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디지털 포렌식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개선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디지털 포렌식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제시하고 그 제시된 교육과정을 포렌식 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얻은 결과를 AHP 기법을 활용하여 교육과정의 요소(포렌식개론, 시스템 포렌식, 종류별 이론 및 분석, 도구사용법, 조사실무)중 가장 합리적이고 중요도가 높은 교육과정인지를 도출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를 통해 도출된 합리적이고 중요도가 높은 교육과정을 반영하여 디지털 포렌식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개선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디지털 포렌식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개선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디지털 포렌식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제시하고 그 제시된 교육과정을 포렌식 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얻은 결과를 AHP 기법을 활용하여 교육과정의 요소(포렌식개론, 시스템 포렌식, 종류별 이론 및 분석, 도구사용법, 조사실무)중 가장 합리적이고 중요도가 높은 교육과정인지를 도출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를 통해 도출된 합리적이고 중요도가 높은 교육과정을 반영하여 디지털 포렌식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개선하고자 한다.
This research is to improve the education courses for nurturing digital forensic exports. To do so, the education courses for nurturing digital forensic exports were proposed and surveys targeting forensic professionals are conducted. Using AHP method, the most rational and important education cours...
This research is to improve the education courses for nurturing digital forensic exports. To do so, the education courses for nurturing digital forensic exports were proposed and surveys targeting forensic professionals are conducted. Using AHP method, the most rational and important education courses among aspects (forensic introduction, system forensic, theories and analyses by categories, tool using, and research work) were drawn from results from the above. From this research, it is to improve the education courses for nurturing digital forensic experts applying rational courses with high status.
This research is to improve the education courses for nurturing digital forensic exports. To do so, the education courses for nurturing digital forensic exports were proposed and surveys targeting forensic professionals are conducted. Using AHP method, the most rational and important education courses among aspects (forensic introduction, system forensic, theories and analyses by categories, tool using, and research work) were drawn from results from the above. From this research, it is to improve the education courses for nurturing digital forensic experts applying rational courses with high stat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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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 포렌식의 필요성과 전문인력의 교육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디지털 포렌식 분야 전문인력을 양성교육과정을 개선하고자한다.
이 연구에서는 디지털 포렌식 전문인력 양성교육과정 개선을 위해 교과과정을 제시하고 제시된 교육과정을 포렌식 전문가의 설문으로 통해 교과과정의 상대적 중요도와 우선순위를 제시하여 교육과정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 디지털 포렌식 전문인력 양성교육과정을 개선을 위해 교육과정을 설정하여 교육과정의 가치 평가, 선택의 문제의 고민을 해결하기 위한 AHP 방법을 이용하였다[4][5][6]. 본 연구를 위해 포렌식 전문가들의 대상으로 설문을 하였고 설문을 분석하여 평가요소들을 계층화 하였다.
본 장에서는 AHP를 이용하여 교육과정의 요소들에 대해 상대비교 행렬을 이용하여 가중치를 산출하고 산출된 값을 통해 일관성 검정을 하여 일관성 비율과 타당도를 분석하였다.
<표 4>은 설문지의 샘플로서 평가에 대한 특성을 세분화 하여 5가지의 대분류 항목으로 구성되었다.
= n가 성립하게 된다. 이를 이용하여 일관성 지수 개념을 유도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 디지털 포렌식 전문인력 양성교육과정을 개선을 위해 교육과정을 설정하여 교육과정의 가치 평가, 선택의 문제의 고민을 해결하기 위한 AHP 방법을 이용하였다[4][5][6]. 본 연구를 위해 포렌식 전문가들의 대상으로 설문을 하였고 설문을 분석하여 평가요소들을 계층화 하였다.
