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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시대, 과학적 창의성과 예술적 감성을 위한 과학예술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과학창의재단
연구책임자 윤국재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12
주관부처 교육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과학창의재단
등록번호 TRKO201400012544
DB 구축일자 2014-08-23

초록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과학적 창의성과 예술적 감성을 고루 갖춘 고급 인적 자원은 혁신의 원천임과 동시에 미래를 이끌어 갈 국가 경쟁력의 첨병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 필요한 기존 지식의 재생산 및 새로운 지식의 창출 과정은 현재의 교육 시스템으로써는 그 능력을 혁신적으로 신장시킬 수 있는 플랫폼으로서의 한계가 느껴지는 바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우수 두뇌의 혁신적인 지식 창출을 위하여 과학적 창의성과 예술적 감성을 두루 갖춘 새로운 지식의 혁명을 위한 과학예술 융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목차 Contents

  • 표 지 ... 1
  • 2012년 융합인재교육(STEAM) 교사연구회 결과보고서 ... 2
  • 차례 ... 3
  • Ⅰ. 서 론 ... 4
  • 1. 연구의 필요성 ... 4
  • 2. 연구의 목적 ... 5
  • 3. 연구의 범위 ... 6
  • 4. 용어의 정의 ... 8
  • 5. 이론적 배경 ... 8
  • Ⅱ. 연구의 설계 ... 11
  • 1. 연구 계획 및 기간 ... 11
  • 2. 프로그램 개발 실라버스 구안 ... 14
  • 3. 연구 조직 ... 16
  • Ⅲ. 연구의 실제 ... 17
  • 1. STEAM 교육 연구를 위한 환경 조성 ... 17
  • 2. 과학예술 융합교육 프로그램 전략 모색 ... 18
  • 3. 과학예술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 21
  • Ⅳ. 연구의 결과 ... 60
  • 1. 과학예술 융합교육 프로그램 학생 적용 설문 분석 ... 61
  • 2. 과학예술 융합교육 프로그램 적용 결과 효과성 유의미도 분석 ... 68
  • Ⅴ. 결론 및 제언 ... 71
  • Ⅵ. 참고 문헌 ... 72
  • Ⅶ. 부록 ... 76
  • 아나모픽 과학예술 융합프로그램에 대한 학생 인식 설문지 ... 76
  • 과학 관련 태도 학생 검사지 ... 78
  • 과학 관련 태도 학생 설문지 ... 79
  • 끝페이지 ... 81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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