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Korea Insitute of Construction & Transportation Technology Evaluation and Planning
등록번호
TRKO201100007390
과제고유번호
1500001024
사업명
건설핵심기술연구개발사업
DB 구축일자
2015-01-08
초록▼
1 서론 가. 사전기획의 필요성 - 대규모 사업비의 투자에 앞서 사업단 목표의 기술적 ? 경제적 ? 정책적 타당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목표 성과물과 파급효과를 고려한 객관적 추진전략 수립 나. 사전기획의 목표 - 정책적 타당성 및 사업화 가능성을 검중한 사업단의 전략적 추진 방향 및 실행 방안 구축 다. 사전기획 5단계 프로세스 - (1) 사업환경분석, (2) 사업단핵심과제 도출, (3) TEST BED 추진전략 도출, (4) 사업추진전략 도출, (5) 사업 RFP 구성 라. 초장대교량의 정의
1 서론 가. 사전기획의 필요성 - 대규모 사업비의 투자에 앞서 사업단 목표의 기술적 ? 경제적 ? 정책적 타당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목표 성과물과 파급효과를 고려한 객관적 추진전략 수립 나. 사전기획의 목표 - 정책적 타당성 및 사업화 가능성을 검중한 사업단의 전략적 추진 방향 및 실행 방안 구축 다. 사전기획 5단계 프로세스 - (1) 사업환경분석, (2) 사업단핵심과제 도출, (3) TEST BED 추진전략 도출, (4) 사업추진전략 도출, (5) 사업 RFP 구성 라. 초장대교량의 정의 - 超-長大橋梁은 구조계의 혁신, 랜드마크적 경관설계, 첨단기술의 융합 등 현재의 최고 기술 수준 및 경제성을 능가하는 지능형 차세대 장대교량
2 기술·산업환경 분석 가. 기술동향 분석 - 해외사례 벤치마킹: 국내외 최고사례 벤치마킹 대상교량 선정, 최대 주경간장으로 본 국내외 기술격차 분석, 보강거더 구조형식/고주탑 기술/해상기초/케이블 소재 기술의 발전, 초장대교량 실현을 위한 현재 및 미래의 기술적 문제들 검토 나. 시장환경 분석 - 국내 시장현황 및 전망: 국내 시장규모는 현재 진행 및 계획된 장대교량 사업을 추산하면 9조원 규모가 되며 세계 3번째 장대교량인 광양대교를 진행하고 있어 2010년대에는 세계 최고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 - 해외 시장현황 및 전망: 세계 장대교량 시장은 10년을 기준으로 20조원 규모이며 최근 중국 시장의 급성장 및 북미 시장의 재도약으로 인하여 꾸준한 규모의 시장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 신규시장으로 동남아 시장이 급부상하고 있는데 동남아 시장은 다른 지역 보다 시장 진입이 용이한 것으로 판단됨 다. 연구개발 인프라 분석 - 건설산업 인프라: 전체 토목기술자는 18만명에 이르며 이 중 22% 가 특급기술자로 분류되나 국제인증 기술자는 150여명에 불과하므로 해외진출을 위해서는 국제 인증 기술자의 양성이 필요, 국내에서 대부분의 시공장비를 보유하고 있으나 초장대교량에서 중요한 케이블 가설 장비나 주탑시공 장비는 보유하지 못하여 이에 대한 개선 필요 - R&D 인프라: 국내 연구인력이나 기자재는 충분한 것으로 판단되며 필요시 해외 협력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네트워크도 보유하고 있으나 케이블과 관련된 시험기기는 보유하지 못하여 외국에 의존해야함 라. 향후 산업동향과 정책방향 - 산업동향: 최근 기술 선도 국가에서는 자국의 기술 보호를 위하여 사업 발주시 인증 제품의 사용을 요구하고 있는 추세이므로 이에 대한 대응 필요, 해외에는 기술력 위주의 다양한 발주방식이 었으므로 이에 대한 적응력 향상 필요 - 정책방향: 국토개발계획 현황, 건설분야 법령 및 정책 방향, R&D 및 기술개발 정책 조사 마. 미래시장 대웅전략 - 내부역량 및 외부환경을 종합하여 분석한 결과, 미래 시장을 대비하기 위해서는 독창적인 저비용 Package형 기술개발 및 현장검증, 국제화를 위한 기반 구축, 해외 시장 진출 전문 기관 구축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남 바. 핵심기술 선정기준 - 국내외 전문가 설문조사, 해외 벤치마킹, 초장대교량과의 연관성 평가, 사업단 요구사항과의 연관성 분석 등을 통하여 17개의 핵심기술을 도출함
