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능형 음악분수 제작 시스템
Intelligent Musical Fountain Show Authoring System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이인권
참여연구자 박상현 , 윤종철 , 유민준 , 권지용 , 이선영 , 곽성호 , 곽창섭 , 김나리 , 김승덕 , 노창환 , 백진욱 , 안정호 , 이원규 , 이은정 , 김우철 , 노홍찬 , 박치현 , 변상재 , 안재균 , 유진희 , 윤영미 , 임지영 , 이예나 , 사지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8-02
과제시작연도 2007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콘텐츠진흥원
등록번호 TRKO201300007934
과제고유번호 1375000308
사업명 문화콘텐츠산업기술(CT)지원
DB 구축일자 2013-12-21

초록

3. 연구개발의 내용 및 범위
가. 자동 시나리오 생성 모듈
(1) 템포 트래킹 모듈
(가) 임의의 시그널 음악에서 음악의 속도를 자동으로 측정하는 모듈
(나) 시그널의 비트 성분을 이용하여 측정하기 때문에 입력으로 들어오는 음악은 어느 정도 비트성분이 있는 음악이라고 가정함
(2) 비트 트래킹 모듈
(가) 임의의 시그널 음악에서 느껴지는 비트를 자동으로 측정하는 모듈
(나) 앞서 구해진 템포를 기반으로 비트를 구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비트 성분이 있는 음악에서 정확성이 높음
(3) 자동

