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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설내부의 음향설계 및 검증 툴 개발
Developing a Computer Simulation Tool for Acoustic Design of Enclosed Spac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연세대학교
Yonsei University
연구책임자 최진원
참여연구자 박남희 , 김미연 , 김영선 , 박재완 , 박소영 , 이일주 , 김동욱 , 한수연 , 정대업 , 박경남 , 최석원 , 정혁 , 김지영 , 김태구 , 박민수 , 이상현 , 윤형석 , 이형원 , 강봉재 , 정기성 , 이윤길 , 고재학 , 신복희 , 김영 , 장혜실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5-07
과제시작연도 2004
주관부처 문화관광부
Ministry of Culture & Tourism
등록번호 TRKO201200011912
과제고유번호 1370000078
사업명 문화콘텐츠산업기술지원
DB 구축일자 2015-01-08

초록

본 과제를 통해 개발된 기술의 내용은 크게 공간 음향 모델링 기술, 음향 파라미터 추출/분석/가청화 기술, 공간형태/마감재/음원요소/음향장비 배치 기술, 분석결과 가시화/파일출력/편리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공으로 나눌 수 있다.
주요 모듈로서는 공간 형상을 입력하는 Space Geometry Modeler를 기본으로 각종 데이터 베이스와 연동하여 표면재질 속성, 음원 특성, 리시버 특성을 입력하는 기능으로 구성된 Input Module 부분, 표면 데이터베이스, 음원 데이터베이스, 리시버 데이터베이스 등 공간 및 음향 입력에

Abstract

Contents of technologies developed through this project can be classified as follows,
- Space sound modeling technology
- Sound parameter extraction, analysis and auralization technologies
- Space, shape, material, sound source element and sound equipment allocation technologies
- Conven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3
  • 요 약 문 ... 4
  • SUMMARY ... 12
  • CONTENTS ... 18
  • 목 차 ... 22
  • 목 차 (List of Table) ... 30
  • 그 림 목 차 (List of Figure) ... 31
  • 제 1 장 서 론 ... 38
  • 제 1 절 기술개발의 배경 및 필요성 ... 38
  • 제 2 절 기술개발의 목적 ... 39
  • 1. 공연장이나 건축물 내부의 공간 음향 모델링 기술 개발 ... 39
  • 2. 음향 파라미터 추출 기술 개발 ... 40
  • 3. 공간의 구조에 따른 음향시설 배치방법 제시 기술 개발 ... 40
  • 4. 편리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술 개발 ... 40
  • 제 3 절 기술개발의 범위 및 내용 ... 41
  • 1. 기술개발의 범위 ... 41
  • 2. 기술개발의 내용 ... 41
  • 제 2 장 국내외 기술현황 및 사례 검토 ... 42
  • 제 1 절 건축음향 분석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관련 현황 및 사례 검토 ... 42
  • 1. 기존 음향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의 특성별 현황 ... 43
  • 가. 사용알고리즘 ... 43
  • 나. 확산성 고려여부 ... 43
  • 다. 예측 가능 실내음향 변수 ... 44
  • 라. 음원 모델링 ... 44
  • 마. 예측대상 주파수 범위 ... 44
  • 바. 가청화 기능여부 ... 45
  • 사. 공간 모델링 기능의 제공 여부 ... 45
  • 2. 주요 음향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의 사례 및 특성 비교 ... 45
  • 가. 프로그램의 개발 ... 45
  • 나. 알고리즘 ... 46
  • 다. 공간 모델러 ... 46
  • 라. 확산성의 고려 ... 47
  • 마. 평가지표의 객석 내 분포패턴 평가 ... 47
  • 바. 반사음 분석 ... 47
  • 사. 음향 성능 평가결과 ... 48
  • 아. 반사판의 영향 분석 ... 48
  • 자. Open GL을 이용한 내부전경 ... 48
  • 차. 가청화 모듈 ... 48
  • 카. 기타프로그램 중 특이사항 ... 49
  • 3. 음향 시뮬레이션 프로그램들의 특성 비교표 ... 50
  • 제 2 절 건축음향 분석 기술 현황 및 사례검토 ... 52
  • 1. 건축음향 기술 개요 ... 52
  • 가. 소음방지 설계 ... 54
  • 나. 흡음 설계 ... 55
  • 다. 잔향(殘響) 설계 ... 56
  • 3. 건축음향 분석 기술 국내.외 현황 ... 57
  • 가. 세계 기술현황 ... 57
  • 나. 국내 기술현황 ... 58
  • 다. 국내외 표준화 현황 ... 58
  • 3. 건축음향 분석 기술 적용 사례 ... 60
  • 제 3 절 공간 모델링 관련 기술 현황 및 사례 검토 ... 61
