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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형 음악분수 제작 시스템
Intelligent Musical Fountain Show Authoring System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이인권
참여연구자 박상현 , 윤종철 , 유민준 , 권지용 , 이선영 , 김우철 , 김유선 , 노홍찬 , 윤영미 , 곽성호 , 곽창섭 , 김나리 , 김현주 , 문명진 , 이동현 , 박치현 , 안재균 , 이지원 , 김소연 , 백진욱 , 안정호 , 어윤구 , 사지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9-02
과제시작연도 2008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콘텐츠진흥원
등록번호 TRKO201300007938
과제고유번호 1375001671
사업명 문화콘텐츠산업기술지원
DB 구축일자 2013-12-21

초록

3. 연구개발의 내용 및 범위
가. 3D 시뮬레이션 가속화 기능
(1) GPU 가속 기능
(가) 병렬처리에 강한 GPU를 이용하여 시뮬레이션의 속도를 가속화 시키는 기능
(나) 버텍스 쉐이딩을 사용하여 더욱 높은 퀄리티의 시뮬레이션을 생성함
나. 자동 시나리오 생성 기술 개선
(1) 온셋 트래킹 모듈
(가) 음악의 온셋을 분석하여 온셋의 시간과 세기를 측정하는 모듈
(나) 시그널의 온셋의 변화율을 이용하여 측정하기 때문에 입력으로 들어오는 음악은 어느 정도 온셋의 변화가 있는 음악이라고 가