Abstract

Intelligent Musical Fountain Authoring System has three features : 1) It generates musical fountain scenario automatically according to the input music. 2) It simulates virtual musical fountain according to the generated scenario. 3) It controls actual musical fountain hardwares.
The aims of seco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3
  • 요약문 ... 4
  • SUMMARY ... 9
  • CONTENTS ... 10
  • 목 차 ... 14
  • 제 1 장 서 론 ... 18
  • 제 1 절 전체 시스템의 개요 ... 18
  • 1. ‘지능형 음악분수 제작 시스템’의 정의 ... 18
  • 2. ‘지능형 음악분수 제작 시스템’의 특징 ... 18
  • 가. 지능형 분수 시나리오 제작 ... 18
  • 나. 분수 시뮬레이션 ... 18
  • 다. 하드웨어 맵핑 ... 18
  • 제 2 절 2차년도의 기술개발의 개요 ... 19
  • 1. 2차년도의 목표 ... 19
  • 2. 수행계획서 내의 2차년도의 목표 ... 19
  • 3. 실제 진행된 2차년도의 결과 ... 19
  • 제 2 장 기술 개발의 목적 및 중요성 ... 21
  • 제 1 절 2차년도의 기술 개발의 개요 ... 21
  • 제 2 절 기술개발의 목적 및 중요성 ... 21
  • 1. 자동 시나리오 생성 기능 ... 21
  • 2. 수동 시나리오 수정 기능 ... 22
  • 3. 하드웨어 콘트롤 기능 ... 22
  • 4. 고품질 오프라인 렌더링 기능 ... 23
  • 5. 기본적 분수 인터렉션 기능 ... 23
  • 6. 분수 시나리오 분석 툴 ... 23
  • 제 3 장 연구개발의 내용 및 범위 ... 25
  • 제 1 절 자동 시나리오 생성 모듈 ... 25
  • 1. 템포 트래킹 모듈 ... 25
  • 2. 비트 트래킹 모듈 ... 25
  • 3. 자동 시나리오 생성 모듈 ... 25
  • 제 2 절 수동 시나리오 수정 모듈 ... 26
  • 1. 수동 시나리오 수정 인터페이스 ... 26
  • 제 3 절 하드웨어 콘트롤 모듈 ... 26
  • 1. PLC하드웨어 콘트롤 모듈 ... 26
  • 제 4 절 고품질 오프라인 렌더링 ... 27
  • 1. 고품질 오프라인 렌더링 모듈 ... 27
  • 제 5 절 기본적 분수 인터렉션 기능 ... 27
  • 1. 입력 시그널 측정 모듈 ... 27
  • 2. 인터렉티브 시나리오 생성 ... 28
  • 제 6 절 분수 시나리오 분석 툴 ... 28
  • 1. 분수 시나리오 분석 툴 ... 28
  • 제 4 장 연구개발 결과 ... 30
  • 제 1 절 자동 시나리오 생성 모듈 개발 ... 30
  • 1. 비트 트래킹 모듈 구현 ... 30
  • 가. 템포 트래킹 모듈 ... 30
  • 나. 비트 트래킹 모듈 ... 31
  • 2. 예제 기반 자동 시나리오 생성 모듈 구현 ... 32
  • 가. 예제 시나리오 데이터베이스 구축 ... 32
  • 나. 예제 시나리오 표현 형태 ... 35
  • 다. 자동 시나리오 생성 모듈 ... 38
  • 제 2 절 수동 시나리오 수정 인터페이스 ... 40
  • 1. 수동 시나리오 수정 인터페이스 구현 ... 40
  • 제 3 절 하드웨어 콘트롤 기능 제공 ... 43
  • 1. PLC 하드웨어 콘트롤 기능 제공 ... 43
  • 제 4 절 고품질 오프라인 렌더링 기능 ... 45
  • 1. 고품질 오프라인 렌더링 기능 ... 45
  • 제 5 절 기본적 분수 인터렉션 기능 ... 49
  • 1. 개요 ... 49
  • 2. 사운드 시그널 ... 50
  • 3. 미디(MIDI) 시그널 ... 52
  • 4. 비디오 시그널 ... 53
  • 제 6 절 분수 시나리오 분석 툴 ... 56
  • 1. 개요 ... 56
  • 2. 분석 툴 소개 ... 56
  • 가. 전처리 단계 ... 56
  • 나. 분석 단계 ... 57
  • 제 7 절 그 밖의 결과 ... 59
  • 1. 음정거리 프로파일을 이용한 음악요약방법 ... 59
  • 2. 음악분수저작과 시뮬레이션 시스템 ... 62
  • 3. 반복 패턴을 이용한 음악 검색 시스템 ... 65
  • 4. 허밍 질의를 입력으로 하여 음악을 검색하는 시스템 ... 67
  • 5. 비디오와 배경 음악과의 자동 동기화 ... 71
  • 6. 내용 구조 및 사용자 집중도 기반 뮤직비디오 요약 자동 생성 기법 ... 73
  • 7. 다양한 분류기의 결합을 사용한 악기 음색 분류 시스템 ... 75
  • 8. 멀티미디어 인풋에 기반한 인터렉티브 음악분수 시스템 ... 76
  • 9.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위한 비선형 최적화 인터페이스 ... 78
  • 10. 최적화 기반의 플로우 노이즈 영상 생성 기법 ... 81
  • 11. EM 최적화를 사용한 오디오 텍스쳐 합성 ... 82
  • 12. 서양 및 동양 음계 테스트 프로그램 ... 85
  • 13. 프랙탈 음악 생성 프로그램 ... 86
  • 14. 일반화된 음악 성분 비교 측량 기법과 계층 클러스터링 기법을 이용한 음악 생성 프로그램 ... 88
  • 15. 힐버트 음열음악생성 프로그램 ... 90
  • 16. CCRMA 여름 워크샵 개최 ... 93
  • 제 5 장 결론 ... 95
  • 제 1 절 활용에 대한 건의 ... 95
  • 1. 음악 분수 시스템 ... 95
  • 2. PLC 하드웨어 콘트롤 기능 ... 95
  • 3. 인터렉티브 음악분수 ... 95
  • 4. 시나리오 분석 툴 ... 96
  • 제 2 절 2차년도 최종 보고서까지의 정리 ... 96
  • 1. 수행계획서 내에 WBS와 비교한 2차년도 최종 보고서까지의 결과 ... 96
  • 2. 현재 과정까지 나온 주요 과제 수행 결과물 ... 97
  • 가. 프로그래밍 결과물 ... 97
  • 나. 논문 결과물 ... 97
  • 다. 특허 결과물 ... 98
  • 라. 기술 문서 결과물 ... 98
  • 제 3 절 3차년도의 목표 ... 99
  • 1. 3차년도의 목표 ... 99
  • 참고문헌 ... 100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