  • 1. 공간 모델링 기술 ... 61
  • 가. 공간 모델링 기술 개요 ... 61
  • 나. 공간 모델링 요소 ... 62
  • 2. 공간 모델링 국내.외 기술현황 ... 63
  • 가. 국외 기술현황 ... 63
  • 나. 국내 기술 현황 ... 70
  • 제 4 절 3차원 그래픽 기술 현황 및 사례 검토 ... 75
  • 1. VRML 기반 3차원 그래픽 툴 ... 75
  • 가. Cosmo Player ... 76
  • 나. Cortona VRML Client ... 76
  • 다. Blaxxun Contact ... 76
  • 라. Viewpoint Media Exporter ... 77
  • 마. X3D ... 77
  • 2. 일반 3차원 그래픽 소프트웨어 부분 ... 78
  • 가. EON Studio ... 78
  • 나. WTK ... 78
  • 다. Vega ... 78
  • 라. Superscape VRT ... 78
  • 제 3 장 본 연구의 핵심 기술 내용 ... 80
  • 제 1 절 비전문가를 위한 건축 음향 분석 시스템 ... 80
  • 1. 비전문가를 위한 3D 모델러 ... 80
  • 2. 비전문가를 위한 데이터베이스 및 인터페이스 ... 81
  • 3. 비전문가를 위한 Post-Processing ... 81
  • 제 2 절 건축음향 분석 기술 ... 81
  • 1. 건축물 내 음향 현상 ... 81
  • 가. 음의 확산(sound diffusion) ... 82
  • 나. 음의 반사(sound reflection) ... 82
  • 다. 반향(Echo) ... 82
  • 라. 음의 회절(sound diffraction) ... 83
  • 마. 공명(resonance) ... 83
  • 바. 정재파(standing wave) ... 84
  • 2. 건축음향 분석 기술 ... 84
  • 가. 음압레벨(SPL: Sound Pressure Level) ... 86
  • 나. 잔향시간(RT: Reverberation Time) ... 86
  • 다. 초기감쇠시간(EDT: Early Decay Time) ... 86
  • 라. 회화의 명료도(D50: Definition 50) ... 87
  • 마. 음악의 명료도(C80: Clarity) ... 88
  • 바. 음성전달지수(RASTI: Rapid Speech Transmission Index) ... 88
  • 사. 자음 손실률(%ALCons: Articulation Loss Consonants) ... 89
  • 3. 연구 개발 내용 ... 89
  • 가. 건축음향 분석 모듈 ... 89
  • 나. 음원배치 최적화 모듈 ... 90
  • 다. 잔향시간 계산 모듈(Reverberation Module) ... 91
  • 라. 전역 변수 계산 모듈(Global Estimation Module) ... 91
  • 마. 가청화 모듈(Auralization Module) ... 92
  • 4. 연구 개발 범위 ... 92
  • 가. 건축음향 분석 모듈 ... 92
  • 나. 음원배치 최적화 모듈 ... 94
  • 다. 잔향시간 계산 모듈(Reverberation Module) ... 95
  • 라. 전역 변수 계산 모듈(Global Estimation Module) ... 96
  • 마. 가청화 모듈(Auralization Module) ... 99
  • 제 3 절 공간 모델링 관련 기술 ... 99
  • 1. State Machine ... 99
  • 가. 이론 ... 99
  • 나. 실제 구현 내용 ... 99
  • 다. System Monitoring Function ... 100
  • 2. Delaunay Triangulation ... 101
  • 3. 2D Plot 퀵소스 ... 103
  • 4. Sweep 알고리즘 ... 103
  • 5. Design Pattern ... 104
  • 가. Command 패턴의 사용 ... 104
  • 나. Command 패턴의 목적 ... 104
  • 다. CommandHolder 인터페이스 ... 105
  • 6. Newell Method ... 106
  • 가. Polygonal Meshes ... 106
  • 나. Non-solid Objects ... 107
  • 다. Polygonal Meshes는 무엇인가? ... 107
  • 라. Vertex Normal ... 107
  • 마. Defining Polygonal Mesh ... 108
  • 바. Newell Method for Normal Vectors ... 108
  • 7. 3D 엔진 기하학 ... 109
  • 가. 선 ... 109
  • 나. 꼬인 선의 최소거리 ... 109
  • 다. 평면 ... 110
  • 라. 선과 평면의 교차 ... 110
  • 제 4 절 3차원 그래픽 기술 ... 111
  • 1. OpenGL ... 111
  • 가. 개요 ... 111
  • 나. 구조 ... 112
  • 다. 특징 ... 114
  • 2. OpenSG ... 116
  • 3. Open Inventor ... 116
  • 5. OpenGL Performer ... 117
  • 6. 공간 유형과 재질 ... 117
  • 가. 공간 재질 유형의 개념 ... 118
  • 나. 스타일을 이용한 공간 모델링 기법 ... 120
  • 제 4 장 기술개발 결과물의 내용 ... 122
  • 제 1 절 시스템 설계 부분 ... 122
  • 1. 시스템의 구성 ... 122
  • 가. Input module ... 122
  • 나. Prediction module ... 123
