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상정보를 활용한 계절상품 매출 증대 방안 연구
The study of sales increase using weather informat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포트래치(주)
연구책임자 강문정
참여연구자 박찬희 , 홍진환 , 김준호 , 김종국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03
과제시작연도 2011
주관부처 기상청
사업 관리 기관 기상청
Korea Meteorological Administration
등록번호 TRKO201200000847
과제고유번호 1365001091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기상정보,기상 컨설팅,판매량 예측,임계점 분석,마케팅weather information,weather consulting,sales forecast,critical point analysis,marketing

초록

1. 최종 연구 목표
- 유통 부문 제품에 대한 날씨 민감도 분석 및 임계점 분석을 통하여, 계절상품 판매량 예측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분석 Tool로써 개발 및 활용하는 매출 증대 방안 기상컨설팅 사업 모델 구축 및 실행
2. 연구 내용 - 기상 변화에 따른 소비자 행동 모델과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에 대한 연구 - 유통 부문 임계점 분석을 통한 계절상품 판매량 예측모델 개발 - 기상 정보를 활용하는 마케팅 전략 연구
3. 기대효과 - 백화점, 할인점, 편의점, 외식업 등 유통 부문 기업의 판매 전략 수립 시 판매량

Abstract

A study of sales increase using weather information
◦Research Objective and Background
- Contribution to competitiveness by utilizing weather information in the practice, now most companies are under-utilized.
- Contribution to weather industry, especially weather consulting business area.<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보고서 요약서 ... 4
  • 요약문 ... 5
  • Summary ... 9
  • Contents ... 11
  • 제목 차례 ... 12
  • 표 차례 ... 17
  • 그림 차례 ... 19
  •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21
  • 제1절 연구개발의 필요성 ... 21
  • 1. 기후변화 및 이상기후 현상에 따른 대응 필요 ... 21
  • 2. 경제주체의 필요에 부응 및 경쟁력 향상 ... 21
  • 3. 기상산업의 발전 ... 22
  • 4. 신선식품 폐기량 감소를 통한 환경보호 ... 22
  • 5. 기상컨설팅업 활성화에 따른 고용창출 ... 22
  • 제2절 연구의 목표 및 내용 ... 22
  • 1. 연구의 목표 ... 22
  • 2. 연구 내용 및 범위 ... 23
  • 3. 연구 방법 ... 23
  • 제2장 기상 변화에 따른 소비자 행동 모델과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에 대한 선행연구 ... 24
  • 제1절 기상 마케팅에 대한 개념 정의 및 선행연구 정리 ... 24
  • 1. 날씨가 기업 경영에 미치는 영향 ... 24
  • 가. 날씨마케팅 ... 24
  • 나. 날씨와 유통업 매출과의 관계 ... 24
  • 제2절 기상 상태의 변화에 따른 소비자 욕구와 구매행태 변화에 관한 연구 ... 26
  • 1. Kirk의 연구 ... 26
  • 가. Hardlines ... 26
  • 나. Softlines ... 27
  • 다. 소비재 ... 27
  • 라. 에너지 소비와 기온 ... 27
  • 마. 전반적인 상품 매출과 날씨 ... 28
  • 제3절 기상 변화에 따른 소비자의 행동 변화와 이에 따른 기업의 마케팅 환경 변화 요인 파악 ... 29
  • 1. Climate Logic ... 30
  • 가. Climate Logic의 연혁 및 특징 ... 30
  • 나. CESNA(Climate Expert System For the North Atlantic) ... 30
  • 다. ECliPS ... 31
  • 2. DTN/Meteologix - Telvent ... 32
  • 가. DTN/Meteorlogix의 연혁 및 특징 ... 32
  • 나. MxVision WeatherSentry ... 33
  • 3. NorthWest Weathernet ... 34
  • 가. NorthWest Weathernet의 연혁 및 특징 ... 34
  • 나. NorthWest Weathernet의 RWIS ... 35
  • 4. Meridian ... 35
  • 가. Meridian의 연혁 및 특징 ... 35
  • 나. Meridian의 ATIS ... 36
  • 5. AccuWeather ... 36
  • 가. AccuWeather의 연혁 및 특징 ... 36
  • 나. 유통업을 위한 AccuWeather의 솔루션 ... 37
  • 6. Metra ... 38
  • 가. Metra의 연혁 및 특징 ... 38
  • 나. ePD 예측시스템 ... 38
  • 7. Planalytics ... 39
  • 가. Planalytics사의 소매 날씨 지수(Retail Weather Index) ... 39
  • 나. Planalytics사의 Deweatherization 프로세스 ... 40
