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새만금유역 수질개선 마스터플랜 수립 -최종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연구책임자 김익재
참여연구자 최지용 , 이병국 , 강형식 , 안종호 , 이진희 , 정유진 , 조을생 , 홍용석 , 지용근 , 장재호 , 황대호 , 정선희 , 한대호 , 김태형 , 양일주 , 정재현 , 홍현정 , 김창덕 , 이지현 , 조성윤 , 최재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01
주관부처 환경부
사업 관리 기관 환경부
등록번호 TRKO201300007374
DB 구축일자 2013-05-20

초록

2001년 5월 정부에서는, 새만금유역의 수질개선을 위한 종합대책으로 「새만금간척사업에 대한 정부조치계획」(이하 “정부조치계획”)을 확정하였다. 2011년까지 총 14,568억원의 예산을 투입하기로 한 이 계획은, 상류대책과 호내대책, 해양대책으로 구분하여 추진하고 있으며 매년 이행실태를 점검하고 있다.(국무총리실 수질개선기획단, 2001)
정부조치계획에서는 새만금 간척용지의 대부분을 농지로 개발하기로 하였으나 2008년 새정부가 출범하면서 관광․산업 등의 비농업용지를 대폭 늘리고, 새만금유역의 수질개선을 위해 2011년까지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요약문 ... 7
  • 목차 ... 17
  • 표 차례 ... 22
  • 그림 차례 ... 28
  • 제1장 서 론 ... 33
  • 1-1. 연구배경 및 필요성 ... 33
  • 1-2. 연구목적 ... 34
  • 1-3. 주요 연구내용 ... 34
  • 제2장 정부조치계획의 평가 ... 37
  • 2-1. 정부조치계획 개요 ... 37
  • 2-1-1. 정부조치계획의 수립 ... 37
  • 1. 정부조치계획 수립 배경 ... 37
  • 2. 정부조치계획의 수립 ... 38
  • 2-1-2. 수질개선대책 ... 38
  • 1. 수질개선대책 내용 ... 38
  • 2-2. 정부조치계획 추진 실적 및 현황 ... 42
  • 2-2-1. 정부조치계획 추진 실적 ... 24
  • 1. 사업예산 기준 추진 실적 ... 42
  • 2. 사업량 기준 추진 실적 ... 44
  • 2-2-2. 주요 대책별 세부추진 실적 ... 45
  • 1. 공공하수처리시설 및 하수고도처리시설 ... 45
  • 2. 하수관거정비 ... 48
  • 3. 마을하수도 설치 ... 49
  • 4. 생태하천복원사업 ... 50
  • 5. 오염총량관리제도 ... 51
  • 6. 비점오염 저감사업 ... 53
  • 2-3. 정부조치계획 이후의 여건 변화 ... 55
  • 2-3-1. 상류유역 수질변화 추이 ... 55
  • 1. 수질측정망 현황 ... 55
  • 2. 본류구간 수질변화 추이 ... 56
  • 3. 주요 지류구간 수질변화 추이 ... 62
  • 2-3-2. 외해역 수질 현황 ... 63
  • 2-3-3. 새만금호 예정수역 환경 변화 ... 65
  • 1. 해수유통량 감소와 수질악화 ... 65
  • 2. 생물폐사 ... 70
  • 3. 철새서식 변화 ... 71
  • 4. 비산먼지 발생 ... 72
  • 5. 적조 발생 ... 74
  • 6. 부유쓰레기 발생 ... 75
  • 2-3-4. 오염원 및 부하량 변화 ... 76
  • 1. 오염원 변화 ... 76
  • 2. 배출부하량 변화 ... 77
  • 2-3-5. 간척지 토지이용계획의 변화 ... 80
  • 2-4. 정부조치계획의 평가 및 시사점 ... 83
  • 2-4-1. 수질경향 평가 ... 83
  • 1. 분석방법 ... 83
  • 2. 수질경향 평가 결과 ... 85
  • 2-4-2. ‘12년 수질의 재예측 ... 90
  • 2-4-3. 1단계 수질개선대책의 종합 평가 ... 91
  • 1. 잘된 점 ... 91
  • 2. 보완할 점 ... 92
  • 제3장 오염원 및 오염부하량 예측 ... 94
  • 3-1. 유역 현황 ... 94
  • 3-2. 오염원 현황 및 전망 ... 95
  • 3-2-1. 단위유역별 오염원 현황 및 전망 ... 95
  • 3-2-2. 수계별 오염원 현황 및 전망 ... 100
  • 3-3. 오염부하량 현황 및 전망 ... 102
  • 3-3-1. 수계별 오염부하량 ... 102
  • 1. 만경강수계 ... 102
  • 2. 동진강수계 ... 107
  • 3-3-2. 배출부하량 총괄 ... 113
  • 1. BOD 배출부하량 ... 113
  • 2. T-N 배출부하량 ... 114
  • 3. T-P 배출부하량 ... 115
  • 3-3-3. 비점배출부하량 ... 116
  • 3-4. 오염원 및 오염부하량 전망의 시사점 ... 120
  • 제4장 수질예측모델의 개선 ... 121
  • 4-1. SWAT 모델 ... 121
  • 4-1-1. SWAT 모델의 개요 ... 121
  • 1. 비선형 저류방정식을 이용한 하도추적법 ... 121