  • 다. Post-processing module ... 123
  • 2. 프로그램 풀다운 메뉴의 구성 ... 124
  • 가. 포스트프로세싱 관련 시스템의 디자인 ... 124
  • 나. 연산 결과물의 가시화 방안 ... 125
  • 다. 가청화 관련 인터페이스의 디자인 ... 126
  • 제 2 절 데이터베이스 설계 부분 ... 126
  • 1. 흡음률 데이터베이스 ... 126
  • 가. 흡음률 데이터베이스의 구성 ... 126
  • 나. 흡음률 데이터베이스 Manager 및 가시화 ... 127
  • 다. 흡음률 데이터베이스의 특성 ... 127
  • 2. 음원 데이터베이스 ... 128
  • 가. 음원 데이터베이스의 구성 ... 128
  • 나. 음원 데이터베이스 Manager 및 가시화 ... 128
  • 다. 음원 데이터베이스의 특성 ... 129
  • 제 3 절 건축음향 분석 기술 부분 ... 129
  • 1. 건축 음향 분석 모듈 ... 129
  • 가. 음선 추적 모듈(Ray Trace Module) ... 129
  • 나. 반사음 다이아그램 모듈(Echogram Module) ... 130
  • 다. 반사음 영역 모듈(Reflect Coverage Module) ... 131
  • 2. 음원배치 최적화 모듈 ... 131
  • 가. 음원배치 설정 모듈(Selective Optimization Module) ... 131
  • 나. 음원 배치에 따른 음향 변수 계산 ... 131
  • 3. 잔향시간 계산 모듈(Reverberation Module) ... 132
  • 가. 에너지 커브 계산(Energy Curve Calculation) ... 132
  • 나. 잔향시간 계산(Reverberation Time Calculation) ... 132
  • 다. 자유 행로 분포 계산(Free Path Distribution Calculation) ... 132
  • 라. 임펄스 반응 계산 모듈(Impulse Response Calculation Module) ... 133
  • 4. 전역 변수 계산 모듈(Global Estimation Module) ... 133
  • 가. 객석 맵핑 모듈(Audience Mapping Module) ... 133
  • 나. 음향 변수 계산 모듈(Acoustical Parameter Calculation Module) ... 133
  • 5. 가청화 모듈(Auralization Module) ... 133
  • 가. 가청화 음 생성 모듈(Auralization Sound Creation Module) ... 133
  • 제 4 절 공간 모델링 기술 개발 부분 ... 134
  • 1. 시스템 개요 ... 134
  • 가. 개발의 주안점 ... 134
  • 나. 시스템 구동 환경 ... 136
  • 2. 시스템 체계 및 구성 ... 137
  • 가. 시스템 구성도 ... 137
  • 3. 시스템 설계 ... 142
  • 가. 클래스 설계 ... 142
  • 4. 시스템 기능 설명 ... 148
  • 가. 사용자 인터페이스 ... 148
  • 나. 주요 기능 설명 ... 150
  • 다. 오브젝트 모델링 ... 162
  • 제 5 절 인터페이스 및 포스트 프로세싱 부분 ... 166
  • 1. 개요 ... 166
  • 가. 개발의 주안점 ... 166
  • 나. 시스템 구동 환경 ... 167
  • 다. 프로그램 및 DLL 리스트 ... 167
  • 2. 시스템 체계 및 구성 ... 168
  • 가. 시스템 구성도 ... 168
  • 3. 시스템 설계 ... 168
  • 가. 클래스 설계 ... 169
  • 4. 시스템 기능 설명 ... 171
  • 가. 주요기능 설명 ... 171
  • 제 5 장 기술개발 결과물의 상용화 전략 및 시장분석 ... 175
  • 제 1 절 개발 결과물의 상용화 전략 ... 175
  • 1. 대형 오디트리움 음향설계 시장성 ... 175
  • 2. 가정용 리스닝룸의 음향설계 시장성 ... 176
  • 제 2 절 개발된 기술의 상용화 시장 분석 ... 177
  • 1. 학교 ... 178
  • 가. 추세 및 동향 ... 178
  • 나. 시장 전망 ... 178
  • 2. 관공서 건물 ... 179
  • 가. 추세 및 동향 ... 179
  • 나. 시장 전망 ... 180
  • 3. 종교 건물 ... 180
  • 가. 추세 및 동향 ... 180
  • 나. 시장 전망 ... 181
  • 4. 전시 시설 ... 181
  • 가. 추세 및 동향 ... 182
  • 나. 시장 전망 ... 182
  • 5. 운동장(경기장) ... 183
  • 가. 추세 및 동향 ... 183
  • 나. 시장 전망 ... 183
  • 6. 공연, 집회장 ... 184
  • 가. 추세 및 동향 ... 184
  • 나. 시장 전망 ... 184
  • 제 6 장 기술개발 결과물의 활용분야 분석 ... 185
  • 제 1 절 관련요소기술의 활용분야 ... 186
  • 1. 모델러 관련기술 ... 186
  • 2. 연산알고리즘 관련기술 ... 186
  • 3. 후처리 관련기술 ... 186
  • 제 2 절 개발소프트웨어의 활용분야 ... 186
  • 1. 연구 분야 ... 187
  • 2. 건축음향계획 및 설계 ... 187
  • 3. 교육 ... 187
  • 제 7 장 결론 ... 188
  • 참고문헌 ... 191
  • 기술개발결과 요약표 ... 193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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