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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포렌식 전문인력 양성 교육과정 개선에 관한 연구
Research about the development of education courses for nurturing digital forensic experts 원문보기

융합보안논문지 = Convergence security journal, v.12 no.5, 2012년, pp.79 - 85  

김종민 (경기대학교 산업보안학과) ,  최경호 (경기대학교 산업기술보호특화센터) ,  김귀남 (경기대학교 융합보안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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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디지털 포렌식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개선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디지털 포렌식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제시하고 그 제시된 교육과정을 포렌식 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얻은 결과를 AHP 기법을 활용하여 교육과정의 요소(포렌식개론, 시스템 포렌식, 종류별 이론 및 분석, 도구사용법, 조사실무)중 가장 합리적이고 중요도가 높은 교육과정인지를 도출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를 통해 도출된 합리적이고 중요도가 높은 교육과정을 반영하여 디지털 포렌식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개선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is to improve the education courses for nurturing digital forensic exports. To do so, the education courses for nurturing digital forensic exports were proposed and surveys targeting forensic professionals are conducted. Using AHP method, the most rational and important education cour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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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 포렌식의 필요성과 전문인력의 교육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디지털 포렌식 분야 전문인력을 양성교육과정을 개선하고자한다.
  • 이 연구에서는 디지털 포렌식 전문인력 양성교육과정 개선을 위해 교과과정을 제시하고 제시된 교육과정을 포렌식 전문가의 설문으로 통해 교과과정의 상대적 중요도와 우선순위를 제시하여 교육과정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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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기술이 급속하게 발전하게 된 원인은? 인터넷 및 네트워크의 발달로 인하여 정보기술의 급속하게 발전하게 되었다. 정보화시대를 맞으면서 디지털정보의 양도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였다.
디지털 포렌식의 도입으로 인한 이점은? 디지털 포렌식은 디지털 소스로부터 디지털 증거를 보존·수집·증명·식별·분석·해석·기록·제출하기 위하여 과학적으로 이끌어내고 증명하는 방법으로 수사관에게 디지털 증거를 수집하는 과정에서 합법적이고 과학적인 범죄 입증절차를 제시하며, 과학적인 절차에 의해 수집된 증거를 최종적으로 법원에 제출함으로써 범죄사실의 증명을 한층 강화하고 있다. 즉, 포렌식은 수사과정에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증거확보 절차에 따라 합법적인 증거를 산출해냄으로써 범죄자 색출 및 범죄사실의 증명을 통한 실체적 진실의 발견에 크게 기여하고 있어 포렌식 분야의 전문인력의 양성이 시급하다.[2].
정보화시대를 맞으면서 무엇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였는가? 인터넷 및 네트워크의 발달로 인하여 정보기술의 급속하게 발전하게 되었다. 정보화시대를 맞으면서 디지털정보의 양도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탁희성, 이상진, "디지털 증거분석도구에 의한 증거수집절차 및 증거능력 확보방안", 한국형사정책연구원, 2006. 

  2. 곽병선, "디지털 포렌식 수사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한국법학회지 제42집, p. 173, 2011. 

  3. 방송통신위원회, 국가정보보호백서 pp. 310-312, 2011. 

  4. 이정표, "디지털포렌식 수사관 자격제도 운영방안", 대검찰청, 2009 

  5. Aczel, J.and Saaty, T.L., Procedures fro synthesi zing ratio judgement, Journal of Mathematical Psychology, 27, pp.99-102, 1983. 

  6. Goldberger, A.S. Structural Equations Methods in the Social Science, Econometrica, 40, 979-1001, 1980. 

  7. Ramanathan,R.and Ganesh,L.S.,Group preference aggregation methods employed in AHP: An eval uation and an intrinsic process for deriving members'weight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 esearch, 79.pp.249-264, 1994. 

  8. Saaty, T.L., Wong,M.M The Analytic Hierarchical Process, New York; McGraw Hill, 1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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