...127
  • 다. 콜백 목록 ...130
  • 2. CanvasItem ...131
  • 3. 선반 메뉴 ...139
  • 가. 정의 ...139
  • 나. 클래스 목록 ...144
  • 4. 데이터 매니저 ...149
  • 5. 오토메이션 ...152
  • 6. 모듈레이터 ...152
  • 가. Modulator ...152
  • 나. SettingTable ...152
  • 다. EditTable ...153
  • 제3절 편집 환경 사용 방법 ...153
  • 1. 컴포넌트 추가 ...153
  • 2. 컴포넌트 편집 ...153
  • 3. 컴포넌트 레이어 깊이 변경 ...154
  • 4. 컴포넌트 삭제 ...155
  • 5. 선반 메뉴 탐색 ...155
  • 6. 저장 ...155
  • 7. 불러오기 ...155
  • 8. 레이아웃 데이터 슬롯 설정 ...155
  • 제4장 FXUI 그래픽 엔진 최적화 ...156
  • 제1절 FXUI 그래픽 엔진 ...156
  • 1. DMF 파일 ...156
  • 2. 엔진 구조 ...159
  • 가. 파서 ...159
  • 나. DisplayList ...159
  • 다. 렌더러 ...160
  • 제2절 FXUI 그래픽 엔진 적용 ...160
  • 1. FXUI 칩셋 포팅 ...161
  • 가. FXUI 커스터마이징 설계 ...161
  • 나. FXUI 포팅 설계 ...162
  • 다. FXUI 커스터마이징 개발 ...164
  • 라. FXUI 포팅 ...166
  • 마. FXUI on Windows Mobile API List ...167
  • 바. 안드로이드 플랫폼 포팅 및 API 개발 ...179
  • 제3절 FXUI 그래픽 엔진 최적화 ...205
  • 1. 매트릭스 모듈 최적화 ...205
  • 2. 이미지 렌더링 최적화 ...207
  • 3. 화면 전환 효과 최적화 ...208
  • 4. 이미지 디코딩 최적화 ...209
  • 제5장 멀티 모달 인터페이스 ...211
  • 제1절 개요 ...211
  • 제2절 구조 ...212
  • 1. Device ...215
  • 2. Event ...216
  • 3. EventManager ...218
  • 4. EventInfo ...220
  • 5. EventHandler ...221
  • 6. Event Pair ...222
  • 7. Event Pair List ...223
  • 8. Scene과 Component ...224
  • 9. Event 발생 ...225
  • 제6장 결 론 ...228
  • 제1절 기술개발 결과 ...228
  • 1. 기술개발 목표 대비 결과 ...228
  • 가. 개발 항목별 추진 결과 ...228
  • 나. 정량적 목표 항목별 자체 평가 결과 ...229
  • 다. 인프라 성격별 추진 결과 ...230
  • 2. 추진계획 대비 실적 ...231
  • 가. 개발 일정 ...231
  • 나. 추진 계획 ...231
  • 다. 장애요소 극복 ...233
  • 제2절 과제 종료후 운영 방안 ...234
  • 1. 기술적 측면 ...234
  • 가. 컴포넌트 ...234
  • 나. 그래픽 엔진 ...234
  • 2. 사업적 측면 ...234
  • 가. 국내 자동차 제조사와 사업화 진행 ...234
  • 나. 국제 규모의 전시회를 통한 신규 바이어 발굴 ...235
  • 제3절 과제의 기대효과 ...235
  • 1. 기술적 측면 ...235
  • 가. 그래픽 클러스터 ...236
  • 나. 그래픽 엔진 ...236
  • 2. 사업적 측면 ...236
  • 가. 자동차 제조업과 IT/SW의 융합 효과 ...236
  • 나. 초기 시장 선점 ...237
  • 다. 해외 시장 공략 및 수출 기대 ...237
  • 라. 수입 대체 효과 기대 ...237
  • 제4절 상용화 계획 ...238
  • 1. 상황 분석 ...238
  • 가. 경쟁상황 ...238
  • 나. 자체 SWOT 분석 ...241
  • 2. 상용화 추진 방향 ...242
  • 가. 상품화 방안 ...242
  • 나. 국내외 마케팅 ...243
  • 3. 단계별 상용화 계획 ...244
  • 가. 성과 활용 방향 ...244
  • 나. 년차별 성과 활용계획 ...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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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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