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녹색성장 지원기술개발 연구
Development of Meteorological Resources for Green Growth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국립기상연구소
연구책임자 최영진
참여연구자 박영산 , 김규랑 , 변재영 , 구해정 , 권태헌 , 서범근 , 김근회 , 김민욱 , 이철규 , 장기호 , 차주완 , 정재원 , 정진임 , 양하영 , 서성규 , 배진영 , 전영신 , 김승범 , 김영아 , 이상삼 , 김정은 , 김수민 , 김환승 , 이효정 , 이은희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0-12
과제시작연도 2010
주관부처 기상청
사업 관리 기관 기상청
Korea Meteorological Administration
등록번호 TRKO201100006205
과제고유번호 1365000996
사업명 녹색성장기상자원기술개발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기후변화 시나리오에 따르면 지구온난화는 지속적으로 증가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으며, 지구온난화의 주요인은 이산화탄소와 같은 온실가스이다 (IPCC, 2007). 따라서 지구온난화 방지를 위한 온실가스 감축을 목표로 하는 교토의정서 발표 후 선진국에서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2년까지 1990년 대비 평균 5.2 %, 2020년까지 20%이상 감축하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2005년 대비 4 % 감축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OECD 국가 중 6위이며, 배출량 증가율은 1위이다.
온실가스

목차 Contents

  • 표지...1
  • 연구보고서...2
  • 목차...4
  • 표 목차...7
  • 그림 목차...8
  • 국문 요약문...18
  • 제 1 장 서 론...48
  • 제 2 장 기후자원의 녹색에너지 지원기술 개발...53
  • 제 1 절 중규모 모델 WRF 기반의 한반도 풍력-기상자원지도 개선...53
  • 1. 목적 및 필요성...53
  • 2. 연구방법...55
  • 3. 풍력-기상자원지도 개선 결과...60
  • 4. 북한 풍력-기상자원지도 개발...85
  • 5. 연구 결과 요약...96
  • 제 2 절 연무 예보기술 기반 구축...99
  • 1. 연무 예보 기술 기반 조사...99
  • 2. MODIS 에어러솔 광학두께를 활용한 궤적분석...111
  • 3. 대기질 관련 홍보...117
  • 제 3 장 국지기상기후영향분석기술 개발...123
  • 제 1 절 국지기상기후환경 모니터링 (도시 개발/ 댐)...123
  • 1. 낙동강 주변 지역 국지기상 관측망 구축...123
  • 2. 은평구 지역 대기 환경 조사...136
  • 제 2 절 국토개발에 따른 평가지표 연구...148
  • 1. WRF를 이용한 국지기상 분석 설계...148
  • 2. 실험결과와 관측 비교...152
  • 3. 국지기상 영향 평가...160
  • 4. 논의할 점...162
  • 제 4 장 구름자원활용 인공증설(우) 실험기술 개발...167
  • 제 1 절 서 론...167
  • 제 2 절 실험방법...168
  • 1. 비행실험 개념도...168
  • 2. 비행실험 전략...172
  • 3. 실험장비 및 재료...173
  • 제 3 절 실험결과...177
  • 1. 1차 비행실험...177
  • 2. 2차 비행실험 I...181
  • 3. 2차 비행실험 II...186
  • 4. 3차 비행실험...189
  • 5. 4차 비행실험 I...191
  • 6. 4차 비행실험 II...194
  • 7. 5차 비행실험 I...198
  • 8. 5차 비행실험 II...201
  • 9. 6차 비행실험...205
  • 제 4 절 요약 및 결론...212
  • 제 5 장 요약 및 결론...214
  • 제 6 장 참고문헌...217
  • 부록 1 : 태양-기상자원지도 개발 연구...222
  • 부록 2 : 기상자원지도 유지개선을 위한 통계적 분석기법 연구...390
  • 부록 3 : 한반도 연안 풍력자원지도 작성을 위한 해상풍 모델 개발...488
  • 부록 4 : 기상자원지도 웹서비스 및 3차원 기상 GIS 표출 시스템 연구...566
  • 부록 5 : 기상자원지도의 경제성 평가 기획연구...706
  • 부록 6 : 계산유체역학(CFD) 모형 기반 미세규모 기상영향평가 모형 개발...778

표/그림 (123)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