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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지능형창작지원스토리텔러개발
Development of the intelligent storyteller for supporting creative writing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주)올리브나인
연구책임자 라창현
참여연구자 김태원 , 김상헌 , 강동준 , 고상우 , 황명희 , 이현욱 , 안현숙 , 최현주 , 김해진 , 김태영 , 김루리 , 최윤정 , 설준석 , 황주하 , 황은오 , 최항서 , 장창헌 , 이동한 , 이현정 , 김희수 , 류기만 , 이경환 , 김석진 , 안수연 , 이강용 , 이현주 , 서한호 , 정얼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6-05
과제시작연도 2005
주관부처 문화관광부
연구관리전문기관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등록번호 TRKO201300002342
과제고유번호 1370000175
사업명 문화콘텐츠산업기술지원
DB 구축일자 2013-05-20

초록

1. 서 론.
한국형 스토리텔러 프로그램인 ‘스토리 크루즈’는 국내 시나리오 작가 및 방송 드라마 작가 등의 사용자층과, 시나리오 교육기관에서 시나리오 창작기법을 가르치는 교수진의 충분한 요구분석과 자문을 반영하였고, 해외 선진 프로그램을 분석하여 스토리의 구상,작성,재현의 기능을 구현토록 하여 스토리 작가 뿐 아니라 메인 프로덕션 이전의 프리프로덕션 단계에서 스토리를 검증하고 수정하여 보다 높은 퀄리티의 제작결과물을 도출해 낼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2. 기술개발의 목적 및 중요성
가. 기술개발의 목적
디지털

Abstract

3. Background of the Development :
Today, a lot of digital storytelling tool such as Dramatica Pro which was developed in 15 years ago are used by many story writers in the States. And there are many script formatting softwares such as Final Draft and Story View on the market. However there is no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요약문 ... 3
  • SUMMARY ... 13
  • 목차 ... 18
  • 제 1 장. 기술개발 배경 및 의의 ... 23
  • 제 1 절. 스토리텔러 개발 배경 ... 23
  • 제 2 절. 한국형 스토리텔러 개발의 의의 ... 24
  • 제 2 장. 기술 개발의 목적 및 중요성 ... 26
  • 제 1 절. 기술개발의 목적 ... 26
  • 1. 기술적 측면 ... 26
  • 2. 경제적 측면 ... 26
  • 3. 산업적 측면 ... 27
  • 제 2 절. 기술개발의 중요성 ... 27
  • 1. 기술적 측면 ... 27
  • 2. 경제적 측면 ... 28
  • 3. 산업적 측면 ... 28
  • 제 3 장. 연구 개발의 목표 및 범위 ... 29
  • 제 1 절. 기술개발 목표 ... 29
  • 제 2 절. 연구개발 범위 ... 30
  • 제 4 장. 연구개발의 절차 및 방법 ... 31
  • 제 1 절. 연구 개발 절차 ... 31
  • 제 2 절. 연구 개발 방법 ... 31
  • 1. 개요 ... 31
  • 제 3 절. 연구 개발 산출물 ... 33
  • 제 5 장. 연구개발의 결과 ... 34
  • 제 1 절. 선진사례 조사 분석 ... 34
  • 1. 개요 ... 34
  • 2. 드라마티카 프로 기능분석 ... 34
  • 가. 쿼리시스템(Query System) ... 34
  • 나. 캐릭터빌더(Character Builder) ... 35
  • 다. 스토리엔진(Story Engine) ... 36
