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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TV를 통한 방송통신 융합형 에듀테인먼트 서비스 구현
A Service Development for Educational Entertainment on Broadcast and Communication Converged IPTV System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주)와이즈임베드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0-05
과제시작연도 2009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등록번호 TRKO201200010465
과제고유번호 1375025114
사업명 CT경쟁력강화사업
DB 구축일자 2013-05-20
키워드 에듀테인먼트.상응식 교육서비스.리치미디어.통방융합.Edutainment.IPTV.Interactive Education.rich media.convergence.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200010465

초록

연구목표 및 내용
< 연구 개발의 목표 >
◦ TV 매체의 높은 접근성과 PC의 양방향성을 동시에 제공할 수 있는 IPTV 기반상응식 에듀테인먼트 서비스의 제공
< 연구 개발의 내용 >
◦ 방송통신 융합형 교육 컨텐츠 제공을 위한 IPTV STB 개발 및 미들웨어 고도화
◦ IPTV 셋탑박스를 위한 Flash 컨텐츠 운용/저작 솔루션 개발
◦ IPTV 서비스를 위한 Interactive Edutainment Contents 제작
◦ IPTV 셋탑박스를 위한 Interactive Input Dev

Abstract

R&D Goal (Plan)
< Subject >
◦ A Service Development for Educational Entertainment on Broadcast and Communication Converged IPTV Systems
< Object >
◦ Development of IPTV STB for efficient Edutainment Service.
◦ Development of flash runtime engine for IPTV STB and emulation tool.
◦ I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국문 요약문 ... 3
  • Summary ... 4
  • 목 차 ... 5
  • 표 차례 ... 7
  • 그림 차례 ... 8
  • CONTENTS ... 10
  • Ⅰ.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12
  • 1. 연구 개발의 개요 ... 12
  • 2. 연구의 중요성 ... 13
  • 1) 상응식 멀티미디어 교육 서비스를 위한 개방형 상용 IPTV STB 개발 ... 13
  • 2) 방송통신 융합형 IPTV를 위한 리치 미디어 프레임워크 개발 ... 15
  • 3. 기술개발과제의 목표 ... 18
  • 1) 과제 일반 사항 ... 18
  • 2) 과제 목표 ... 18
  • Ⅱ. 국내외의 기술개발현황 ... 21
  • 1. 관련 기술/제품의 국내 지식재산권 현황 ... 21
  • 2. 관련 기술/제품의 국외 지식재산권 현황 ... 23
  • 3. 국내 관련 제품 현황 ... 25
  • Ⅲ. 연구개발수행의 내용 및 결과 ... 28
  • 1. 에듀테인먼트 IPTV STB 하드웨어 개발 ... 28
  • 1) IPTV STB 하드웨어 사양 ... 28
  • 2) IPTV STB 하드웨어 개발 상세 ... 29
  • 2. 에듀테인먼트 IPTV STB 소프트웨어 개발 ... 34
  • 1) IPTV STB 소프트웨어 사양 ... 34
  • 2) IPTV STB 소프트웨어 구조 ... 35
  • 3) IPTV STB 소프트웨어 상세 개발 ... 36
  • 4) IPTV STB 미들웨어 상세 개발 ... 39
  • 5) 인터랙티브 입력장치 연동 개발 ... 46
  • 3. 에듀테인먼트 서비스를 위한 IPTV 셋톱박스 미들웨어 고도화 ... 48
  • 1) 미들웨어 고도화 개요 및 개발 목표 ... 48
  • 2) Service Core 고도화 구현 ... 49
  • 2) Media Player 고도화 구현 ... 85
  • 3) Media Server 고도화 구현 ... 90
  • 4. 방송통신 융합형 IPTV를 위한 리치 미디어 프레임워크 개발 ... 98
  • 1) 리치 미디어와 하이브리드 IPTV의 주요 논점 및 설계 ... 98
  • 2) 프레임워크의 구현 ... 106
  • 5. 에듀테인먼트 콘텐츠의 개발 ... 120
  • 1) IPTV 기반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개발 개요 ... 120
  • 2) IPTV 기반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설계 ... 121
  • 3) IPTV 기반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상세 설계 및 구현 ... 123
  • 4) 에듀테인먼트 서비스 플랫폼 개발 ... 146
  • Ⅳ. 목표달성도 및 관련 분야에의 기여도 ... 160
  • 1. 연구 개발 수행 결과물 ... 160
  • 2. 관련 분야에의 기여도 및 파급 효과 ... 161
  • 1) 사회적 경제적 파급효과 ... 161
  • 2) 기술적 파급 효과 ... 162
  • 3. 개발 결과의 평가 ... 164
  • 1) 하드웨어 기능 평가 ... 164
  • 2) 미들웨어 구현 사항 검증 ... 165
  • 3) 전체 재생 시간의 정확성 평가 ... 167
  • 4) 적응식 I-프레임 탐색 기법 평가 ... 168
  • 5) I-frame prefetch 기법 평가 ... 170
  • 6) 에듀테인먼트 컨텐츠의 평가 ... 173
  • Ⅴ.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241
  • 1) IPTV 셋톱박스 활용 계획 ... 241
  • 2)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공급 ... 241
  • 3) 국내 서비스 상용화 계획 ... 241
  • Ⅵ. 연구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243
  • Ⅶ. 국가과학기술종합정보시스템에 등록한 연구장비 현황 ... 245
  • 기술개발실적 요약표 ... 246

표/그림 (48)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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