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지역 전략산업과 연계한 핵심인재 양성을 위해 2010년 마이스터고로 지정된 부산자동차고등학교의 2018년 현재 운영사례를 파악해보고, 학교생활 전반에 걸친 학생과 학부모, 교사의 만족도와 진로지도 관련 교육내용에 대한 수요자의 인식도를 알아봄으로써 마이스터고의 발전방안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었으며,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18년 현재 마이스터고 운영 실태는 어떠한가? 둘째, ...
이 연구는 지역 전략산업과 연계한 핵심인재 양성을 위해 2010년 마이스터고로 지정된 부산자동차고등학교의 2018년 현재 운영사례를 파악해보고, 학교생활 전반에 걸친 학생과 학부모, 교사의 만족도와 진로지도 관련 교육내용에 대한 수요자의 인식도를 알아봄으로써 마이스터고의 발전방안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었으며,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18년 현재 마이스터고 운영 실태는 어떠한가? 둘째, 직업교육 발전을 위해 학교에서 제공하는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의 인식은 어떠한가? 셋째, 마이스터 고등학교의 지속적 발전을 위해 학생과 학부모가 원하는 교육과정은 무엇인가?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2010년 자동차 분야 마이스터로 개교한 부산자동차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개교 당시와 2018년 현재 운영 실태를 비교· 분석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문제에 대한 인식과 만족도 조사를 위하여 교사 49명, 2∼3학년 학생과 학부모 22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설문 조사와 별도로 본교에 재직 중인 교장과 전문교과 교사를 대상으로 면접을 통해 마이스터고 발전의 장애요인과 발전방안을 찾아보았다.
이상의 연구과정을 통하여 얻어진 연구결과를 토대로 연구방법별로 나누어 요약하면 먼저, 개교당시와 2018년 현재 마이스터고 운영현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입학생들의 성적분포를 살펴보니 2010년 개교당시 입학을 위한 내신 성적 백분율은 평균 53.4%였으나, 2018년 현재는 34.1%로서 우수한 학생들의 입학이 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우수한 학생들이 몰리다 보니 학교재학 중 1인당 평균 4개의 자격증을 취득하였으며, 특히 2017학년도의 경우 NCS과정형 평가 컴퓨터응용 밀링 산업기사 자격증을 29명이 취득하였다. 이는 고등학생이 산업기사 자격을 취득한 전국 최초의 사례로 평가된다. 아울러 2017학년도 졸업생은 87%가 취업에 성공하였다.
둘째, 마이스터고 운영의 큰 특징을 차지한 개방형 교장 공모제에 대해 살펴보니, 2010년 개교 당시에는 르노삼성자동차(주) 부사장이던 외부인사를 교장으로 임용하였으나, 그 이후 3차례에 걸친 공모에서는 모두 내부 교원출신 인사가 교장으로 임용되었다.
셋째, 주요 예산과 관련하여 비교해 보니, 학교회계 예산의 경우 최근 3년간 큰 변화가 없었으나(′15년:37억원, ′16년:31억원, ′17년:33억원), 2015년 대비 2017년에는 예산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마이스터 관련 예산의 경우도 최근 3년간 변화가 거의 없었다. 이는 물가 인상율과 인건비 상승률 등을 감안하면 오히려 예산이 감소한 것으로 이해되며, 이는 실험실습비와 전문교과 동아리 활동 등 직접교육비의 위축을 초래할 우려가 있다. 학교발전기금의 경우 최근 3년간 비교해보니 큰 폭으로 감소하였다(‘15:2억3천만원→ ’16년:1억여원→ ‘17년:41백만원). 이는 사회와 기업의 관심과 지원이 줄었음을 의미한다.
