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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학-공학의 융·복합 교과목 「디지털 포렌식」 개발 연구
A Study on the Course Development for Convergent 「Digital Forensics」 of Law & Engineering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군산대학교
Kunsan National University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03
과제시작연도 2010
주관부처 교육과학기술부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MEST)
등록번호 TRKO201300013456
과제고유번호 1345143156
사업명 대학교육과정개발연구지원
DB 구축일자 2013-08-26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300013456

초록

디지털 포렌식이란 범죄와 관련된 증거가 디지털 매체에 저장되어 있거나 네트워크를 통해 전송되어지고 있을 때, 해당 데이터를 수집ㆍ분석하여 법정에 증거로 제출하기까지의 일련의 과정을 말한다.
디지털 포렌식은 타인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하는 기술로써 그 행위 자체가 범죄행위가 될 수 있으며, 적법절차에 의하지 않을 경우에는 증거법칙에 의해 증거능력이 부정 된다. 반면, 포렌식은 Forensic Tool에 의해 데이터가 수집ㆍ분석되어지며, 법정에서 무결성을 입증해야 하는 기술적 요소도 가지고 있음으로써 태생적으로 법학과 공학간의

Abstract

Digital forensics refers to a series of courses from collection and analysis on the data obtained when evidence relating to the crime is stored in digital media or transmitted over the network to submission to the court as an evidence.
This study aims to nurture talented people with integrated ca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대학교육과정개발연구지원사업 결과보고서 ... 2
  • 연구요약문 (국문) ... 3
  • 연구요약문 (영문) ... 4
  • 목차 ... 5
  • 1. 연구 목적 및 배경 ... 6
  • 1) 연구의 목적 ... 6
  • 2) 연구의 배경 ... 8
  • 2. 연구 대상 및 방법 ... 9
  • 1) 연구의 대상 ... 9
  • 2) 연구방법 ... 10
  • 3. 연구 내용 ... 11
  • 1) 법학적 연구 내용 ... 11
  • 2) 기술적 연구 내용 ... 15
  • 4. 연구 결과 ... 17
  • 1) 디지털 포렌식 교과과정 개설 ... 17
  • 2) 강의교재 개발을 통한 교재 활용 ... 21
  • 3) 융ㆍ복합 교과목에 적합한 강의법 개발 ... 21
  • 4) 특성화를 위한 추진계획 ... 22
  • 5. 결 론 ... 22
  • 1) 디지털 포렌식 교과과정 운영 ... 22
  • 2) 교재 및 강의안 활용 ... 23
  • 3) 연구성과물 공유 및 확산을 위한 홈페이지 운영 ... 23
  • 4) 융복합 교과목에 적합한 교수법 연구를 통한 활용 ... 23
  • 6.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 24
  • (1) 법학-공학간의 융ㆍ복합 교과목 개발 활성화에 기여 ... 24
  • (2) 통합형 인재양성을 통하여 사회적 요구에 부응 ... 24
  • (3) 지식정보보안산업을 육성하고자 하는 국가정책에 일조 ... 24
  • (4) 다양한 학문영역에서의 활용 가능 ... 25
  • 7. 참고문헌 ... 25
  • 연구비 집행 정산 내역 ... 31

표/그림 (7)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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