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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자동차부품연구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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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전응규 |
참여연구자 | 최성진 , 전광기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4-10 |
주관부처 | 산업자원부 |
과제관리전문기관 | 산업자원부 Ministry of Commerce Industry and Energy |
등록번호 | TRKO201200004109 |
DB 구축일자 | 2013-05-20 |
최근 자동차의 기술 개발은 친환경성, 고성능, 안정성, 경량화 등을 위한 부품 및 시스템의 기술 개발이 큰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특히 차량의 안전화, 고속화로 제동 시스템의 안정성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가 증가하여 제동 시스템의 성능 향상을 위한 기술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현재 차량에 장착되고 있는 브레이크 시스템은 차량에서 요구하는 내구성, fade 특성, noise, judder, vibration, feeling 등의 성능 향상 및 개선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나 지난 수십 년 동안의 연구 개발에도 불구하고 이론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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