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
연구책임자 |
송준아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1-10 |
과제시작연도 |
2010 |
주관부처 |
교육과학기술부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연구재단 |
등록번호 |
TRKO201200003368 |
과제고유번호 |
1345128471 |
사업명 |
일반연구자지원 |
DB 구축일자 |
2013-04-18
|
키워드 |
노인.치매.정신행동증상.간호제공자.교육프로그램.웹기반.older adults.dementia.BPSD.nursing caregiver.education program.web-based.
|
초록
▼
연구의 목적 및 내용
본 연구의 목적은 치매의 정신행동증상 관리를 위한 웹기반 간호제공자 교육프로그램(WebEd-BPSD)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요양시설 간호제공자가 치매노인의 BPSD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있으며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1. WebEd-BPSD 개발을 위해 요구, 내용, 학습자, 기술 및 환경 분석을 시행한다.
2. WebEd-BPSD 개발을 위해 정보설계, 상호작용설계, 동기설계, 평가설계를 시행한다.
3. WebEd-BPSD를 제작한다.
연구의 목적 및 내용
본 연구의 목적은 치매의 정신행동증상 관리를 위한 웹기반 간호제공자 교육프로그램(WebEd-BPSD)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요양시설 간호제공자가 치매노인의 BPSD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있으며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1. WebEd-BPSD 개발을 위해 요구, 내용, 학습자, 기술 및 환경 분석을 시행한다.
2. WebEd-BPSD 개발을 위해 정보설계, 상호작용설계, 동기설계, 평가설계를 시행한다.
3. WebEd-BPSD를 제작한다.
4. 개발된 WebEd-BPSD을 운영한다.
5. 개발된 WebEd-BPSD를 평가한다.
본 연구는 네트워크 기반 교수체제모형에 따라 분석, 설계, 개발, 수행, 평가의 5단계로 수행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대상자 선정기준을 만족하는 134명의 노인요양시설 근무 간호제공자로서 WebEd-BPSD를 개발하고 평가하는 데 참여하였다.
1. 분석단계: 요양시설 간호제공자(N=134)의 특성 및 치매노인의 정신행동증상(BPSD) 관리와 관련된 요구도 분석, 치매노인의 정신행동증상 내용 및 중재 방안 분석, WebEd-BPSD 컨텐츠 초안 구성, 기술 및 환경 분석을 수행하였다.
2. 설계단계: 분석단계에 근거하여 WebEd-BPSD에 포함할 학습내용의 구조화와 학습방법, 운영방법을 구체화하는 단계로,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선정된 업체와 함께 정보설계, 상호작용설계, 동기설계, 평가설계를 수행하였다.
3. 개발단계: 설계에 따라 WebEd-BPSD의 매체자료와 교육내용을 실제 개발하기 위하여 선정된 업체에게 제작을 의뢰하였으며, 5명의 전문가에게 교육프로그램의 내용 및 시스템 구성에 대한 형성평가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를 토대로 수정, 보완하였다.
4. 수행단계: 개발된 WebEd-BPSD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단계로 요구도 분석에 참여한 대상자(N=134) 중 대상자 선정기준을 충족하는 94명을 무작위로 실험군(N=50)과 대조군(N=44)으로 배정하였으나 참여거부 및 실험연구 시행 중 탈락자가 발생하여 최종적으로 실험군(N=37), 대조군(N=30)을 대상으로 사전/사후조사(BPSD 관리 지식, 자기효능감, 문제해결능력인식)를 실시하였으며, 실험군을 대상으로 WebEd-BPSD를 운영하였다.