  • 다. Planalytics사의 Weatherization 프로세스 ... 40
  • 8. Weather Trends International ... 41
  • 가. Weather Trends International의 연혁 및 특징 ... 41
  • 나. Weather Trends International의 1년 장기 예보 ... 41
  • 다. Weather Trends International의 날씨 및 매출 분석 ... 42
  • 9. Weathernews ... 43
  • 가. Weathernews의 연혁 및 특징 ... 44
  • 나. 상품 주문 최적화 지원 서비스 ... 45
  • 다. 휴대폰 기상 서비스 ‘소라테나’ ... 46
  • 제3장 계절 상품의 판매예측 모델의 개발 ... 48
  • 제1절 분석 방법론 ... 48
  • 1. 부문별 매출 현황 분석 방법 ... 48
  • 2. 날씨변수에 따른 부문별 매출액 예측 추정 방법 ... 48
  • 가. 매출액 추정에 있어서의 날씨변수 ... 48
  • 나. 부문별 매출액 추정 방법 ... 49
  • (1) 분석 대상 자료 ... 49
  • (2) 분석 방법 ... 49
  • 제2절 유통부문 ... 53
  • 1. 매출현황 분석 ... 53
  • 가. 주류품 ... 53
  • 나. 식료품 ... 55
  • (1) 신선식품 ... 56
  • (2) 가공식품 ... 57
  • 다. 가전제품 ... 58
  • 라. 계절용품 ... 59
  • (1) 여름용품 ... 60
  • (2) 겨울용품 ... 61
  • 마. 생활/여행/기타 용품 ... 62
  • (1) 생활용품 ... 63
  • (2) 여행용품 ... 63
  • (3) 기타 ... 64
  • 2. 매출액 추정 ... 65
  • 가. 회귀식을 통한 매출액 추정 모형 ... 65
  • (1) 주류품의 매출액 추정 모형 ... 65
  • (가) 추정 회귀식 ... 65
  • (나) 실제 매출액과 회귀식을 통한 매출액 추정 비교 ... 66
  • (2) 식료품의 매출액 추정 모형 ... 68
  • (가) 추정 회귀식 ... 68
  • (나) 실제 매출액 대비 회귀식을 통한 매출액 추정 비교 ... 69
  • (3) 가전제품의 매출액 추정 모형 ... 71
  • (가) 추정 회귀식 ... 71
  • (나) 실제 매출액 대비 회귀식을 통한 매출액 추정 비교 ... 72
  • (4) 계절용품의 매출액 추정 모형 ... 74
  • (가) 추정 회귀식 ... 74
  • (나) 실제 매출액 대비 회귀식을 통한 매출액 추정 비교 ... 75
  • (5) 생활/여행/기타 용품의 매출액 추정 모형 ... 80
  • (가) 추정 회귀식 ... 80
  • (나) 실제 매출액 대비 회귀식을 통한 매출액 추정 비교 ... 81
  • 나. 시계열 자료 분석을 통한 매출액 추정 모형 ... 83
  • (1) 모형의 예측성 검정 ... 83
  • (2) 매출액 추정 ... 86
  • 제3절 음료부문 ... 93
  • 1. 매출현황 분석 ... 93
  • 가. 곡물음료 ... 93
  • 나. 과일주스 ... 94
  • 다. 차류 ... 95
  • 2. 매출액 추정 ... 96
  • 가. 회귀식을 통한 매출액 추정 모형 ... 96
  • (1) 곡물음료의 매출액 추정 모형 ... 96
  • (가) 회귀식 추정 ... 96
  • (나) 실제 매출액 대비 회귀식을 통한 매출액 추정 비교 ... 97
  • (2) 과일주스의 매출액 추정모형 ... 98
  • (가) 회귀식 추정 ... 98
  • (나) 실제 매출액 대비 회귀식을 통한 매출액 추정 비교 ... 99
  • (3) 차류의 매출액 추정 모형 ... 101
  • (가) 회귀식 추정 ... 101
  • (나) 실제 매출액 대비 회귀식을 통한 매출액 추정 비교 ... 101
  • 나. 시계열 자료 분석을 통한 매출액 추정 모형 ... 103
  • (1) 모형의 예측성 검정 ... 103
  • (2) 매출액 추정 ... 104
  • 제4절 의류부문 ... 109
  • 1. 매출현황 분석 ... 109
  • 가. 티셔츠 ... 109
  • (1) 겨울의류 ... 110
  • 2. 매출액 추정 ... 111
  • 가. 회귀식을 통한 매출액 추정 모형 ... 111
  • (1) 회귀식 추정 ... 111
  • (2) 실제 매출액 대비 회귀식을 통한 매출액 추정 비교 ... 112
  • 나. 시계열 자료 분석을 통한 매출액 추정 모형 ... 114
  • (1) 모형의 예측성 검정 ... 114
  • (2) 매출액 추정 ... 115
  • 제5절 분석결과 종합 ... 117
  • 1. 유통부문 ... 117
  • 가. 매출현황 분석 결과 ... 117
  • 나. 판매 예측 결과 ... 118
  • 2. 음료부문 ... 118
  • 가. 매출현황 분석 결과 ... 118
  • 나. 판매 예측 결과 ... 118
  • 3. 의류부문 ... 119
  • 가. 매출현황 분석 결과 ... 119
  • 나. 판매 예측 결과 ... 119
  • 제4장 연구 성과 및 연구 결과의 활용 ... 120
  • 제1절 기상 정보를 마케팅에 활용하기 위한 S/W 개발 및 사업화 ... 120
  • 1. PWMIS ... 120
  • 2. 기상 마케팅 컨설팅 사업화 ... 122
  • 3. 기상 마케팅의 해외 사례와 비교 ... 123
  • 제2절 각 산업별 기상정보의 실제 활용 방안 ... 125
  • 1. 유통산업 ... 125
  • 가. 주류 ... 125
  • 나. 가전제품 ... 126
  • 다. 생활용품 및 계절용품 ... 126
  • 2. 의류산업 ... 127
  • 3. 날씨 경영 컨설팅 사업화 방안 ... 128
  • 제5장 결론 ... 131
  • 참고문헌 ... 133

표/그림 (127)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