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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rtual Qualification과 가속수명시험을 통한 자동차용 공조제어장치(ATC)의 신뢰성 평가 및 개선에 관한 신뢰성향상 지원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오재응
참여연구자 이해진 , 강원호 , 안영찬 , 장석원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7-03
주관부처 산업자원부
사업 관리 기관 산업자원부
Korea Institute for Industrial Economics and Trade
등록번호 TRKO201200004433
DB 구축일자 2013-05-20
키워드 고장물리.실험계획법.실차 주행 시험.초가속수명시험.Virtual Qualification.

초록

1. 최종 목표
고장 물리(Physics of Failure) 방법론에 기반한 신뢰성 평가를 위해 Virtual Qualification에 의한 자동차용 전장 부품의 수명 예측 기법을 개발하고, 공조제어장치(ATC)를 대상으로 고장 방지 및 수명 10년 이상을 보장할 수 있는 개선안을 제시 및 검증하고자 한다.
2. 신뢰성 평가 내용
개발 기간을 단축하고 효과적으로 신뢰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고장 물리 기반의 Virtual Qualification을 사용함으로써 제품의 수명을 예측 및 개선하는 것이 가능하다. Vir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부품소재신뢰성기반기술확산사업 보고서 초록 ... 3
  • 목차 ... 4
  • 제 1 장 서론 ... 6
  • 제 1 절 연구 배경 및 필요성 ... 6
  • 제 2 절 국내외 연구 동향 ... 7
  • 제 3 절 연구 목표 및 내용 ... 9
  • 제 4 절 연구 추진 체계 ... 10
  • 제 2 장 신뢰성 평가 기술 ... 11
  • 제 1 절 가속 시험 ... 11
  • 제 2 절 고장 물리 ... 13
  • 제 3 절 Virtual Qualification ... 14
  • 제 3 장 공조제어장치의 신뢰성 평가 ... 15
  • 제 1 절 연구 대상 ... 15
  • 제 2 절 모드 해석을 통한 시스템의 동특성 파악 ... 17
  • 1. 실험 장치 구성 ... 17
  • 2. 실험 결과 ... 17
  • 제 3 절 유한요소법을 통한 모델 해석 및 검증 ... 21
  • 1. 모델링 ... 23
  • 2. 실험계획법을 이용한 유한요소해석 ... 25
  • 3. 공조제어장치의 진동 모드 해석 ... 40
  • 제 4 절 실차 주행 시험을 통한 취약 부위의 하중 이력 측정 ... 42
  • 1. 측정 시스템 ... 42
  • 2. 특수로 주행 시험 ... 46
  • 3. 국내 도로 주행 시험 ... 49
  • 4. 시험 결과 ... 50
  • 제 5 절 초가속수명시험을 통한 고장 원인 분석 ... 57
  • 1. 시험 방법 ... 57
  • 2. 시험 결과 및 고장 분석 ... 61
  • 3. 취약 부위의 변형률 이력 ... 63
  • 제 6 절 입력 하중에 따른 취약 부위의 데미지 해석 및 수명 평가 ... 65
  • 1. 취약 부위의 2D 모델링 ... 65
  • 2. 잔류 평균 응력 해석 ... 67
  • 3. 진동 응력 해석 ... 69
  • 4. 데미지 해석 및 수명 평가 ... 73
  • 제 7 절 가속수명시험을 통한 복합하중 하에서 예측 수명값의 검증 ... 77
  • 1. 시험 방법 ... 77
  • 2. 시험 결과 ... 80
  • 제 4 장 수명 연장을 위한 해결 방안 ... 83
  • 제 1 절 수명 연장을 위한 개선안 도출 ... 83
  • 제 2 절 개선된 모델의 수명 평가 및 검증 ... 85
  • 제 5 장 결론 ... 92
  • 참고 문헌 ... 95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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