5. 평가단계: WebEd-BPSD의 전반적인 프로그램의 특성 및 만족도에 대한 평가는 실험군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분석은 SPSS 17.0 for Window의 서술통계, $X^{2}$-Test, T-test, paired-T-test 등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자료분석 결과 WebEd_BPSD는 간호제공자의 BPSD 관리에 대한 지식(t=2.87, p=.006) 및 문제해결에 대한 자신감 향상(t=-2.08, p=.045)에는 효과적이었으나, BPSD 관리에 대한 자기효능감이나 전반적인 문제해결능력 인식을 향상시키는 데에는 효과가 제한적이었다. 한편, WebEd_BPSD에 대한 프로그램 만족도는 전반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본 연구에서 개발된 WebEd_BPSD는 노인요양시설에서 간호제공자들이 치매노인의 BPSD를 효과적으로,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되며, 장기적으로 활용이 된다면 간호제공자들이 치매노인의 BPSD에 대처하는 기술과 태도 또한 향상시킬 수 있는 중재방안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WebEd_BPSD의 장기적인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후속연구의 수행이 필수불가 결할 것으로 사료된다. 한편, 본 웹기반 교육프로그램은 노인 시설 간호제공자들의 보수 교육이나 실무지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 및 노인간호학을 공부하는 간호대학학생들을 위한 임상실습 전 자가학습을 위한 유용한 교육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
Purpose& content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nursing caregiver web-based education program for management of behavioral and psychological symptoms of dementia (WebEd-BPSD) and to evaluate its effect. Specific aims were:
1. To analyze demands, contents, learner, technology, and
Purpose& content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nursing caregiver web-based education program for management of behavioral and psychological symptoms of dementia (WebEd-BPSD) and to evaluate its effect. Specific aims were:
1. To analyze demands, contents, learner, technology, and environment in preparation of developing the WebEd-BPSD.
2. To design information, interaction between learners and lectures, motivation, and evaluation in preparation of developing the WebEd-BPSD.
3. To produce the WebEd-BPSD base on the design.
4. To implement the WebEd-BPSD.
5. To evaluation the WebEd-BPSD.
Based on the Network-Based Instructional System Design (NBISD), this study was performed by the five stages of analyses, design, development, implementation, and evaluation. Study participants were 134 nursing caregivers working in nursing homes, who satisfied inclusion criteria of this study.
1. Stage of Analysis: Analyses was performed on the characteristics of participants (N=134), educational demands for BPSD management, types and management strategies for BPSD, and technology and environment required for development of the WebEd-BPSD.
2. Stage of Design: Educational contents were structured and learning and operating methods were specified through designing information, interaction, motivation, and evaluation.
3. Stage of Production: A production company was requested to develop the WebEd-BPSD media materials and educational contents. The WebEd-BPSD was evaluated by a group of professionals (N=5) and then revised.
4. Stage of Implementation: Participants were randomly assigned into experimental (N=50) or control group (N=44), however, only 37 and 30 participants in each group remained to complete the study. Pre- and post-tests were performed to assess participants’' knowledge about BPSD management, self-efficacy, and perceived problem solving ability. The developed WebEd-BPSD was implemented only in the experimental group.
5. Stage of Evaluation: The overall satisfaction about contents and system of the WebEd-BPSD was evaluated by the experimental group.
The data was analysed by the SPSS 17.0 for Window,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X^{2}$-test, t-test, paired-t-test.
Result
The WebEd_BPSD was effective on nursing caregivers’knowledge about BPSD management (t=2.87, p=.006) and self-confidence about problem solving (t=-2.08, p=.045), while being not effective for self-efficacy and overall perceived problem solving ability about BPSD management. Participants’overall satisfaction about contents and system of the WebEd_BPSD was pretty high.
Expected Contribution
The WebEd_BPSD would be useful to improve nursing caregivers' knowledge, skills, attitude rabout BPSD management in dementia care. However, it is necessary to conduct further research in advance to evaluate longitudinal effects about the program on self-efficacy and overall perceived problem solving ability. On the other hand, the WebEd_BPSD would become a useful educational resource not only for developing protocols, practice guidelines, and continuing education materials for nursing caregivers, but also for preparing nursing students for being ready to clinical practice.
목차 Contents
- 일반연구자지원사업 최종보고서(최종분) ... 1
- 목차 ... 3
- 연구 계획 요약문 ... 4
- 연구 결과 요약문 ... 6
- 한글요약문 ... 6
- SUMMARY ... 8
- 연구내용 및 결과 ... 10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10
- 2.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14
- 3. 연구수행 내용 및 결과 ... 14
- 4.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35
- 5.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 37
- 6. 연구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38
- 7. 주관연구책임자(공동연구원) 대표적 연구 실적 ... 39
- 8. 참고문헌 ... 40
- 9. 연구 성과 ... 43
- 10. 기타사항(중요 연구 변경사항 등) ... 43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