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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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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바노테이션을 이용한 웹기반 춤 창작 소프트웨어 개발
Development of web based dance creation software using labanotat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주)와이즈정보기술
연구책임자 유상선
참여연구자 최일식 , 장문옥 , 백경희 , 하은재 , 류시현 , 최해리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4-08
과제시작연도 2003
주관부처 문화관광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등록번호 TRKO201200010527
과제고유번호 1370000150
사업명 문화콘텐츠산업기술지원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가. 라바노테이션 편집기
(1) 라바노테이션 표기방식
움직임은 의미동반과 더불어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하고 있는, 정교하게 문화적으로 암호화된 심볼 시스템이라고 정의 하고있다.
(가) 보표
(나) 스텝
(다) 제스처
(라) 회전
(마) 신체부위
(2) 개발내용
라바노테이션은 심볼이 모두 그래픽 형태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이런 그래픽 형태의 심볼들은 모두 라이브러리화하여 서버 측에 저장되어야만 한다. 저장된 심볼의 상세내역 및 그래픽(이미지) 정보는 모두 사용자 인터페

Abstract

2.1. Labanotation editor
2.1.1. Labanotation writing code
Movement would be consciousor unconscious communicating symbol system that has cultural contexts.
2.1.1.1. Staff
2.1.1.2. Step
2.1.1.3. Gesture
2.1.1.4. Rotation
2.1.1.5. Body parts
2.1.2. Researching contents
Laban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요약문 ... 4
  • SUMMARY ... 10
  • CONTENTS ... 14
  • 목차 ... 16
  • 1장. 기술 개발의 목적 및 중요성 ... 20
  • 1절. 기술개발의 목적 ... 20
  • 1. 내용적 목적 ... 20
  • 2. 기술적 목적 ... 20
  • 3. 사업적 목적 ... 21
  • 2절. 기술개발의 중요성 ... 21
  • 1. 춤 관련 시장의 확대 ... 22
  • 2. 춤 창작도구의 문제 ... 22
  • 2장. 연구개발의 내용 및 범위 ... 24
  • 1절. 라바노테이션 편집기 ... 24
  • 1. 라바노테이션 표기방식 ... 24
  • 가. 보표 ... 25
  • 나. 스텝 ... 26
  • 다. 제스처 ... 26
  • 라. 회전 ... 26
  • 마. 신체부위 ... 27
  • 2. 개발내용 ... 28
  • 가. 편집기 GUI 기본 요소 ... 28
  • 나. 내부 구성 모듈 ... 28
  • 다. 편집기 GUI 화면 구성방안 ... 29
  • 2절. 라바노테이션을 동작 정보로 전환하는 컨버터 ... 30
  • 1. 동작전환의 기본 ... 30
  • 가. VRML 인체 모델(Humanoid 표준) ... 30
  • 나. 라반모델에서 VRML 인체모델로 변환 ... 31
  • 다. 라반 심폴 파싱 결과와 3D로의 전환 ... 31
  • 2. 개발내용 ... 32
  • 가. 라반 파일의 변환 과정 ... 32
  • 3장. 연구개발 결과 ... 34
  • 1절. 라바노테이션 편집기 ... 34
  • 1. 라바노테이션 편집기 시스템 구성 ... 34
  • 2. 라바노테이션 편집기의 배포 기술 ... 35
  • 3. 라바노테이션 편집기 구현 - 라반 에디터 ... 35
  • 가. 사용자 인터페이스 ... 35
  • 나. 라바노테이션 편집기 핵심 구성 모듈 ... 35
  • 다. 라바노테이션 편집기 핵심 구성모듈과 인터페이스와의 관계 ... 37
  • 라. 개발세부내역 ... 39
  • 마. 기호 ... 39
  • 바. 벡터객체 ... 39
  • 사. 이미지객체 ... 40
  • 4. 서비스 요청 처리기 구현 ... 40
  • 가. 일반웹페이지 ... 42
  • 나. 라바노테이션 편집기 구동 ... 42
  • 다. 라바노테이션 편집기에서 호출하는 페이지 ... 42
  • 5. 데이터베이스 설계 ... 43
  • 2절. 라바노테이션 컨버터 ... 44
  • 1. 개요 ... 44
  • 2. DB에 저장된 data를 Animation 용 데이터로 변환 ... 46
  • 3. 3차원 Animation 구현을 위한 데이터 구조 ... 46
  • 4. 변환할 데이터를 해석 ... 48
  • 가. 실제 동작 데이터 처리 ... 48
  • 나. 모션데이터 활용 ... 48
  • 다. 데이터 보정 ... 48
  • 5. 처리결과 ... 50
  • 가. 팔, 다리, 무릎, 상체, 목부위에 방향 기호가 쓰일 때 Animation 한다. ... 51
  • 나. Animation 할 때 옆에 나타낸 신체기호들만 해석 함에 있어서 방향 기호들과 같이 쓰인다. ... 51
  • 다. 다른 기호 처리 ... 52
  • 3절. 라바노테이션 데이터베이스 코드 정리 ... 53
  • 4절. 개발결과물 시작품 ... 53
  • 1. menu 소개 ... 53
  • 2. 보표 만들기 ... 59
  • 3. VR로 보기 ... 64
  • 5장. 활용에 대한 건의 ... 66
  • 1절. 최종 개발결과물의 시장 분석 ... 66
  • 1. 최종 개발결과물의 사업화 예상시점부터 5년간의 연도별 국내외 일반적 시장규모 ... 66
  • 2. 최종 개발결과물의 목표시장과 목표고객의 내용 및 특성 ... 67
  • 2절. 사업화 계획 및 매출목표 ... 67
  • 2. 최종 개발결과물에 대한 매출목표 ... 67
  • 가. 최종 개발결과물의 사업화시기 및 소요기관 ... 67
  • 나. 최종 개발결과물의 시장성숙시기 및 예상가격 ... 67
  • 다. 최종 개발결과물의 연도별 매출목표(산출근거 제시) ... 69
  • 라. 최종 개발결과물의 손익분기점에 도달하는 생산량 및 매출액 ... 69
  • 6장. 기대 효과 ... 70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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