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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기계연구원 Korea Institute of Machinery and Material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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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0-07 |
과제시작연도 | 2009 |
주관부처 | 지식경제부 Ministry of Knowledge Economy |
등록번호 | TRKO201300008125 |
과제고유번호 | 1415100503 |
사업명 | 자원순환및산업에너지기술개발보급 |
DB 구축일자 | 2013-05-20 |
모든 산업 활동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면서 기술적으로나 양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자동차 산업은 지구환경파괴의 주요 오염원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이미 차량사용 중에 발생하는 배기가스에 대해서는 이미 각 국가별로 규제가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최근 들어 급격한 양적 팽창으로 인해 사용수명이 끝난 폐자동차의 발생량도 더불어 증가함에 따라 국토가 좁은 유럽지역을 중심으로 폐자동차 폐기물을 주요한 매립지 부족 폐기물로 인식하고 폐자동차 폐기물의 매립율을 최소화하고 매립시 인체독성 측면에서 무해한 매립물로 규제를 통해 관련업계의 기술개
모든 산업 활동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면서 기술적으로나 양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자동차 산업은 지구환경파괴의 주요 오염원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이미 차량사용 중에 발생하는 배기가스에 대해서는 이미 각 국가별로 규제가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최근 들어 급격한 양적 팽창으로 인해 사용수명이 끝난 폐자동차의 발생량도 더불어 증가함에 따라 국토가 좁은 유럽지역을 중심으로 폐자동차 폐기물을 주요한 매립지 부족 폐기물로 인식하고 폐자동차 폐기물의 매립율을 최소화하고 매립시 인체독성 측면에서 무해한 매립물로 규제를 통해 관련업계의 기술개발과 정부의 정책방향을 유도하고 있다.
이처럼 자동차로부터 발생되는 환경부하가 급격한 양적 증가와 함께 부각되면서 기존의 차량의 사용단계에서 발생되는 배기가스의 규제와 더불어 폐자동차에서 발생되는 환경부하를 줄이기 위한 법규를 유럽에서는 이미 2000년 10월에 확정하여 각 회원국별로 2003년 7월 유해물질 처리규정을 시작으로 세부 관련 규제가 진행되고 있으며 2007년 이후에는 자동차메이커가 직접 자사의 폐자동차를 무상으로 수거 처리하는 폐자동차 무료회수 및 처리의무가 시행될 예정이다. 일본의 경우에도 유럽과 유사한 수준의 리싸이클법을 2003년 5월부로 확정하여 폐자동차로 부터 발생하는 자동차에어컨용 냉매, 에어백과 같은 폭발위험 부품의 처리를 우선 시행하고 있다. 이 중 2007년 이후에 본격적으로 발효될 유럽지역의 폐자동차처리 의무규제는 년도별로 폐자동차의 재활용율을 달성하도록 의무고시하고 있으며 특히 2006년까지는 폐자동차 재활용율을 85%, 2015년에는 95% 이상을 달성해야 하는 자동차메이커의 기술적, 환경적, 경제적 측면에서 기업의 사활이 달린 문제가 되고 있다.
과제명(ProjectTitl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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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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