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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I 규격을 준수하는 디지털시네마 배급 관리 및 저작권 보호를 위한 기술 개발
Development of DCI-compliant digital cinema distribution management and copyright protection technology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
보고서유형연차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03
과제시작연도 2010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콘텐츠진흥원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등록번호 TRKO201200010405
과제고유번호 1375025299
DB 구축일자 2013-04-18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200010405

초록

가. 2K 48fps급 디지털시네마 영상 압축 부호화기
○ 병렬 프로세싱 지원을 위한 인코더 구조 개발
- CPU 상의 다중 쓰레드 기술 적용을 위한 모듈 병렬화
- GPU 상의 다중 코어 기술 적용을 위한 모듈 병렬화 : 프레임내 TIFF 입력 영상의 생분분해, Clipping, ICT, 웨이블릿 변환, 양자화 모듈 GPU 다중 코어 기술 개발
○ GPU 기반 고속 인코딩 기술 개발
- 고속의 GPU 연산을 위 한 shared memory 기반 모듈 개발
- GPU 기반 TIFF 엽력 모듈 개발

Abstract

○ Development of the mastering technology for a digital-cinema
- The encoding technology of JPEG2000 for 2K and 48fps
- The research of a fast encoding algorithm in JPEG2000 with 2K and 48fps
- The encoding technology of a 15.1 channel audio based on AES
○ Development of the distribution

목차 Contents

  • 제출문 ... 1
  • 요약문 ... 3
  • SUMMARY ... 8
  • 목차 ... 12
  • 참고문헌 ... 14
  • 제 1 장 서론 ... 19
  • 제 1 절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19
  • 1. 과제 개요 ... 19
  • 2. 연구개발과제의 필요성(기대효과) ... 20
  • 1) 연구개발과제의 필요성 ... 20
  • 2) 연구개발과제의 기대효과 ... 23
  • 제 2 절 국내외의 기술개발현황 ... 26
  • 1. 국외 기술 개발 현황 ... 26
  • 1) 디지털시네마 마스터링 기술 동향 ... 26
  • 2) 디지털시네마 배급관리 기술 동향 ... 27
  • 3) 디지털시네마 미디어엔진 기술 동향 ... 27
  • 2. 국내 기술 개발 현황 ... 28
  • 1) 디지털시네마 마스터링 기술 동향 ... 28
  • 2) 디지털시네마 배급관리 기술 동향 ... 28
  • 3) 디지털시네마 미디어엔진 기술 동향 ... 28
  • 3. 국내외 표준화 현황(또는 향후 기술 발전 추세) ... 28
  • 1) 국제 표준화 현황 ... 28
  • 2) 국내 표준화 현황 ... 29
  • 제 2 장 연구개발 내용 및 결과 ... 31
  • 제 1 절 연구개발수행의 내용 및 방법 ... 31
  • 1. 연구개발수행 내용 ... 31
  • 1) 2K 48fps급 디지털시네마 영상 압축 기술 개발 ... 31
  • 2) 디지털시네마 배급관리 기술 개발 ... 38
  • 3) 2K 48fps급 디지털시네마 미디어 엔진 기술 개발 ... 54
  • 2. 연구 결과물 ... 71
  • 1) 2K 48fps급 디지털시네마 영상 압축 기술 ... 71
  • 2) 디지털시네마 배급관리 기술 개발 ... 73
  • 3) 2K 48fps급 디지털시네마 미디어 엔진 기술 개발 ... 80
  • 제 2 절 목표달성도 및 관련 분야에의 기여도 ... 94
  • 1. 연구목표의 달성도 ... 94
  • 2. 관련 분야에의 기여도 ... 94
  • 1) 2K 48fps급 디지털시네마 영상 압축 부호화기 ... 94
  • 2) 디지털시네마 배급 관리 기술 ... 95
  • 3) 2K 48fps급 디지털시네마용 미디어 재생기 ... 95
  • 4) 경제적 기대효과 ... 95
  • 5) 산업적 기대효과 ... 95
  • 6) 사회적 기대효과 ... 95
  • 제 3 장 연구개발 결과의 활용계획 ... 97
  • 제 1 절 연구개발 결과의 사업화계획 ... 97
  • 1. DCI 규격을 지원하는 2K급 JPEG2000 디코더 ... 97
  • 2. DCI기 반 KDM툴킷 ... 97
  • 3. 2K 디지털시네마를 위한 포렌식마킹 기술 ... 98
  • 제 2 절 연구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98
  • 1. 디지털 시네마 시스템 규격 ... 98
  • 1) 디지털 시네마 개요 ... 98
  • 2) 디지털 시네마 시스템 개요 ... 99
  • 3) 디지털 시네마 배급 마스터 ... 101
  • 4) 압축 ... 107
  • 5) 패키징 ... 110
  • 제 3 절 연구시설 장비 현황 및 활용계획 ... 119
  • 1. 연구장비 현황 및 활용계획 ... 119
  • 끝페이지 ... 120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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