  • 라. 테마브라우저(Theme Browser) ... 37
  • 마. 기타기능 ... 38
  • 3. 드라마티카 프로 이론분석 ... 39
  • 가. 개요 ... 39
  • 나. 스토리구성 단계별 접근 ... 39
  • 다. 이론분석-12가지 필수질문(12 Essential Questions) ... 39
  • 제 2 절. 창작업무 분석 및 재설계 ... 44
  • 1. 방송드라마 창작업무 분석 ... 44
  • 2. 방송드라마 창작업무 재설계 ... 44
  • 가. 스토리구상 단계 ... 44
  • 나. 인물설정 단계 ... 44
  • 다. 스토리 구성 단계 ... 45
  • 라. 스토리 구체화 단계 ... 45
  • 마. 스토리 작성 단계 ... 46
  • 바. 스토리 완성 단계 ... 46
  • 3. 영화 시나리오 창작업무 분석 ... 47
  • 4. 영화 시나리오 창작업무 재설계 ... 47
  • 가. 스토리구상 단계 ... 47
  • 나. 인물설정 단계 ... 47
  • 다. 스토리 구성 단계 ... 48
  • 라. 스토리 구체화 단계 ... 48
  • 마. 스토리 작성 단계 ... 49
  • 바. 스토리 완성 단계 ... 49
  • 제 3 절. 시스템 아키텍처 분석설계 ... 50
  • 1. 개념설계서 ... 50
  • 2. 기본설계서 ... 51
  • 3. 컴포넌트 명세서 ... 55
  • 가. 스토리가이드 시스템 ... 56
  • 나. 개체관리 시스템 ... 59
  • 다. 스토리완성 시스템 ... 60
  • 라. 스토리재현 시스템 ... 61
  • 마. 저장소(Repository) 시스템 ... 62
  • 바. 임포트(Import)/익스포트(Export) 시스템 ... 64
  • 제 4 절. 데이터베이스 아키텍처 분석설계 ... 65
  • 1. 개념설계서 ... 65
  • 2. 기본설계서 ... 66
  • 3. 데이터 베이스 명세서 ... 67
  • 가. 테이블 정의 명세서 ... 67
  • 나. SQL schema ... 71
  • 제 5 절. 스토리 생성을 위한 개체-역할 모델링 및 저장 기술 ... 77
  • 1. 각 개체 및 역할에 대한 정보 모델링 기법 개발 ... 77
  • 가. 개체-역할 모델링 기법 연구 ... 77
  • 나. 개체-역할 모델링 기법 개발 ... 79
  • 다. 개체-역할 모델링 규격 명세 ... 80
  • 2. 개체와 역할사이의 관계에 대한 표시 기법 개발 ... 81
  • 가. 개체-역할 관계표시 기법 연구 ... 81
  • 나. 개체-역할 관계표시 기법 개발 ... 82
  • 다. 개체-역할 관계표시 규격 명세 ... 83
  • 3. 개체와 역할에 대한 지식표현 및 검색 기법 개발 ... 84
  • 가. 개체-역할 지식표현 검색 기법 연구 ... 84
  • 나. 개체-역할 지식표현 검색 기법 개발 ... 86
  • 다. 개체-역할 지식표현 검색 규격 명세 ... 87
  • 4. 시작품 개발 결과물 ... 88
  • 가. 시작품 개발 사용자 인테페이스 ... 88
  • 나. 시작품 개발 프로그램 쏘스 ... 90
  • 제 6 절. 스토리 전개에 적합한 개체선택 및 추천 기술 ... 95
  • 1. 스토리와 개체의 연관관계 표시 기법 개발 ... 95
  • 가. 스토리-개체 연관관계 표시 기법 연구 ... 95
  • 나. 스토리-개체 연관관계 표시 기법 개발 ... 96
  • 다. 스토리-개체 연관관계 표시 규격 명세 ... 97
  • 2. 스토리와 개체의 연관성을 축적하여 적합한 개체를 추천하는 기법 개발 ... 99
  • 가. 스토리-개체 연관 개체 추천 기법 연구 ... 99
  • 나. 스토리-개체 연관 개체 추천 기법 개발 ... 100
  • 다. 스토리-개체 연관 개체 추천 규격 명세 ... 101
  • 3. 창작자의 개인별 취향과 개체의 선호도를 학습하는 지능형 시스템 개발 ... 102
  • 가. 개인별 취향 및 개체 선호도 학습 기법 연구 ... 102
  • 나. 개인별 취향 및 개체 선호도 학습 기법 개발 ... 103
  • 다. 신경회로망 추론학습 지능형 시스템 규격 명세 ... 106
  • 4. 시작품 개발 결과물 ... 108
