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 및 수면무후홉이 한국 초등학생의 신체발달, 학교 성적 및 생활에 미치는 영향 조사 Physical development, school performance and behavior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with sleep disordered breathing in Korea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건국대학교 충주산학협력단
보고서유형
최종보고서
발행국가
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
2011-02
과제시작연도
2010
주관부처
보건복지가족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보건산업진흥원 Korea Health Industry Development Institute
연구목적: 소아 수면무호흡은 어른과 비슷한 실혈관계 질환 뿐 아니라 성장장애나 학습능력 저하, 행동장애 등을 동반할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결과가 서양의 일부 국가들의 소아들만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학국의 소아들에 대해서 코골이가 학습능력과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방법: 서울시내 모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 전원을 대상으로 1학년 당시 키, 몸무게, 현재 키, 몸무게, 최근 중간시험, 기말시험 성적을 얻었고 부모설문을 통해 학생의 취학전 코골이 유무 및 현재의 코골이 유무 여부와 행동장애 정도에
연구목적: 소아 수면무호흡은 어른과 비슷한 실혈관계 질환 뿐 아니라 성장장애나 학습능력 저하, 행동장애 등을 동반할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결과가 서양의 일부 국가들의 소아들만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학국의 소아들에 대해서 코골이가 학습능력과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방법: 서울시내 모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 전원을 대상으로 1학년 당시 키, 몸무게, 현재 키, 몸무게, 최근 중간시험, 기말시험 성적을 얻었고 부모설문을 통해 학생의 취학전 코골이 유무 및 현재의 코골이 유무 여부와 행동장애 정도에 대해 조사하였다. 이들 중 취학전과 현재 모두 코골이가 없는 학생들을 '비코골이군' 이라고 정의하였고, 취학전과 현재 모두 코골이가 있는 학생들을 '코골이군' 이라고 정의하였다. 이 두 군간에 키, 몸무게, 시험성적, 행동장애를 남녀로 나누어 비교분석 하였다. 결과: 679명의 학생 중 60명은 모든 정보가 갖추어지지 못해 연구에서 탈락하였다. 남은 619명 중 331명은 비코골이군(남자 164명, 여자 167명)이였고, 133명은 코골이군(남자 82명, 여자 51명)이였다. 과거의 키, 몸무게, 현재의 키는 별다른 차이가 없으나 남자 코골이군은 비코골이군에 비해 의미있게 몸무게가 많았다. 학교 성적은 두 군에서 모두 별차이 없었다. 행동장애 점수는 남녀 모두에서 코골이군이 월등히 높았다. 결론: 한국인 소아에서 수면무호흡 환아들은 남아의 경우 정상에 비해 좀 더 무겁고, 학교 성적에는 별다른 영향을 주지 못하나 행동장애의 경향이 있는 경우가 많았다.
Abstract▼
Objectives: Sleep disordered bteathing (SDB) has been known to accompany with growth retardation, learning and behavior disabilities to the child. However, these results are based on the studies mainly from European and North American countries which focus on Anglo.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
Objectives: Sleep disordered bteathing (SDB) has been known to accompany with growth retardation, learning and behavior disabilities to the child. However, these results are based on the studies mainly from European and North American countries which focus on Anglo.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school performance and behavior of the Korean children with SDB. Methods: Six hundreds seventy nine students of the fifth and sixth grades were enrolled from one of the elem entary school in Seoul. The information on the presence of snoring both at preschool age and current state and behavioral disturbance were collected through the survey to the parents of the students. Also the physical information (the students height and weight data at the first grade and current state) and the latest midterm and final examinations score were also analyzed, We defined 'non-SDB group' when they snored at preschool age and snore now. The height, weight, examination score, and behavior disturbance score comparison between these two groups was conducted. Results: Out of the 679 students were excluded due to incomplete information. The 331 students were categorized as non-SDB group (164 male, 167 female) among remaining 619 students and 133 as SDB group (82 male, 51 female). The height and weight at preschool age and the current height were not different between non-SDB and SDB groups, however the current weight was significantly heavier in male SDB group compared to male non-SDB group. The examination score was not different between two groups, but behavior disturbance score was much higher in SDB group for both male and female students than non-SDB group. Conclusions: SDB is not associated with a poor school performance anong Korean elementary students. However, the degree of behavioral disturbance is more severe among the students with SDB compared to those who have no SDB.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