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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적 사고기법을 활용한 창의성 신장 과학탐구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 Scientific Inquiry Programs using Creative Thinking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Korea National Universityof Education
연구책임자 강성주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06
과제시작연도 2011
주관부처 교육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연구재단
등록번호 TRKO201300010668
과제고유번호 1345157882
사업명 지역대학우수과학자지원사업
DB 구축일자 2013-06-29

초록

본 연구에서는 2년의 기간에 걸쳐 초ㆍ중등 교육과정의 내용에 과학적 탐구 기능과 창의적 사고기법을 결합하여 총 20주제의 효율적인 창의성 신장 과학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각 급 교육과정과 과학적탐구 기능, 창의적 사고 기법을 각각 철저히 분석하여 적절한 주제를 찾아 이에 인지적 도제 요소를 가미하여 1차 년도에 중등학교용 프로그램 10개, 2차 년도에 초등학교용 프로그램 10개를 개발하였다.
창의성 교육의 핵심은 학생 스스로 창의적 과정에 참여하여 성공적인 경험을 통해 성취감을 느끼는 것이기에 창의적 탐구 활동 프로그램

목차 Contents

  • 일반연구자지원사업 최종(결과)보고서 ... 1
  • 목차 ... 3
  • Ⅰ. 연구결과 요약문 ... 4
  • Ⅱ. 연구내용 및 결과 ... 5
  • 1. 연구과제의 개요 ... 5
  • 2.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5
  • 3. 연구수행 내용 및 결과 ... 6
  • 4. 목표 달성도 및 관련 분야에의 기여도 ... 7
  • 5. 연구결과의 활용 계획 ... 8
  • Ⅲ. 연구성과 ... 9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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