  • 2. 하도 수질 모듈 개선 ... 122
  • 4-1-2. SWAT 모델의 입력자료 생성 ... 124
  • 1. 소유역 분할 ... 124
  • 2. 지형자료 ... 125
  • 3. 강우 및 기상자료 ... 128
  • 4. 점오염원 및 취수자료 입력 ... 128
  • 4-1-3. SWAT 모형의 검.보정 ... 128
  • 1. 이상치 분석 ... 128
  • 2. 유량 및 수질 보정 방법 ... 133
  • 3. 목적함수의 선정 ... 134
  • 4. 만경강유역 유량 검.보정 결과 ... 135
  • 5. 만경강유역 수질 검.보정 결과 ... 140
  • 6. 동진강유역 유량 검.보정 결과 ... 145
  • 7. 동진강유역 수질 검.보정 결과 ... 149
  • 4-2. EFDC 모델 ... 154
  • 4-2-1. EFDC 모델 개요 ... 154
  • 4-2-2. EFDC 모델 적용범위와 적용사례 ... 156
  • 4-2-3. EFDC 모델 개선 ... 159
  • 1. 개선내용 ... 159
  • 2. 개선방법 ... 160
  • 3. 모듈 개발 ... 161
  • 4-2-4. EFDC 모델 검증 ... 176
  • 1. 이상지형에서의 배수갑문 모의 ... 176
  • 2. 수리모형 검증 ... 184
  • 3. 수질모형 검증 ... 187
  • 4-3. GEMSS 모델 ... 194
  • 4-3-1. GEMSS 모델 개요 및 개선 ... 194
  • 1. GEMSS 모델 개요 ... 194
  • 2. GEMSS 모델 개선 ... 195
  • 4-3-2. GEMSS 모델 적용 ... 196
  • 제5장 2단계 수질개선대책(안) ... 198
  • 5-1. 목표수질의 설정 ... 198
  • 5-1-1. 목표수질 설정 개요 ... 198
  • 5-1-2. 적극적 친수활동의 개념 ... 201
  • 1. 내부토지이용계획과 친수활동 ... 201
  • 2. 외국의 친수활동 개념과 친수용수 ... 204
  • 3. 적극적 친수활동의 개념 ... 206
  • 5-1-3. 목표수질 설정을 위한 가이드라인 ... 206
  • 1. 친수용수에 대한 외국의 수질기준과 시사점 ... 206
  • 2. 목표수질 설정을 위한 고려요인 ... 212
  • 5-1-4. 목표수질(안) ... 221
  • 1. 목표수질 설정 기본 방향 ... 221
  • 2. 목표수질(안) ... 223
  • 5-2. 목표수질 달성을 위한 수질개선대책(안) ... 227
  • 5-2-1. 수질개선대책 설정의 기본 방향 ... 227
  • 5-2-2. 2단계 수질개선대책의 선정 ... 229
  • 1. 상류대책 ... 233
  • 2. 호내 및 해양 대책 ... 259
  • 5-2-3. 2단계 수질개선대책 사업비 ... 266
  • 1. 2단계 수질개선대책 사업비 총괄 ... 266
  • 2. 사업비 세부 내용 ... 268
  • 5-3. 수질개선대책에 따른 수질모의 ... 276
  • 5-3-1. 수질모의 시나리오 ... 276
  • 5-3-2. 상류유역 수질모의 결과 ... 277
  • 1. 만경강유역 수질모의 결과 ... 278
  • 2. 동진강유역 수질모의 결과 ... 284
  • 3. 상류유역 대책별 수질모의 결과 ... 290
  • 5-3-3. 새만금호 수질모의 결과 ... 292
  • 1. 수질모의를 위한 격자 재구축 ... 292
  • 2. 내부토지이용계획 반영시의 흐름 모의 ... 293
  • 3. 2단계 수질개선대책에 의한 새만금호 및 외해 수질예측 ... 298
  • 5-4. 2단계 수질개선대책(안) 추진 방안 ... 307
  • 5-4-1. 목표수질 관리방안 ... 307
  • 5-4-2. 2단계 수질개선대책의 실효성 확보 체계 구축 ... 307
  • 1. 환경모니터링 실시 ... 307
  • 2. 통합 물환경관리시스템의 구축과 운영 ... 309
  • 3. 새만금 수질개선지역협의체의 구성과 운영 ... 310
  • 4. 효율적인 유역관리 기반 마련 ... 311
  • 5. 정기적인 이행평가 체계 및 연구기반 구축 ... 313
  • 5-5. 내부개발 환경관리 가이드라인(안) 설정 ... 313
  • 5-5-1. 내부개발 환경관리 가이드라인(안) 설정 개요 ... 313
  • 5-5-2. 수행조직 및 기관별 역할 ... 314
  • 5-5-3. 내부개발시 예상되는 환경영향 및 관리대책 ... 314
  • 1. 내부개발 추진 방식 ... 314
  • 2. 내부개발시 예상되는 주요 환경영향 및 관리대책 ... 317
  • 5-5-4. 수질오염 등 환경사고 대응체계 구축.운영 ... 335
  • 1. 기본 방향 ... 335
  • 2. 상시감시 및 대응체계 구축 및 운영 ... 336
  • 3. 수질오염사고 수준별 대응체계 구축 ... 339
  • 제6장 결 론 ... 347
  • 참고문헌 ... 350

표/그림 (279)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