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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에너지 바이모달 수송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Bimodal Transportation system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연구책임자 목재균
보고서유형연차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0-08
과제시작연도 2010
주관부처 국토해양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Korea Insitute of Construction & Transportation Technology Evaluation and Planning
등록번호 TRKO201200009450
과제고유번호 1615001719
사업명 교통체계효율화사업
DB 구축일자 2015-01-08
키워드 바이모달 트램.정밀정차.CNG 하이브리드.전차륜 조향.전용선로.자기안내궤도.Bimodal tram.Precision docking.CNG hybrid.All wheel steering.Dedicated line.Electromagnetic guidance.

초록

도심의 인구집중화에 따른 대중교통수요를 해결하고자 서울도심을 중심으로 1970년대부터 꾸준하게 지하철이 건설되어왔다. 경제활동 권역이 지방으로 확대되면서 대부분의 대도시에서도 지하철 건설을 강력하게 요구하기에 이르렀다. 하지만 지금까지 지하철의 건설과 운영 측면을 살펴볼 때 건설비의 과다와 운영적자라는 현실에 직면하고 있다. 이런 현실 속에서도 지자체에서는 지하철 건설을 꾸준히 요구하는 반면, 기존 또는 최근에 개통된 지하철의 운영적자는 커지고 있었으며 그 운영적자의 근본원인은 초기의 큰 건설비 부담에 있었다. 따라서 건설비를 지원

Abstract

Concentration of population in the large cities make the existing traffic capacities insufficient to accommodate the growing number of city commuters. The traffic congestion of big cities are partly solved by subway lines which have been continuously expanded since the early 1970s, but most lines st

목차 Contents

  • 제출문 ... 1
  • 보고서 요약서 ... 3
  • 요약문 ... 5
  • Summary ... 12
  • 목차 ... 20
  • Contents ... 24
  • 그림목차 ... 28
  • 표목차 ... 62
  • 제 1 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76
  • 제1절 연구개발의 필요성 ... 76
  • 1. 기술적 측면 ... 77
  • 2. 경제·산업적 측면 ... 79
  • 3. 사회·문화적 측면 ... 80
  • 제2절 연구개발의 목표 및 내용 ... 82
  • 1. 연도별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85
  • 2. 7차년도 기술개발 내용 ... 91
  • 제 2 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93
  • 제1절 국외 기술개발 현황 ... 93
  • 1. TVR ... 93
  • 2. Translohr ... 94
  • 3. Phileas ... 94
  • 4. CIVIS ... 95
  • 5. 비교 ... 96
  • 6. Citaro G ... 98
  • 7. 굴절버스(Articulated Bus) ... 100
  • 8. VAL(Vehicule Automatique Leger, 경량 자동 차량) ... 103
  • 제2절 국내 기술개발 ... 106
  • 1. 고무차륜 AGT ... 106
  • 2. 저상굴절버스 ... 107
  • 제 3 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 109
  • 제1절 시스템 엔지니어링 기술개발 ... 109
  • 1. 시험평가 일정수립 및 인터페이스 조정 ... 109
  • 2. 차량 시제품 제작에 따른 원가분석 ... 115
  • 3. 차량운영 및 유지보수를 위한 비용분석 ... 118
  • 4. 해외 공동연구 및 기술협력에 대한 효과분석 ... 120
  • 5. 바이모달 트램 관련 적용 법률(안) 작성 ... 131
  • 6. KRRI Technical Assistance By APTS ... 211
  • 7. KRRI Technical Assistance By Calstart ... 212
  • 제2절 차량 계측 시스템 구축 및 안정화 ... 214
  • 1. 시험항목에 따른 시스템 구축 ... 214
  • 2. 환경조건 및 시스템 내성검증 ... 289
  • 제3절 차량 시운전 시험평가 ... 312
  • 1. 주행시험(자동, 반자동, 수동) ... 312
  • 2. 제동 성능시험 ... 329
  • 3. 조향 성능시험 ... 341
  • 4. 추진 성능시험 ... 353
  • 5. 승차감 및 진동시험 ... 391
  • 제4절 바이모달 트램의 위험도 분석 ... 422
  • 1. 고장모드 개발 및 아키텍쳐링 60) ... 422
  • 2. 시나리오 개발 및 분석 ... 427
  • 3. 고장모드에 따른 분석 및 시험 61) ... 430
  • 제5절 차체/내장 시험평가 ... 434
  • 1. 소음측정 ... 434
  • 2. 차실 내장재 연소성 시험 ... 456
  • 3. 최대 안전 경사각 시험 ... 467
  • 4. 장애인 탑승 장치 국산화 적용 시험평가 ... 475
  • 5. 시작 차량 CAB and REAR 디자인 변경 수정 ... 485
  • 제6절 구동시스템 사양 개선 및 평가 ... 510
  • 1. 제동 및 ELC 시스템 사양 개선 ... 510
  • 2. AWS ECU 제작 ... 524
  • 제7절 추진장치 시험평가 ... 535
  • 1. BMS 국산화 적용 시험평가 ... 535
  • 2. 주행성능 안정화 시험 ... 561
  • 3. 추진 시스템 장치별 성능 시험 ... 576
  • 4. 배터리 유지보수지그 제작 ... 608
  • 제8절 차량핵심기술 및 인터페이스 기술연구 ... 613
  • 1. AWS ECU 개선 ... 613
  • 2. 자동운전·정밀정차 제어성능 개선 ... 704
  • 3. 차량고장에 대한 동적 안정성 평가 ... 779
  • 4. 차량의 전자기 영향 분석 및 평가 ... 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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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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