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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이블 탑 디스플레이 인터페이스 기술개발
Development of Interface Technology for Tabletop Display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전남대학교
Chonnam National University
연구책임자 이칠우
참여연구자 김수형 , 양형정 , 문주필 , 손화정 , 장한별 , 김장운 , 홍석주 , 김형관 , 박재완 , 오치민 , 송대현 , 김지웅 , 김의철 , 김정식 , 주태경 , 김동민 , 조아라 , 오진식 , 이용철 , 김완희 , 정종문 , 김민욱 , S. N. ARIF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8-01
과제시작연도 2007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콘텐츠진흥원
등록번호 TRKO201300007935
과제고유번호 1375000337
사업명 문화콘텐츠산업기술(CT)지원
DB 구축일자 2013-12-21

초록

3. 연구개발의 내용 및 범위
1차년도에 확보된 테이블탑 디스플레이 제작 기술과 시각기반 휴먼인터페이스 기술, 콘텐츠 제작기술 등을 활용하여 고수준의 테이블탑 디스플레이 인터페이스 응용기술을 개발함
가. 테이블탑 디스플레이 시스템 및 요소 기술 개발
(1) 대형 테이블탑 디스플레이 시스템 제작
(2) 스탠드형 멀티터치 디스플레이 시스템 제작
(3) 탁상형 테이블탑 디스플레이 시스템 제작
(4) 시각 기반 고속 손 형상 및 제스처 인식 기술 개발
(5) 손의 제스처와 형상 및 터치인식 기술을 결합

Abstract

3. Scope and Contents of R&D
This research is conducted to develop high level integrated technologies which combine the knowledge of the tabletop display construction, vision-based human interface and contents generation we acquired in the first year of this project.
A. Development of system a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3
  • 요약문 ... 4
  • SUMMARY ... 8
  • 목 차 ... 12
  • 제 1 장 대형 및 스탠드형 테이블탑 디스플레이 플랫폼 제작 ... 14
  • 제 1 절 Tabletop Display 연구의 중요성 ... 14
  • 1. 협동적인 상호작용을 위한 매체로서의 역할 ... 14
  • 2. 테이블탑 디스플레이 기술의 개요 ... 16
  • 3. 하드웨어 기술의 장단점 분석 ... 17
  • 4. 테이블탑 디스플레이 관련 연구의 응용의 예 ... 18
  • 5. 테이블탑 디스플레이 연구의 필요성 ... 22
  • 제 2 절 대형 테이블탑 디스플레이 시스템 ... 24
  • 1. 멀티-터치 테이블탑 디스플레이 하드웨어 구성 ... 24
  • 2. 멀티-터치 인식을 위한 영상처리 알고리즘 ... 28
  • 3. 제스처 정의 및 결과 ... 36
  • 4. 결론 및 향후 연구방향 ... 39
  • 제 3 절 스탠드 형 멀티터치 디스플레이 시스템 구현 ... 40
  • 1. 스탠드 형 멀티터치 디스플레이 하드웨어 구성 ... 40
  • 2. 멀티-터치 인식을 위한 영상처리 알고리즘 ... 48
  • 3. 손 형상 제스처와의 결합 ... 50
  • 4. 컨텐츠 ... 51
  • 5. 결론 및 향후 연구방향 ... 53
  • <참고문헌> ... 54
  • 제 2 장 고난도 손 터치 및 제스처 인식 기술개발 ... 57
  • 제 1 절 손 제스처 인식을 위한 HCI 연구동향 ... 57
  • 1. 서론 ... 57
  • 2. Hand Gesture Recognition ... 58
  • 3. 연구동향 ... 59
  • 4. 결론 ... 60
  • 제 2 절 손가락 제스처를 이용한 가상 마우스 ... 61
  • 1. 서론 ... 61
  • 2. 관련연구 ... 61
  • 3. 실행방법 ... 61
  • 4. 결론 ... 65
  • 제 3 절 테이블탑 디스플레이 기반의 온라인 필기 궤적 인식을 위한 전처리 기법 ... 66
  • 1. 개요 ... 66
  • 2. 서론 ... 66
  • 3. 시스템의 구성 ... 67
  • 4. 전처리 방법 ... 68
  • 5. 결과 ... 72
  • 6. 결론 ... 73
  • 7. 현재 진행 중인 연구 ... 73
  • 제 4 절 테이블탑 디스플레이 기반의 온라인 필기 궤적 인식 ... 74
  • 1. 개요 ... 74
  • 2. 서론 ... 74
  • 3. 시스템 개요 ... 76
  • 4. 결과 ... 79
  • 5. 결론 및 향후연구 ... 81
  • 6. 현재 진행 중인 연구 ... 81
  • <참고문헌> ... 82
  • 제 3 장 전자책 콘텐츠의 제작 ... 85
  • 제 1 절 테이블탑 디스플레이 기반 교육문화콘텐츠 개발 ... 85
  • 1. 증강 현실과 테이블탑 디스플레이 ... 85
  • 2. 관련 연구 ... 86
  • 3. 전체 시스템 구성 ... 86
  • 4. 향후 연구 ... 89
  • 제 2 절 테이블탑 디스플레이 기반 지능형 증강현실 요리 콘텐츠의 개발 ... 89
  • 1. 서론 ... 89
  • 2. 관련 연구 ... 90
  • 3. 시스템 전체 구성 ... 92
  • 4. 제스처 해석 시스템 ... 95
  • 5. 프렌치 토스트 요리 콘텐츠 ... 96
  • 6. 결론 ... 101
  • 제 3 절 테이블탑을 이용한 에어하키 구현 ... 103
  • 1. 개요 ... 103
  • 2. 서론 ... 103
  • 3. 네트워크를 통한 객체의 컨트롤 ... 104
  • 4. 객체 컨트롤 장치 ... 108
  • 5. 결론 ... 112
  • 제 4 절 증강 현실을 이용한 유아교육 콘텐츠 설계 및 구현 ... 113
  • 1. 개요 ... 113
  • 2. 서론 ... 113
  • 3. 네트워크를 통한 객체의 컨트롤 ... 114
  • 4. 결론 ... 119
  • 제 5 절 디지털 애완동물과 테이블탑 디스플레이를 활용한 놀이 시스템 ... 120
  • 1. 개요 ... 120
  • 2. 서론 ... 120
  • 3. 테이블탑 디스플레이 Touch- Face II의 개요 ... 122
  • 4. 디지털 애완동물 ... 126
  • 5. 테이블탑 응용 애완동물 놀이 시스템 ... 128
  • 6. 결론 ... 131
  • <참고문헌> ... 132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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