성능/효과
<표 8>은 우선순위를 두어 교육과정을 제안하여 편성한 결과로 디지털 포렌식 전문인력 양성교육에 가장 합리적인 교과과정은 포렌식 도구사용법의 과정으로 SYSCheck Tool과 Encase Tool에 대한 사용법의 실습을 학습하여 이로 인한 실무적인 교육이 가장 합리적이고 우선시 되는 교과과정으로 나타났다. 그 뒤로 안테포렌식의 종류와 방법에 대해 학습하는 포렌식 조사실무, 디지털 포렌식의 이론 및 민사 및 형사소송법에 대해 학습을 하는 디지털포렌식개론, 포렌식 종류별 포렌식 이론 및 분석, 리눅스, 유닉스의 정보취득 방법과 로그 분석 방법 학습을 하는 시스템 포렌식의 순으로 연구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이다. 그리고 5개의 평가요소 중 도구사용법의 항목이 가장 높게(0.034) 나타나 디지털 포렌식 전문 인력 양성에 대한 교재개발 항목 중 가장 합리적으로 나타났다. 그 뒤로 조사실무(0.
<표 8>은 우선순위를 두어 교육과정을 제안하여 편성한 결과로 디지털 포렌식 전문인력 양성교육에 가장 합리적인 교과과정은 포렌식 도구사용법의 과정으로 SYSCheck Tool과 Encase Tool에 대한 사용법의 실습을 학습하여 이로 인한 실무적인 교육이 가장 합리적이고 우선시 되는 교과과정으로 나타났다. 그 뒤로 안테포렌식의 종류와 방법에 대해 학습하는 포렌식 조사실무, 디지털 포렌식의 이론 및 민사 및 형사소송법에 대해 학습을 하는 디지털포렌식개론, 포렌식 종류별 포렌식 이론 및 분석, 리눅스, 유닉스의 정보취득 방법과 로그 분석 방법 학습을 하는 시스템 포렌식의 순으로 연구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602이다. 이것을 式(2)에 대입하여 일관성 지수를 알아보면 0.651이고 式(4)에 대입하여 일관성 비율을 보면 0.581%(10%미만)로 그룹 전체가 평가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이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디지털 포렌식 전문인력 양성 교육과정이 보다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육과 교육을 통한 디지털포렌식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등의 현장에 바로 투입될 수 있는 교육과정을 중점적으로 반영하여 진행하여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기술이 급속하게 발전하게 된 원인은?
인터넷 및 네트워크의 발달로 인하여 정보기술의 급속하게 발전하게 되었다. 정보화시대를 맞으면서 디지털정보의 양도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였다.
디지털 포렌식의 도입으로 인한 이점은?
디지털 포렌식은 디지털 소스로부터 디지털 증거를 보존·수집·증명·식별·분석·해석·기록·제출하기 위하여 과학적으로 이끌어내고 증명하는 방법으로 수사관에게 디지털 증거를 수집하는 과정에서 합법적이고 과학적인 범죄 입증절차를 제시하며, 과학적인 절차에 의해 수집된 증거를 최종적으로 법원에 제출함으로써 범죄사실의 증명을 한층 강화하고 있다. 즉, 포렌식은 수사과정에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증거확보 절차에 따라 합법적인 증거를 산출해냄으로써 범죄자 색출 및 범죄사실의 증명을 통한 실체적 진실의 발견에 크게 기여하고 있어 포렌식 분야의 전문인력의 양성이 시급하다.[2].
정보화시대를 맞으면서 무엇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였는가?
인터넷 및 네트워크의 발달로 인하여 정보기술의 급속하게 발전하게 되었다. 정보화시대를 맞으면서 디지털정보의 양도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였다.
참고문헌 (8)
탁희성, 이상진, "디지털 증거분석도구에 의한 증거수집절차 및 증거능력 확보방안", 한국형사정책연구원, 2006.
Aczel, J.and Saaty, T.L., Procedures fro synthesi zing ratio judgement, Journal of Mathematical Psychology, 27, pp.99-102, 1983.
Goldberger, A.S. Structural Equations Methods in the Social Science, Econometrica, 40, 979-1001, 1980.
Ramanathan,R.and Ganesh,L.S.,Group preference aggregation methods employed in AHP: An eval uation and an intrinsic process for deriving members'weight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 esearch, 79.pp.249-264,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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