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교통사고, 낙상, 노인손상의 전반적인 규모를 살펴보고, 이러한 손상의 구체적 위험요인이 무엇인지 찾아내어 이를 예방할 수 있는 가능한 중재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 중재방안을 근거로, 교통사고, 낙상, 노인 손상에 대한 안전가이드라인을 개발하고 이를 보급하여 우리나라 손상위험을 줄이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로, 손상의 규모를 파악하기 위해서, 노인손상, 낙상, 교통사고가 주요 사망, 유병. 질병부담의 원인으로서의 영향력을 기관의 자료를 통해 확인하였다. 둘째로, 문헌검색을 통해 본 손상들의 다양한 위험요인
우리나라의 교통사고, 낙상, 노인손상의 전반적인 규모를 살펴보고, 이러한 손상의 구체적 위험요인이 무엇인지 찾아내어 이를 예방할 수 있는 가능한 중재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 중재방안을 근거로, 교통사고, 낙상, 노인 손상에 대한 안전가이드라인을 개발하고 이를 보급하여 우리나라 손상위험을 줄이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로, 손상의 규모를 파악하기 위해서, 노인손상, 낙상, 교통사고가 주요 사망, 유병. 질병부담의 원인으로서의 영향력을 기관의 자료를 통해 확인하였다. 둘째로, 문헌검색을 통해 본 손상들의 다양한 위험요인과 위험의 크기를 살펴보아, 주요 위험요인을 손상역학의 기본 전략인 Haddon's matrix에 기반하여 정리하며, 셋째로 본 위험요인에 대해서 Haddon's matrix로 대응되어 제시된 중재방안의 영향력을 지역사회 기반 연구를 대상으로 체계적인 문헌고찰을 통해 중재효과를 확인하였다. 또한 이러한 주요 중재전략이 실제로 국내외 정부기관, 지역사회에서 손상 예방 관련 가이드라인으로 교육, 홍보되며 활용되고 있는 지를 확인하였다. 델파이조사를 통해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가이드라인으로서 각 중재전략의 중요도와 필요성에 대한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고, 전문가 자문회의를 통해 보다 효과적이고 전략적인 안전가이드라인이 될 수 있도록 그 범위와 우선순위를 결정하였다.
Abstract▼
This project aims to estimate the size of traffic accidents, falls and elderly injury in Korea and seek strategies to prevent such injuries by identifying their risk factors. Identifying the risk factors and evaluating the effectiveness of the interventions will allow the development of safety guide
This project aims to estimate the size of traffic accidents, falls and elderly injury in Korea and seek strategies to prevent such injuries by identifying their risk factors. Identifying the risk factors and evaluating the effectiveness of the interventions will allow the development of safety guidelines and contribute to an eventual decrease of injury risk in Korea. The prevalence, morbidity, and mortality due to traffic accidents, falls and elderly injury in Korea were evaluated by referring to information and statistics of various organizations and researches. Major risk factors of such injuries were organized by a systemic review of various sources of literature and were structured by using the Haddon's matrix. Systematic review was also carried out in order to evaluate the effectiveness of interventions designed to mitigate the effect of such risk factors. Next, we discussed whether the major intervention strategies were actually publicized and utilized in communities and governmental organizations both domestic and abroad. Then the delphi method was used to collect advice on the significance and necessity of the selected intervention method from a group of professionals of related sectors. Final guidelines and its order of importance were selected by the advisory council.
목차 Contents
표지 ... 1
학술연구용역사업 최종결과보고서 ... 3
목차 ... 4
연구개발결과 요약문 ... 10
최종결과보고서 요약문 ... 10
Summary ... 11
제1장 최종연구개발목표 ... 12
제1절 연구배경 ... 12
제2절 연구목적 및 필요성 ... 13
제2장 최종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 14
제1절 연구내용 ... 14
제2절 연구방법 ... 15
제3장 최종연구개발결과 ... 22
제1절 낙상 ... 22
1. 손상 규모 ... 22
2. 위험 요인 ... 27
3. 개입 전략 ... 43
4. 다른 나라의 손상 감소를 위한 가이드라인 ... 52
5. 근거중심 낙상 예방 안전가이드라인 개발 ... 57
제2절 교통사고 ... 67
1. 교통사고 손상 규모 ... 67
2. 교통사고 손상 위험요인 ... 80
3. 개입 전략 ... 104
4. 미국의 교통사고로 인한 손상 감소를 위한 가이드라인 ... 113
5. 근거 중심 교툥사고 예방 안전 가이드라인 개발 ... 116
제3절 노인 손상 ... 125
1. 노인 손상 규모 ... 125
2. 위험요인 ... 128
3. 위험요인에 대한 국내 문헌 고찰 ... 145
4. 노인손상, 낙상, 교통사고의 개입전략 ... 147
5. 다른 나라의 노인 손상 분야별 중재 방안 혹은 가이드라인 ... 164
6. 근거 중심 노인손상 안전 가이드라인 개발 ... 165
제4절 근거중심 가이드라인 (안) ... 175
제4장 연구결과 고찰 및 결론 ... 179
제1절 안전 가이드라인 제공 및 홍보방안 ... 179
제5장 연구성과 ... 190
5.1 활용 성과 ... 190
5.2 활용 계획 ... 190
제6장 기타 중요 변경사항 ... 190
제7장 참고문헌 ... 191
부록 1. 교통사고 중재방안에 대한 체계적 고찰 ... 196
부록 2. 노인손상 체계적 문헌 고찰 ... 232
부록 3. Delphi 설문_ 1차 설문지 ... 267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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