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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국립환경과학원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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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양병국 |
참여연구자 | 최태영 , 유병호 , 이정연 , 김태규 , 이중효 , 이선미 , 조영래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7-12 |
주관부처 | 환경부 |
사업 관리 기관 | 환경부 |
등록번호 | TRKO201200011521 |
DB 구축일자 | 2013-04-18 |
1. 연구 배경 및 목적
도로는 서식지 파편화와 많은 생물 종의 생존을 위협하는 가장 파괴적인 단일 요소이며(Noss 1993), 야생동물 개체군의 존속을 위해서는 공간적 이동, 개체군간의 이동, 자유로운 분산과 이입이 필요하지만 도로는 이러한 이동을 저해하는 요인이다(Forman et al. 2003). 또한 도로에 의해 발생되는 로드킬은 운전자의 안전과 생물종의 보전, 생명에 대한 윤리적인 차원에서 매우 심각한 문제이다(Seiler 2005).
우리나라 역시 국가적 생태네트워크 구축에 대한 가장 큰 위협요인으로 도로
The Republic of Korea's Ministry of Environment planned to conserve the following three large ecological corridors on the Korean peninsula in 2002: Baekdudaegan (largest mountain range in Korea), DMZ (De-militarized Zone), and coastlines. Linear structures (e.g., roads) were identified as barriers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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