  • 가. 시작품 개발 사용자 인테페이스 ... 108
  • 나. 시작품 개발 프로그램 쏘스 ... 109
  • 제 7 절. 대사의 유형별 선택 및 추천 기술 개발 ... 114
  • 1. 창작물에서의 개체 및 역할에 적합한 대사의 유형 분류 기법 개발 ... 114
  • 가. 대사의 유형 분류 기법 연구 ... 114
  • 나. 대사의 유형 분류 기법 개발 ... 117
  • 다. 대사의 유협 분류 규격 명세 ... 118
  • 2. 대사의 유형별 저장 및 검색기법 개발 ... 120
  • 가. 대사의 유형별 저장 및 검색 기법 연구 ... 120
  • 나. 대사의 유형별 저장 및 검색 기법 개발 ... 121
  • 다. 대사의 유형별 저장 및 검색 규격 명세 ... 123
  • 3. 시작품 개발 결과물 ... 124
  • 가. 시작품 개발 사용자 인터페이스 ... 124
  • 나. 시작품 개발 프로그램 소스 ... 126
  • 제 8 절. 배경음악 및 시각효과를 포함한 창작물의 재현도구 ... 133
  • 1. 창작물의 생동감을 위한 배경음악 및 시각효과 부여 기법 개발 ... 133
  • 가. 배경음악 및 시각효과 부여 기법 연구 ... 133
  • 나. 배경음악 및 시각효과 부여 기법 개발 ... 134
  • 다. 배경음악 및 시각효과 부여 규격 명세 ... 136
  • 2. 창작자를 위한 양방향 저작 인터페이스 개발 ... 137
  • 가. 양방향 저작 인터페이스 연구 ... 137
  • 나. 양방향 저작 인터페이스 개발 ... 138
  • 다. 양방향 저작 인터페이스 규격 명세 ... 139
  • 3. 창작물의 통합적인 재현을 위한 스토리텔러 개발 ... 142
  • 가. 창작물 통합 재현 도구 연구 ... 142
  • 나. 창작물 통합 재현 도구 개발 ... 143
  • 다. 창작물 통합 재현 도구 구격 명세 ... 146
  • 4. 시작품 개발 결과물 ... 148
  • 가. 시작품 개발 사용자 인터페이스 ... 148
  • 나. 시작품 개발 프로그램 쏘스 ... 152
  • 제 9 절. 스토리텔러 성능테스트 및 스토리텔러 활용 수요조사 분석 ... 159
  • 1. 성능테스트 ... 159
  • 2. 영화 시나리오 작가 및 방송 대본 작가 스토리텔러 활용평가 및 수요조사 분석 ... 163
  • 제 10절. 스토리텔러 활용 문화콘텐츠 제작결과물 ... 169
  • 1) 스토리텔러 활용 방송 드라마 시놉시스 및 촬영 대본 *별첨* ... 169
  • 2) 스토리텔러 활용 영화 시나리오 시놉시스 및 촬영 대본 *별첨* ... 169
  • 제 6 장. 활용에 대한 건의 ... 170
  • 제 1 절. 기술개발결과 활용시스템 ... 170
  • 1. 클라이언트-서버 및 웹 어플리케이션 아키텍처 채용한 3-Tier 시스템 ... 170
  • 2.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공동작업이 가능한 협업형 창작 시스템 ... 170
  • 3. 창작자 개인용 인터넷, 사무용, 디자인 등 각종 소프트웨어의 플러그인제공 ... 170
  • 4. 프로그램 개발도구와의 상호 연동을 통한 통합 저작도구 구현 ... 170
  • 제 2 절. 활용(상용화) 가능성 ... 171
  • 1. 기술의 응용분야 및 활용방법 ... 171
  • 2. 스토리텔러 활용현황(스토리텔링 관련학과 대상) ... 171
  • 3. 시장 수요조사 ... 172
  • 4. 목표시장 및 상용화 예상시기 ... 175
  • 제 3 절. 시장효과 및 경쟁 ... 176
  • 제 4 절. 상용화 계획 ... 177
  • 제 5 절. 건의사항 ... 178
  • 제 7 장. 개발 후 기대효과 ... 178
  • 제 1 절. 기술적 효과 ... 178
  • 제 2 절. 경제적 효과 ... 179
  • 제 3 절. 산업적 효과 ... 179
  • 참고 문헌 목록 ... 181
  • 기술개발결과 요약표 ... 184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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