다음은 교사, 학생, 학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을 통해 얻어진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부산자동차고등학교 학생과 학부모의 경우 학교에 대한 만족도는 각각 57.7%와 77.3%로 높게 나타났으며, 학생의 경우 자동차 특성화 고등학교 학생이라는 자부심이 매우 높았다. 둘째, 학교 교육과정 중 가장 중점을 가져야 할 사항으로 교사는 인성 생활지도(59.2%)라고 답한 반변 학생들은 전공 전문능력 향상(59.5%)라고 응답하였다. 또한 학부모의 경우 자격증 취득지도(38.2%)에 관심을 가져줄 것을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영 마이스터 양성을 위해 가장 강조해야 할 교육과정으로 교사와 학생 모두 맞춤형 전문 기술교육이라고 응답하였다.(교사:37.3%, 학생52.2%) 넷째, 학교에서 가장 관심을 자져야 할 사항으로 학생들은 37.7%가 취업지도라고 답하였다. 반면 학부모는 취업과 진로문제에 대해 80.9%가 학교에서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응답하였다. 다섯째, 학생들은 진로에 대해 가장 고민이 많으며(59.5%), 고민상담은 가족(45.9%)과 친구(37.3%)와 한다고 응답하였다. 여섯째, 졸업 후 진로에 대해 학생 28.6%는 중소기업 취업을 희망한 반면, 학부모는 43.2%가 자녀의 대기업 취업을 희망하였다. 아울러 취업이나 실습할 회사 선택 시 고려사항으로는 회사 근무환경이라는 응답이 40.9%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보수는 19.1%로 그다지 높지 않았다. 일곱째, 학교에서 제공하는 진로지도와 취업처에 대한 정보제공 만족도에서는 각각 56.8%와 60.1%가 만족한다고 응답하였다.
다음으로 부산자동차고등학교 교장과 직업교육 전문교사와의 면담을 통해 마이스터고 발전의 장애요인과 발전방안에 대한 조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마이스터고 발전의 장애요인으로는 예산감소로 인해 실험실습재료비 등 직접교육비의 축소라는 의견이 많았다. 아울러 교원의 전공분야 현장실무능력의 부족과 체계적인 취업지도 능력부족도 원인으로 꼽았다.
둘째, 마이스터고 취업률 제고와 취업의 질 향상을 위해서는 현행 병역특례제도를 확대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 아울러 대기업, 공기업에서 마이스터고 출신 채용을 확대하고, 이들 기업에 대해서는 세제혜택 등의 인센티브를 부여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셋째, 마이스터고 발전을 위한 방안으로는, 우수신입생 유치를 위해 정부 차원의 홍보와 인식개선 노력이 필요하며, 교원의 역량 강화를 위해 산업체 직무연수를 활성화하고, 현장 실무능력 배양을 위해 산학겸임교사제를 확대해야 한다고 하였다. 아울러 예산지원 확대를 통해 교육의 질을 향상시켜야 하며, 고졸취업자에 대한 사회적 인식개선도 필요하다고 하였다.
이 연구는 지역 전략산업과 연계한 핵심인재 양성을 위해 2010년 마이스터고로 지정된 부산자동차고등학교의 2018년 현재 운영사례를 파악해보고, 학교생활 전반에 걸친 학생과 학부모, 교사의 만족도와 진로지도 관련 교육내용에 대한 수요자의 인식도를 알아봄으로써 마이스터고의 발전방안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었으며,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18년 현재 마이스터고 운영 실태는 어떠한가? 둘째, 직업교육 발전을 위해 학교에서 제공하는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의 인식은 어떠한가? 셋째, 마이스터 고등학교의 지속적 발전을 위해 학생과 학부모가 원하는 교육과정은 무엇인가?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2010년 자동차 분야 마이스터로 개교한 부산자동차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개교 당시와 2018년 현재 운영 실태를 비교· 분석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문제에 대한 인식과 만족도 조사를 위하여 교사 49명, 2∼3학년 학생과 학부모 22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설문 조사와 별도로 본교에 재직 중인 교장과 전문교과 교사를 대상으로 면접을 통해 마이스터고 발전의 장애요인과 발전방안을 찾아보았다.
이상의 연구과정을 통하여 얻어진 연구결과를 토대로 연구방법별로 나누어 요약하면 먼저, 개교당시와 2018년 현재 마이스터고 운영현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입학생들의 성적분포를 살펴보니 2010년 개교당시 입학을 위한 내신 성적 백분율은 평균 53.4%였으나, 2018년 현재는 34.1%로서 우수한 학생들의 입학이 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우수한 학생들이 몰리다 보니 학교재학 중 1인당 평균 4개의 자격증을 취득하였으며, 특히 2017학년도의 경우 NCS과정형 평가 컴퓨터응용 밀링 산업기사 자격증을 29명이 취득하였다. 이는 고등학생이 산업기사 자격을 취득한 전국 최초의 사례로 평가된다. 아울러 2017학년도 졸업생은 87%가 취업에 성공하였다.
