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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형 라이브 서비스를 위한 게임 운영 시나리오 최적화 플랫폼 기술 개발
Development of intelligent in-game resource management platform for mobile game service optimizat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
연구책임자 양성일
참여연구자 정철 , 노태윤 , 김유환 , 이지형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9-01
과제시작연도 2018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등록번호 TRKO201900002262
과제고유번호 1375026760
사업명 문화기술연구개발(R&D)
DB 구축일자 2019-06-15
키워드 게임 운영 플랫폼.게임 라이브 서비스.최적화 운영 시나리오.게임 빅데이터 분석.게임 서비스 품질 검증.Game Contents Operating Platform.Game Live-Service.Service Scenario Optimization.Game Big Data Analytics.Game Service Quality Assurance.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2262

초록

연구의 목적 및 내용
○ 모바일 온라인 게임 서비스에서 발생되는 로그 데이터를 이용하여, 라이브 서비스를 통해 콘텐츠 수익성 제고에 최적화된 운영 시나리오를 추천하는 운영지원 자동화 플랫폼 기술 개발
- 게임 내 발생하는 행위 데이터 기반 게이머 행동 모델 구축으로 사용자 선호도/경향 분석
- 게이머들의 플레이로 누적되는 로그 데이터를 활용하여, 게임수명 연장과 고수익 콘텐츠 확대를 유도하기 위해 최적화된 운영 시나리오를 생성
- 다양한 게임 내 행동 결과를 학습하여, 수익성 제고 목적으로 시도되는 운영 시나리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최종보고서 ... 2
  • 요약문 ... 3
  • 목표 대비 달성내용 요약 ... 4
  • 목차 ... 16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18
  • 가. 연구 개발의 목적 및 필요성 ... 18
  • (1) 최종 목표 ... 18
  • (2) 연구 개발의 필요성 ... 19
  • 나. 연구 개발 범위 ... 21
  • (1) 세부 목표 ... 21
  • (2) 연차별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26
  • 2. 연구수행내용 및 성과 ... 34
  • 가. 연구개발 추진전략·방법 및 추진체계 ... 34
  • (1) 연구개발 추진 체계 ... 34
  • (2) 연구개발 추진 전략 및 방법 ... 37
  • (3) 연구개발 추진 일정 ... 45
  • 나. 연구개발 성과 ... 48
  • (1) 연구성과 총괄 ... 48
  • (2) 국내·외 논문 게재(학술지) ... 48
  • (3) 국내·외 논문 게재(학술대회) ... 49
  • (4) 특허 출원 ... 50
  • (5) 특허 등록 ... 51
  • (6) 기타 지식재산권(프로그램 등록, 실용신안, 디자인, 상표, 서적 등) ... 51
  • (7) 표준화 ... 52
  • (8) 고용 창출 ... 52
  • (9) 기타 성과 ... 53
  • 다. 사업화 성과 및 매출 실적 ... 78
  • (1) 사업화 ... 78
  • 라. 연구 결과 ... 79
  • (1) 기술적 성과 ... 79
  • (2) 경제적 성과 ... 82
  • 3. 목표 달성도 및 관련 분야 기여도 ... 84
  • 가. 목표 달성도 ... 84
  • (1) 최종 성과 목표 및 평가 방법 ... 84
  • (2) 연차별 성과 목표 및 평가 방법 ... 86
  • 나. 관련 분야 기여도 ... 285
  • (1)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비교 ... 285
  • (2) 연구개발 결과물의 우월성 ... 289
  • 4. 연구개발성과의 활용 계획 ... 293
  • 가. 연구개발성과의 활용방안 ... 293
  • (1) 실용화-제품화 방안 ... 293
  • (2) 신산업 창출 ... 293
  • 나. 기대 효과 ... 295
  • (1) 기술적 효과 ... 295
  • (2) 문화/경제/산업적 효과 ... 295
  • 다. 시장 분석 ... 296
  • (1) 국내시장 ... 296
  • (2) 해외 시장 ... 298
  • (3) 경쟁기업 현황 ... 298
  • (4) 시장 진입장벽 ... 301
  • 라. 사업화 전략 및 계획 ... 303
  • (1) 향후 사업화 계획 ... 303
  • 마. 추가 연구의 필요성 ... 306
  • (1) 기술 및 시장 환경 변화 대응 ... 306
  • (2) 보유기술 고도화 ... 306
  • (3) 관련 기술의 시장 요구 ... 306
  • 붙임1. 국가과학기술종합정보시스템에 등록한 연구 시설·장비 현황 ... 308
  • 붙임2. 참고 문헌 ... 309
  • 끝페이지 ... 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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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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