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애니매트로닉스 기법을 활용한 사실적 모형제작 기술개발
Development of Realistic Model Making Technology using Animatronics-Technique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주)미니로봇
연구책임자 정상봉
참여연구자 한성현 , 전영수 , 이연태 , 양춘규 , 김진선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7-07
과제시작연도 2006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콘텐츠진흥원
등록번호 TRKO201300007918
과제고유번호 1370000126
사업명 문화콘텐츠산업기술지원
DB 구축일자 2013-12-21

초록

3. 연구개발의 내용 및 범위
특수분장 기술과 관절의 유연한 동작을 보여주는 애니매트로닉스 모형의 제작을 통한 애니매트로닉스 모형 제작기술 및 표준화기술 확보
○ 애니매트로닉스 모형에 맞는 관절 유형별/부분별 부품 표준화 기술 개발 .
○ 애니매트로닉스 모형에 따른 동작 및 모터 제어기술 개발.
○ 유연한 동작 처리를 위한 애니매트로닉스 모션 제어기술 개발.
○ 유형별 애니매트로닉스 기반 실물 모형 제작.
○ 특수분장 기법을 활용하여 보다 자연스럽고 실제에 가까운 Life Like 형태의 애니매트릭스

Abstract

The request is augmented and is fantastic and, realistic high quality anger of expression in reflex medium industry, and development of field of special effect of CG, 3D, and animetronics etc. is essential necessarily to correspond in quality good foreign reflex water.
Specially, animetronics is

목차 Contents

  • 표 지 ... 1
  • 제 출 문 ... 3
  • 요 약 문 ... 4
  • SUMMARY ... 22
  • CONTENTS ... 25
  • 목 차 ... 27
  • I. 서 론 ... 31
  • 1. 기술 개발과제의 중요성 ... 31
  • 2. 기술 개발과제 수행의 제약요인 ... 39
  • 3. 국내·외 기술 현황 ... 39
  • 1) 세계 기술 현황 ... 39
  • 2) 국내 기술 현황 ... 44
  • 3) 국내·외 표준화 현황 ... 48
  • 4) 동일, 유사내용에 대하여 국내·외 관련자들의 수행내용 ... 49
  • 5) 동일, 유사내용과 관련하여 제안자가 이미 수행한 사업 또는 연구개발과제 ... 49
  • 4. 핵심 요소 및 접근 방법 ... 52
  • 1) 애니매트로닉스 핵심요소 ... 52
  • 2) 접근방법 ... 52
  • 5. 혁신성과 독창성 ... 53
  • II. 기술개발 목표 및 수행 ... 56
  • 1. 기술개발 목표 ... 56
  • 2. 기술개발 내용 ... 56
  • 1) 기술개발 내용 ... 56
  • 2) 세부 기술개발 내용 ... 58
  • 3. 기술개발 수행 ... 68
  • 1) 과제수행순서 ... 68
  • 2) 과제수행 단계 ... 70
  • III. 애니매트로닉스 모형에 맞는 관절유형별/부분별 부품 표준화 ... 71
  • 1. 관절 부품의 분류 방법 ... 71
  • 2. 모터 부품의 분류 및 사양 ... 75
  • 3. 애니메트로닉스 모형별 부품 표준화 ... 81
  • IV. 애니매트로닉스 제작공정 메이킹필름 제작 및 DB 구축 ... 83
  • 1. 개 요 ... 83
  • 2. 시스템 구성도 ... 84
  • 3. 데이터베이스 구조 ... 84
  • 1) 테이블 관계도 ... 84
  • 2) 테이블 설계서 ... 85
  • 4. 응용프로그램 설명서 ... 87
  • 1) 기본 환경 ... 87
  • 2) UI 설명 ... 87
  • 3) 프로그램 설명서 ... 97
  • 5. DB 구축의 활용 ... 97
  • V. 애니매트로닉스 모션 제어기술 ... 98
  • 1. 제어 기술의 개요 ... 98
  • 2. 시스템의 설계 ... 99
  • 1) 로봇 손 모델의 구조와 사용된 액추에이터 ... 99
  • 2) 제어기의 구성 ... 102
  • 3. 제어기의 통신방식 ... 103
  • 1) RS-232C 통신 ... 103
  • 2) CAN 통신 ... 108
  • 4. 하드웨어의 구성 ... 114
  • 1) 개발 키트 회로 ... 114
  • 2) 모터 제어 시험 회로 ... 115
  • 3) PCB 기판으로 제작된 실제 회로 ... 116
  • 5. 소프웨어의 구성 ... 121
  • 1) 모션 제어기(PC부) ... 121
  • 2) 모터 구동제어 알고리즘 ... 122
  • 3) 모터 제어 알고리즘의 실험 ... 130
  • 6. 회로도 및 설계도 ... 134
  • VI. 사실적인 애니매트로닉스 모형의 제작과 제어 메카니즘의 개발 ... 140
  • 1. 사실적인 애니매트로닉스 모형 개발을 위한 구조 및 생태 분석 ... 140
  • 1) 인체의 구조 분석 ... 140
  • 2) 동물의 생태 분석 ... 141
  • 2. 제어 매카니즘의 설계 및 제작 ... 147
  • 1) 설계 방법 ... 147
  • 2) 모델의 외피와 내피 제작 ... 147
  • 3. 특수 분장 기법을 이용한 극 사실 모형 외피 제작기술 개발 ... 148
  • 1) 사람 얼굴의 제작 ... 148
  • 2) 아기의 제작 ... 153
  • 3) 손의 제작 ... 156
  • 4) 뱀의 제작 ... 160
  • 5) 쥐의 제작 ... 164
  • 6) 팬더의 제작 ... 167
  • 7) 외피 제작 작업 사진 ... 170
  • 4. 모형의 메카니즘 제작 및 동작 제어 ... 176
  • 1) 사람 얼굴의 제작 ... 176
  • 2) 사람 손의 제작 ... 181
  • 3) 아기의 제작 ... 184
  • VII. 결 론 ... 186
  • 1. 기술 개발의 기대효과 ... 186
  • 2. 활용방안 ... 188
  • 3. 결과물의 이용 사례 ... 188
  • 4. 본 과제의 결론 ... 189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