3 추진계획 수립 가. 추진 전략 - 사업단 비전 : 세계 일류 초대형 교량 건설기술 보유국 - 사업단 목표 : (1) 해외 시장 진출 인큐베이터, (2) 공공-민간 부분의 동반자, (3) 초장대교량 토탈 솔루션 시스템 구축 - 사업단 총괄과제: 사업의 기획, 관리 및 평가 그리고, Test Bed 사업을 포함한 다양한 사업을 관장하고, 각 핵심과제의 역할 및 활동을 조정 - 핵심과제 구성: (1) 초장대교량 설계엔지니어링 기술 개발, (2) 사업시스템 선진화, (3) 고성능 케이블 및 구조재료 개발, (4)특수 시공장비 및 공법 개발, (5)정밀계측 및 유지관리 시스템 - 사업단 추진체계: 총괄과제를 포함하여 총 6개의 핵심과제로 구성하고 3개 위원회, 사무국 그리고 핵심과제별 자문위원회를 설치 운영 - 기존 연구단 연계 및 활용방안 검토: 연구단급 과제에 대해서 중복성 검토 - 해외 진출전략 제안: 특화된 기술개발(1 단계), 해외 컨소시엄 구심체(2단계), 해외 차관 사업 주도(3단계) 나. 단계별 추진대상과제 (사업 기간은 3단계 총 7년으로 구성) - 핵심과제별 성과물 기반 TRM 제시 - 초장대교량 사업단 Macro TRM 제시 - 목표성과물의 도출 시기 및 개발기간을 산정하여 핵심과제별 추진일정 제시 - 초장대교량을 현 수준 대비 25%가 절감된 건설비용(15백만원 $/m^{2}$)과 20%가 단축된 공사기간으로 실현하는 초장대교량 사업단의 기술개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요구되는 핵심과제별 목표성과물의 정량적 수준을 정의 - Test Bed 사업 추친성과를 사업단의 단계별 Milestone으로 정의 - 원천기술의 확보 여부, 실용화/상용화 여부, 해외사업 참여 설적, IR/PR 활동 질적 등을 사업단 평가지표로 설정 다. 예산소요계획 수립 - 사업단의 소요예산은 과제의 성격을 재료개발, 제품개발, 공정개발, 제도개발로 구분하여 산출 - 초장대교량 사업단의 총 소요예산은 정부출연금 1315.9 억원, 민간투자분 337.8억원 등 1653.7억원이 필요할 것으로 추정됨 라. 인력투입계획 - 사업단의 Test Bed 추진일정에 의거한 핵심과제별 성과물 도출시점과 기술개발 기간을 고려하여 각 핵심과제별로 계획 마. 사업화(테스트베드형 등) 추진 전략 및 계획 - Test Bed는 사업단 Test Bed와 핵심과제별 Test Bed로 구분하여 운영 - 지능형 차세대 장대교량을 사업발굴에서부터 기본설계 및 실시설계, 그리고 시공착수까지 완료하는 것으로 사업단 Test Bed 요구성능 및 수준 설정 - 핵심기술별 Test Bed는 성과물 목표수준이며 국내에서 진행되는 장대교량 사업을 통하여 적용 및 검증 - 핵심과제별 Test Bed는 핵심과제 책임자의 주관으로 연구기간내에 기존 사업현장에 적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추진 - 사업단 Test Bed는 사업단장의 주관 하에 국내 장대교량 사업발굴부터 추진하여 시공까지 연계 바. 사업단장의 선정 - 사업단장 평가항목 도출: 초장대교량 사업단의 목표와 추진전략을 성공적으로 수행할수 있는 핵심성공 요인과 핵심역량을 도출 - 사업단장 선정 기준항목 도출: (1) 연구개발 계획, (2) 연구수행실적 (3) 사업단 운영계획 (4) 개인역량 평가
4 기술개발 효과 분석 가. 기술적 효과 - 초장대교량 기술은 대형 건축구조물이나 해양 구조물 등에 응용될 수 있고 대형기계, 제철산업, 로보틱 및 센서 기술 등에도 응용될 수 있으므로 타산업 기술에 대한 파급효과가 큼 나. 경제, 산업적 파급효과 - 초장대교량 분야 핵심기술의 확보를 통하여 2020년까지 계획된 국내 장대교량 사업에서 2.4조원의 비용절감효과를 얻을 수 있고 물류비용 절감, 시간단축, 관광자원화를 통하여 40~86조원의 파급효과를 얻을 수 있음 다. 사회, 문화적 파급효과 - 사회 문화적으로는 고립된 지역사회 개발 및 지역사회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며 국토의 균형발전과 국제적 위상 향상에 기여 라. 전략, 정책적 파극효과 - 국토균형 발천 계기 - 국제적 위상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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