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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캐릭터 애니메이션 기법을 활용한 탈춤 재현 기술개발
developing Talchum reproduction technology using character animation technique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주)프리진
연구책임자 최재완
참여연구자 장원석 , 한장훈 , 이동옥 , 국윤주 , 양원철 , 이진한 , 조상현 , 이희병 , 정은영 , 최현주 , 황지윤 , 홍수경 , 최창근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7-05
과제시작연도 2006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과제관리전문기관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등록번호 TRKO201300007914
과제고유번호 1370000128
사업명 문화콘텐츠산업기술지원
DB 구축일자 2013-12-21

초록

3. 연구개발의 내용 및 범위
가. 연구개발의 내용
(1) 현재의 광학식 모션캡처 장비가 아닌 새로운 방식인 [고유 ID 생성형 마커방식] 모션캡쳐 장비를 개발 한다.
(2) 우리나라의 무형문화재로 지정된 여러 가지 탈춤에 대하여 각각의 춤사위를 모션캡처를 이용하여 디지털 콘텐츠화 한다.
(3) 개발된 디지털 콘텐츠를 디지털 부호로 변형한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한다.
(4) 구축된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여 춤사위를 표현할 수 있는 기호와 매칭 하여 추후 교육용 자료 및 우리문화를 세계에 알릴 수 있는 자료로 활

Abstract

3. Content and Scope of Research and Development
A. Content of Research and Development
(1) Develop not the current optical Motion Capture Device but a new way of [peculiar ID Creating Marker technique] Motion Capture device
(2) For various Talchums designated as intangible cultural asset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요 약 문 ... 4
  • SUMMARY ... 8
  • CONTENTS ... 13
  • 목 차 ... 14
  • Ⅰ. 연구개발 계획 ... 16
  • 1. 중요성 및 기대효과 ... 16
  • 1) 기술개발의 개요 ... 16
  • 2) 기술개발의 중요성 ... 17
  • 3) 기술개발의 기대효과 ... 18
  • 2. 현황 및 접근방법 ... 20
  • 1) 국내·외 현황 ... 20
  • 2) 혁신성과 독창성 ... 24
  • Ⅱ. 연구개발 결과 ... 25
  • 1. 기술개발 산출물 ... 25
  • 1) [고유 ID 생성형 마커방식 ]모션캡쳐 장비 X-tive 개발 및 3D 포맷 변환 플러그인의 개발 ... 25
  • 2) 봉산탈춤, 송파 산대놀이, 고성 오광대놀이의 3D 애니메이션 개발 ... 26
  • 3) 3D 애니메이션 뷰어 및 안무 저작도구 프로토타입 ... 27
  • 2. 활용(산업화) 방안 ... 28
  • 1) 기술평가 ... 28
  • 2) 활용(상용화) 가능성 ... 29
  • 3) 시장 및 경쟁 ... 30
  • 4) 참여기업의 상용화 계획 ... 30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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