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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이블 탑 디스플레이 인터페이스 기술개발
Development of Interface Technology for Tabletop Display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전남대학교
Chonnam National University
연구책임자 이칠우
참여연구자 김수형 , 양형정 , 이재열 , 문주필 , 박재완 , 오진식 , 김준석 , 김완희 , 오치민 , AURRAHMAN DHI , 정종문 , 송대현 , 김민욱 , 김우정 , 김신혜 , 박홍조 , 허정 , 주태경 , 김동민 , 김종구 , 김산수 , 신형욱 , 이용철 , 서동우 , 김형관 , 김지웅 , 김선희 , ISLAM MD. ZAHIDUL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9-01
과제시작연도 2008
주관부처 산업통상자원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콘텐츠진흥원
등록번호 TRKO201300007939
과제고유번호 1375001665
사업명 문화콘텐츠산업기술지원
DB 구축일자 2013-12-21

초록

3. 연구개발의 내용 및 범위
1-2차년도에 확보된 테이블탑 디스플레이 제작 기술과 시각기반 휴먼인터페이스 기술, 콘텐츠 제작기술 등을 활용하여 고수준의 테이블탑 디스플레이 인터페이스 응용기술을 개발함. 특히 테이블탑 디스플레이 환경을 유효하게 활용할 수 있는 실감형 전자책의 프로토타입을 개발함
가. 네트워크 기반 테이블탑 디스플레이 응용기술 개발
(1) 고난도 양손 터치 및 상반신 제스처 인식기술 개발
(2) 멀티터치 디스플레이를 위한 일반화 제스처 모델 개발
(3) 협업을 위한 테이블탑 디스플레이 플랫

Abstract

3. Scope and Contents of R&D
This research is conducted to develop high level table top display application technologies which use the knowledge of the tabletop display construction, vision-based human interface and contents generation we acquired in the first and second year of this project. Es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요약문 ... 4
  • SUMMARY ... 7
  • CONTENTS ... 11
  • 목차 ... 13
  • 제1장 네트워크 기반 테이블탑 디스플레이 응용기술 개발 ... 15
  • 제1절 고난도 양손 터치 및 상반신 제스처 인식기술 개발 ... 15
  • 1. 연구의 필요성 ... 15
  • 2. 기존연구 ... 16
  • 3. 멀티 터치 정보 인식 기술 개발 ... 18
  • 4. 상반신 제스처 인식기술 개발 ... 31
  • 5. 고난도 양손 제스처 인식 기술 개발 ... 41
  • 6. 기대효과 및 향후연구 ... 45
  • 제2절 멀티터치 디스플레이 응용을 위한 일반화 제스처모델 개발 ... 47
  • 1. 터치 제스처의 분석 ... 47
  • 2. 테이블탑 디스플레이에서의 터치 제스처 활용 ... 51
  • 3. 논의 ... 52
  • 4. 결론 ... 53
  • 제3절 협업을 위한 테이블탑 디스플레이 플랫폼(TouchFace Ⅲ/Ⅳ호기) 제작 ... 54
  • 1. 서론 ... 54
  • 2. 멀티-터치 인식을 위한 영상처리 알고리즘 ... 62
  • 3. 손 형상 제스처와의 결합 ... 64
  • 4. 콘텐츠 ... 65
  • 5. 결론 및 향후 연구방향 ... 67
  • 제4절 범용 테이블탑 디스플레이 이벤트 처리 SDK 개발 ... 68
  • 1. 서론 ... 68
  • 2. 연구목표 ... 68
  • 3. 연구결과 ... 69
  • 4. 결론 ... 71
  • 제5절 네트워크 기반 테이블탑 디스플레이 응용프로그램을 위한 프레임 워크 ... 73
  • 1. 개요 ... 73
  • 2. 서론 ... 73
  • 3. 네트워크 프레임워크 ... 74
  • 4. 실험 및 결과 ... 78
  • 5. 결론 ... 81
  • 제2장 전자책 콘텐츠의 제작 ... 82
  • 제1절 멀티터치 응용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제작 ... 82
  • 1. 서론 ... 82
  • 2. 전통문화를 이용한 콘텐츠 ... 82
  • 3. 사용자 중심의 실감형 상호작용 전자책 ... 83
  • 4. 논의 ... 85
  • 5. 결론 ... 85
  • 제2절 디지털 애완동물과 테이블탑 디스플레이를 활용한 놀이 시스템 ... 87
  • 1. 개요 ... 87
  • 2. 서론 ... 87
  • 3. 테이블탑 디스플레이 Touch- Face II의 개요 ... 88
  • 4. 디지털 애완동물 ... 88
  • 5. 테이블탑 응용 애완동물 놀이 시스템 ... 91
  • 6. 결론 ... 93
  • 제3절 테이블탑을 이용한 3D Fantastic Aquarium 설계 및 구현 ... 96
  • 1. 개요 ... 96
  • 2. 서론 ... 96
  • 3. 물고기 행동 패턴에 대한 인공지능 설계 및 구현 ... 96
  • 4. 결론 ... 103
  • 제4절 은닉마르코프모델의 학습 및 인식 라이브러리 개발(온라인 필기궤적 인식) ... 105
  • 1. 서론 ... 105
  • 2. 시스템 개요 ... 105
  • 3. 실험 환경 및 실험 결과 ... 110
  • 4. 결론 및 향후연구 ... 111
  • 제5절 연속 필기 문자 분할 라이브러리 개발 ... 113
  • 1. 서론 ... 113
  • 2. 필기 문자 분할 라이브러리의 구성 ... 113
  • 3. 전처리 ... 114
  • 4. 연결요소분석 ... 114
  • 5. 글자 분할 ... 115
  • 6. 실험 및 결과 ... 115
  • 7. 결론 및 향후연구 ... 116
  • 제6절 필기 문자 인식 기술을 이용한 응용 프로그램 ... 117
  • 1. 스도쿠(SUDOKU) 게임 ... 117
  • 2. 조각 퍼즐 맞추기 및 사물의 영문 이름 맞추기 게임 ... 120
  • 3. 산수 교육 콘텐츠 시스템 ... 123
  • 제7절 테이블탑 디스플레이 기반의 콘텐츠 상호작용을 위한 텐저블 인터페이스 시스템 ... 125
  • 1. 개요 ... 125
  • 2. 서론 ... 125
  • 3. 시스템의 구성 ... 126
  • 4. RFID 인터페이스 기반의 콘텐츠 상호작용 ... 127
  • 5. 시스템 구현 ... 132
  • 6. 결론 ... 134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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