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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차 배출가스 결함확인검사 도입 연구(II) -이동식 배출가스 측정장비(PEMS) 활용-
Introduction of In-use Compliance Test for Heavy Duty Vehicles(II) - Utilizing PEMS(Portable Emission Measurement System)-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아주대학교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연구책임자 박준홍
참여연구자 이종태 , 박용희 , 서충열 , 이태우 , 황진우 , 임윤성 , 손지환 , 김선문 , 한보영 , 안근환 , 박규태 , 전상진 , 문선희 , 김정수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12
과제시작연도 2012
주관부처 환경부
Ministry of Environment
등록번호 TRKO201700008317
과제고유번호 1485010831
사업명 교통환경조사연구
DB 구축일자 2017-10-28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8317

초록

I. 서론

1. 연구배경
차량 총중량 3.5톤 이상 대형자동차의 등록대수는 Fig. 1 (a)와 같이 2011. 6월 기준으로 전체 자동차의 약 3.3% 수준이다. 그러나 도로 이동오염원 배출량은 Fig. 1(b)와 같이 2009년 기준으로 전체 자동차 배출량 중 NOx 약 71%, PM 약 59%를 점유한다. 따라서 대형차 부문은 환경관리 제도 개선을 통해 자동차 대기오염물질의 저감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부문이라 할 수 있다.

자동차 배출가스 결함확인검사는 배출가스 보증기간 이내에서 운행 중인 자

Abstract

Heavy duty vehicles which are over 3.5 ton in gross vehicle weight are responsible for 71% in NOx, 59% in PM of total vehicle emission with only 3.3% of registration number. Therefore, the improvement of emission management system for heavy duty vehicles could make considerable impact on reducing ai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목차 ... 2
  • 표목차 ... 3
  • 그림목차 ... 4
  • Abstract ... 6
  • Ⅰ. 서 론 ... 7
  • 1. 연구배경 ... 7
  • 2. 연구목표 및 추진전략 ... 9
  • Ⅱ. 자료조사 ... 11
  • 1. 대형차 배출가스 결함확인검사 제도 동향 ... 11
  • 가. 미국의 대형차 결함확인검사 제도 동향 ... 11
  • 나. 유럽의 대형차 결함확인검사 제도 동향 ... 12
  • 2. 유로-6 대형차 배출가스 결함확인검사 방법 ... 12
  • Ⅲ. 시험방법 ... 18
  • 1. 시험자동차 ... 18
  • 2. 이동식 배출가스 측정 장비 및 탑재 ... 20
  • 3. 시험내용 ... 22
  • 가. 대형 차대동력계 시험 ... 22
  • 나. 실제도로 주행 배출가스 시험 ... 23
  • Ⅳ. 연구결과 및 고찰 ... 24
  • 1. PEMS 장비의 적용성 ... 24
  • 2. 실제 도로 주행 배출가스 수준 및 차대동력계 시험과의 상관성 ... 25
  • 3. 이동평균구간 분석 방법을 이용한 적합계수 산정 ... 28
  • Ⅴ. 결론 및 활용계획 ... 34
  • 참 고 문 헌 ... 36
  • 끝페이지 ... 36

표/그림 (28)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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