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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gilog (Digital + Analog) 개념을 적용한 땅따먹기아케이드게임컨텐츠개발
Development of 'Tang-Ta-Meok-Gi' arcade game contents using the Digilog(Digital+Analog) concept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주)어스텝퍼더
연구책임자 김강수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0-05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콘텐츠진흥원
등록번호 TRKO201200010462
사업명 2009년도 콘텐츠산업기술지원사업 자유공모
DB 구축일자 2013-05-20
키워드 디지로그.멀티터치스크린.겜돌.4포인트동시인식.기능성.Digilog.Multi-Touch Screen.GameStone.4 Point simultaneous touch.Serious Game.

초록

연구목표 및 내용
● 목표 : ‘땅따먹기’게임과 멀티터치스크린을 활용하여 현대정보사회의 소비자 경향중 하나인 Digilog(디지털 기술과 아날로그 정서) 성향에 부합하는 직관적이고 감성적인 게임콘텐츠 개발
● 내용
Digital요소 : 멀티터치스크린 적용
Analog요소 : 옛 놀이문화인 ‘땅따먹기’ 놀이(정서)와 작은 돌조각(체감성)
위 두 요소의 결합이 가능한 기술개발 : 최소 4포인트 동시인식이 가능한 멀티터치 인식과 2인 동시 게임이 가능하기 위한 겜돌의 구분 인식 기술
- 게임의 흥미성과 집

Abstract

R&D Goal
(Plan)
● Goal : Development of intuitional Game-contents based on the classical TakeGroundGame using Multi-Touch Screen technology.
● Content
- Digital face : Applied Muli-Touch Screen technology
- Analog face : Combination of the traditional TakeGroundGame and bodily sensati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국문 요약문 ... 3
  • Summary(영문 요약문) ... 4
  • 목 차 ... 5
  • CONTENTS ... 6
  • Ⅰ.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7
  • 1. 연구과제 배경 및 필요성 ... 7
  • 2. 연구과제 개요 ... 8
  • 3. 연구과제 대상 기술 현황 ... 9
  • 1) 땅따먹기 게임 분석 ... 9
  • 2) 멀티터치스크린 기술분석 ... 13
  • Ⅱ. 국내외의 기술개발현황 ... 22
  • 1. 해외 기술 개발 동향 ... 22
  • 2. 국내 기술 개발 동향 ... 23
  • 3. 경쟁 및 대체기술 동향 ... 24
  • 4. 향후기술 전망 ... 29
  • 5. 멀티터치스크린의 적용 사례 ... 30
  • Ⅲ. 연구개발수행의 내용 및 결과 ... 31
  • 1. 연구개발과제 추진항목별 현황 ... 31
  • 1) 단계별 추진 현황 ... 31
  • 2) 담당기관별 역할분장 현황 ... 32
  • 2. 개발과제 주요내용 항목별 현황 ... 32
  • 1) RoA(Realease of Angel) 게임 시나리오 기획내역 ... 32
  • 2) 게임 프로그램 개발 ... 99
  • 3) 프로그램 형상 ... 121
  • 4) ‘겜돌’ 도구제작 과 인식시스템 구현 ... 296
  • 5) 멀티터치스크린과 게임케이스 ... 312
  • Ⅳ. 목표달성도 및 관련 분야에의 기여도 ... 314
  • 1. 과제의 목표 및 예상 결과물 ... 314
  • 2. 과제 달성도 현황 ... 315
  • 3. 과제수행의 주요 결과물 ... 316
  • Ⅴ.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339
  • 1. 개발과제의 상용화 계획 ... 339
  • 2. 기대효과 ... 342
  • 기술개발실적 요약표 ... 343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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