둘째, 마이스터고 운영의 큰 특징을 차지한 개방형 교장 공모제에 대해 살펴보니, 2010년 개교 당시에는 르노삼성자동차(주) 부사장이던 외부인사를 교장으로 임용하였으나, 그 이후 3차례에 걸친 공모에서는 모두 내부 교원출신 인사가 교장으로 임용되었다.
셋째, 주요 예산과 관련하여 비교해 보니, 학교회계 예산의 경우 최근 3년간 큰 변화가 없었으나(′15년:37억원, ′16년:31억원, ′17년:33억원), 2015년 대비 2017년에는 예산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마이스터 관련 예산의 경우도 최근 3년간 변화가 거의 없었다. 이는 물가 인상율과 인건비 상승률 등을 감안하면 오히려 예산이 감소한 것으로 이해되며, 이는 실험실습비와 전문교과 동아리 활동 등 직접교육비의 위축을 초래할 우려가 있다. 학교발전기금의 경우 최근 3년간 비교해보니 큰 폭으로 감소하였다(‘15:2억3천만원→ ’16년:1억여원→ ‘17년:41백만원). 이는 사회와 기업의 관심과 지원이 줄었음을 의미한다.
다음은 교사, 학생, 학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을 통해 얻어진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부산자동차고등학교 학생과 학부모의 경우 학교에 대한 만족도는 각각 57.7%와 77.3%로 높게 나타났으며, 학생의 경우 자동차 특성화 고등학교 학생이라는 자부심이 매우 높았다. 둘째, 학교 교육과정 중 가장 중점을 가져야 할 사항으로 교사는 인성 생활지도(59.2%)라고 답한 반변 학생들은 전공 전문능력 향상(59.5%)라고 응답하였다. 또한 학부모의 경우 자격증 취득지도(38.2%)에 관심을 가져줄 것을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영 마이스터 양성을 위해 가장 강조해야 할 교육과정으로 교사와 학생 모두 맞춤형 전문 기술교육이라고 응답하였다.(교사:37.3%, 학생52.2%) 넷째, 학교에서 가장 관심을 자져야 할 사항으로 학생들은 37.7%가 취업지도라고 답하였다. 반면 학부모는 취업과 진로문제에 대해 80.9%가 학교에서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응답하였다. 다섯째, 학생들은 진로에 대해 가장 고민이 많으며(59.5%), 고민상담은 가족(45.9%)과 친구(37.3%)와 한다고 응답하였다. 여섯째, 졸업 후 진로에 대해 학생 28.6%는 중소기업 취업을 희망한 반면, 학부모는 43.2%가 자녀의 대기업 취업을 희망하였다. 아울러 취업이나 실습할 회사 선택 시 고려사항으로는 회사 근무환경이라는 응답이 40.9%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보수는 19.1%로 그다지 높지 않았다. 일곱째, 학교에서 제공하는 진로지도와 취업처에 대한 정보제공 만족도에서는 각각 56.8%와 60.1%가 만족한다고 응답하였다.
다음으로 부산자동차고등학교 교장과 직업교육 전문교사와의 면담을 통해 마이스터고 발전의 장애요인과 발전방안에 대한 조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마이스터고 발전의 장애요인으로는 예산감소로 인해 실험실습재료비 등 직접교육비의 축소라는 의견이 많았다. 아울러 교원의 전공분야 현장실무능력의 부족과 체계적인 취업지도 능력부족도 원인으로 꼽았다.
둘째, 마이스터고 취업률 제고와 취업의 질 향상을 위해서는 현행 병역특례제도를 확대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 아울러 대기업, 공기업에서 마이스터고 출신 채용을 확대하고, 이들 기업에 대해서는 세제혜택 등의 인센티브를 부여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셋째, 마이스터고 발전을 위한 방안으로는, 우수신입생 유치를 위해 정부 차원의 홍보와 인식개선 노력이 필요하며, 교원의 역량 강화를 위해 산업체 직무연수를 활성화하고, 현장 실무능력 배양을 위해 산학겸임교사제를 확대해야 한다고 하였다. 아울러 예산지원 확대를 통해 교육의 질을 향상시켜야 하며, 고졸취업자에 대한 사회적 인식개선도 필요하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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