Abstract

Intelligent Musical Fountain Authoring System has three features : 1) It generates musical fountain scenario automatically according to the input music. 2) It simulates virtual musical fountain according to generated scenario. 3) It controls actual musical fountain hardwares.
The aims of third ye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요약문 ... 4
  • SUMMARY ... 9
  • CONTENTS ... 10
  • 목차 ... 14
  • 제 1 장 서 론 ... 18
  • 제 1 절 전체 시스템의 개요 ... 18
  • 1. ‘지능형 음악분수 제작시스템’의 정의 ... 18
  • 2. ‘지능형 음악분수 제작시스템’의 특징 ... 18
  • 가. 지능형 분수 시나리오 제작 ... 18
  • 나. 분수 시뮬레이션 ... 18
  • 다. 하드웨어 맵핑 ... 19
  • 제 2 절 3차년도의 기술개발의 개요 ... 19
  • 1. 3차년도의 목표 ... 19
  • 2. 수행계획서 내의 3차년도의 목표 ... 19
  • 3. 실제 진행된 3차년도의 결과 ... 20
  • 제 2 장 기술 개발의 목적 및 중요성 ... 21
  • 제 1 절 3차년도의 기술 개발의 개요 ... 21
  • 제 2 절 기술개발의 목적 및 중요성 ... 21
  • 1. 3D 시뮬레이션 가속화 ... 21
  • 2. 자동 시나리오 생성 기술 개선 ... 21
  • 3. 인터렉티브 시나리오 생성 기술 개발 ... 22
  • 4. 사용자 친화 인터페이스 개발 ... 22
  • 5. 2D 비실사 출력 모드 개발 ... 22
  • 6. 하드웨어 제어 기술 개선 ... 22
  • 제 3 장 연구개발의 내용 및 범위 ... 23
  • 제 1 절 3D 시뮬레이션 가속화 기능 ... 23
  • 1. GPU 가속 기능 ... 23
  • 제 2 절 자동 시나리오 생성 기술 개선 ... 23
  • 1. 온셋 트래킹 모듈 ... 23
  • 2. 음악 구조 분석 기능 ... 24
  • 3. 시나리오 조각 합성 방식 시나리오 생성 모듈 ... 24
  • 4. 베이지안 네트워크 기반 시나리오 생성 모듈 ... 25
  • 제 3 절 인터렉티브 시나리오 생성 기술 개발 ... 25
  • 1. 실시간 온셋 트래킹 모듈 ... 25
  • 제 4 절 사용자 친화 인터페이스 개발 ... 25
  • 1. 프로그램 스킨의 다양화 ... 25
  • 2. 프로그램 기능 단순화 ... 26
  • 3. 부분 시나리오 생성 기능 ... 26
  • 제 5 절 2D 비실사 출력 모드 개발 ... 26
  • 1. 비실시적 렌더링 출력 기능 ... 26
  • 제 6 절 하드웨어 제어 기술 개선 ... 26
  • 1. TCP/IP 기반 PLC 제어 기술 ... 27
  • 제 4 장 연구개발 결과 ... 28
  • 제 1 절 3D 시뮬레이션 가속화 기능 ... 28
  • 1. 파티클 다이나믹 엔진 병렬처리 구현 ... 28
  • 2. 노즐 제어 연산 병렬처리 구현 ... 30
  • 3. 파티클 정보 갱신 방법 ... 31
  • 4. 쉐이더를 이용한 렌더링 구현 ... 32
  • 5. 가속화 결과 ... 32
  • 제 2 절 자동 시나리오 생성 기술 개선 ... 33
  • 1. 온셋 트래킹 모듈 개발 ... 33
  • 2. 음악 구조 분석 기능 개발 ... 35
  • 3. 시나리오 조각 합성 방식 시나리오 생성 모듈 개발 ... 36
  • 4. 베이지안 네트워크 기반 시나리오 생성 모듈 개발 ... 36
  • 제 3 절 인터렉티브 시나리오 생성 기술 개발 ... 36
  • 1. 실시간 온셋 트래킹 모듈 ... 36
  • 제 4 절 사용자 친화 인터페이스 개발 ... 36
  • 1. 프로그램 스킨의 다양화 ... 36
  • 2. 기능 및 인터페이스의 단순화 ... 36
  • 3. 특정 부분 시나리오 생성 기능 ... 37
  • 제 5 절 2D 비실사 출력 모드 개발 ... 37
  • 1. 플로우 기반 비실사 이미지 출력 ... 37
  • 제 6 절 하드웨어 제어 기술 개선 ... 37
  • 1. TCP/IP 기반 PLC제어 기술 ... 37
  • 제 7 절 그 밖의 결과 ... 38
  • 1. 음악분수저작과 시뮬레이션 시스템 ... 38
  • 2. 자동화된 뮤직비디오 생성 기법 ... 39
  • 3. 허밍 질의 처리 시스템 상에서의 효과적인 인덱싱 방법 ... 40
  • 4. 피아노 연습곡 추출 시스템 ... 42
  • 5. 오디오 바이레터럴 필터 ... 44
  • 6. 강화 학습을 통한 자동 반주 생성 ... 45
  • 7. 공간 채움 곡선을 이용한 자동 음열음악 작곡 방법 ... 46
  • 8. 최적화 기반의 음열 음악 생성 및 제어 기법 ... 49
  • 9. 프랙탈 트리를 이용한 자동 작곡 방법 ... 50
  • 10. 음악 장르 구분을 위한 대표 샘플 추출 방법 ... 52
  • 11. 감성적 음악 탐색을 위한 네비게이션 시스템 ... 53
  • 12. 모션 데이터 필터 프로세싱 인터페이스 ... 54
  • 13. 이순명씨 초청 설치공간 세미나 개최 ... 56
  • 14. 김마리나씨 초청 현대음악 세미나 개최 ... 56
  • 15. CCRMA 여름 워크샵 개최 ... 57
  • 제 5 장 결론 ... 58
  • 제 1 절 활용에 대한 건의 ... 58
  • 1. 음악 분수 시스템 ... 58
  • 2. PLC 하드웨어 콘트롤 기능 ... 58
  • 3. 인터렉티브 음악분수 ... 58
  • 4. GPU 기반 프로세싱 ... 59
  • 5. 비실사적 이미지 처리 ... 59
  • 제 2 절 3차년도 최종 보고서까지의 정리 ... 59
  • 1. 수행계획서 내에 WBS와 비교한 3차년도 최종 보고서까지의 결과 ... 59
  • 2. 현재 과정까지 나온 주요 과제 수행 결과물 ... 60
  • 가. 프로그래밍 결과물 ... 60
  • 나. 논문 결과물 ... 61
  • 다. 특허 결과물 ... 62
  • 라. 기술 문서 결과물 ... 63
  • 참고문헌 ... 64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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