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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국립과학수사연구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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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문병선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0-11 |
과제시작연도 | 2010 |
주관부처 | 행정안전부 |
연구관리전문기관 | 국립과학수사연구원 National Forensic Service |
등록번호 | TRKO201100006222 |
과제고유번호 | 1315000245 |
사업명 | 중장기과학수사감정기법연구개발 |
DB 구축일자 | 2013-04-18 |
키워드 | 차량계기판.섭동흔.유한요소해석.정면충돌.승객상해.Cluster Panel.Perturbation Mark.FE Analysis.Frontal Impact.Occupant Injury. |
○ 계기판 지침의 섭동혼은 높은 충돌 속도와 높은 충돌 감속도가 발생하는 충돌 조건에서 발생할 가능성 높음
○ 펜들럽 시험 결과 및 트럭 충돌시험 사례에서 볼 때, 충돌에너지를 충분히 흡수하지 못하는 강체 충돌 조건과 유사한 상황에서 높은 충돌 감속도 발생
○ 마디모 유한요소 모델링 및 해석을 통한 섭동혼이 현출되는 계기판 전체 시스템의 운동 메커니즘 재현 및 가시화
○ 동일한 충돌 속도 조건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충돌 감속도가 발생하는 경우, 탑승자는 머리, 목, 흉부, 대퇴부 등에 보다 심각한 상해를 입을 가능성
On vehicle accident investigation scenes, investigators could find velocity indicator perturbation marks that had been produced from contact between cluster panel and velocity indicator during vehicle impacts. Those perturbation marks have been utilized to analyze impact velocity on vehicle accid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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