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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아주대학교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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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박준홍 |
참여연구자 | 이종태 , 박용희 , 서충열 , 이태우 , 황진우 , 임윤성 , 손지환 , 김선문 , 한보영 , 안근환 , 박규태 , 전상진 , 문선희 , 김정수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2-12 |
과제시작연도 | 2012 |
주관부처 | 환경부 Ministry of Environment |
등록번호 | TRKO201700008317 |
과제고유번호 | 1485010831 |
사업명 | 교통환경조사연구 |
DB 구축일자 | 2017-10-28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8317 |
I. 서론
1. 연구배경
차량 총중량 3.5톤 이상 대형자동차의 등록대수는 Fig. 1 (a)와 같이 2011. 6월 기준으로 전체 자동차의 약 3.3% 수준이다. 그러나 도로 이동오염원 배출량은 Fig. 1(b)와 같이 2009년 기준으로 전체 자동차 배출량 중 NOx 약 71%, PM 약 59%를 점유한다. 따라서 대형차 부문은 환경관리 제도 개선을 통해 자동차 대기오염물질의 저감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부문이라 할 수 있다.
자동차 배출가스 결함확인검사는 배출가스 보증기간 이내에서 운행 중인 자
Heavy duty vehicles which are over 3.5 ton in gross vehicle weight are responsible for 71% in NOx, 59% in PM of total vehicle emission with only 3.3% of registration number. Therefore, the improvement of emission management system for heavy duty vehicles could make considerable impact on reducing 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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