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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강원대학교 Kangwon National Univers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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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2-12 |
주관부처 | 건설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Civil Engineering and Building Technology |
등록번호 | TRKO201300007181 |
DB 구축일자 | 2013-05-20 |
사회기반시설인 국가 도로망의 점진적 확충에 따라 전통적인 설계 방식으로 건설된 도로망의 유지 보수 관련 국가 예산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내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중하중 차량 증가로 인한 도로 포장의 조기 파손 및 이상기후로 인한 포장 손상이 증대함에 따라 도로를 주행하는 운전자 및 차량의 안전에 많은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 현재 국내 도로포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가열 아스팔트 혼합물 포장은 상대적으로 포장단명을 크게 하고 있지만 당초 목표한 설계 수명에도 이르지 못하고 조기 파손되는 사례가 많아 막대한 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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