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특수목적 고등학교 제도개선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동국대학교
DongGuk University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0-10
주관부처 교육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과학창의재단
등록번호 TRKO201100006695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현재 제기되고 있는 외고문제의 본질을 구성하고 있는 것은 학생선발권이다. 특목고라는 이유로 외고에 부여하고 있는 선발권은, 일반계 고등학교들이 추첨배정제도라는 족쇄로 발이 묶여 있는 상황에서 행사되는 것으로 일종의 특권이요, 불공정 게임이다. 외고의 선발이 "특권"과 "불공정"의 오명을 벗어나기 위해서는 선발기준을 "어학영재"라는 기존의 목적에 맞추고, 교육과정운영 또한 원래의 특목고 취지에 맞게 운영할 필요가 있었으나 그렇지 못했다. 게다가 이 과정에서 과도학 사교육 유발이라는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8
  • 목차 ... 11
  • 연구요약 ... 16
  • I. 서론 ... 24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6
  • 2. 연구의 내용 ... 28
  • 3. 연구의 방법 ... 29
  • 4. 연구 결과의 활용방안 ... 30
  • II. 만인의 탁월성 교육(Excellence Education for All)을 위한 고교체제 개편;외국어 고등학교의 제도개선을 중심으로 ... 32
  • 1. 문제의 원인 ... 34
  • 2. 외국어고 문제의 해부 ... 35
  • 3. 기본 용어의 정의: 탁월성, 소질, 적성 ... 47
  • 4. 제도 개선의 방향 ... 49
  • 5. 개선안의 검토 ... 51
  • 6. 앞으로의 과제 ... 60
  • 참고문헌 ... 62
  • III. 일반계고등학교 졸업요건 설정방안 ... 64
  • 1. 일반계 고등학교의 졸업요건 설정의 필요성 ... 66
  • 2. 중등교육의 졸업 요건 설정에 대한 외국 사례 ... 69
  • 3. 졸업요건 설정 방안 ... 75
  • 참고문헌 ... 84
  • IV. 외국어고등학교 개설학과의 재검토 ... 86
  • 1. 재검토의 필요성 ... 88
  • 2. 외국어 전공학과 현황 ... 89
  • 3. 새로운 외국어 수요 ... 92
  • 4. 개설 학과의 확대 ... 101
  • V. 스웨덴, 핀란드 중등교육 ... 104
  • 1. 스웨덴 ... 106
  • 2. 핀란드 ... 115
  • ◆ 부록 ... 132
  • 부록1-1. 특수목적고등학교 제도개선 연구 1차 협의회 ... 134
  • 부록1-2. 외국어 고등학교 교장단 간담회 ... 134
  • 부록1-3. 특수목적고등학교 제도개선 연구 2차 협의회 ... 154
  • 부록1-4. 특수목적고등학교 제도개선 연구 3차 협의회 ... 155
  • 부록2. 특수목적 고등학교 제도개선을 위한 공청회 토론자료 ... 179
  • 부록3. 고교 체제 개편, 학교자율화 등을 위한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일부 개정령안 ... 234
  • 끝페이지 ... 244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