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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적유발사건 리스크/성능 평가기술 개발
Development of Evaluation Methods for the Effect of Human-Induced Events on Risk/Performance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원자력연구원
Korea Atomic Energy Research Institute
보고서유형2단계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04
과제시작연도 2011
주관부처 교육과학기술부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MEST)
등록번호 TRKO201300013518
과제고유번호 1345154154
사업명 원자력기술개발
DB 구축일자 2013-08-26
키워드 리스크.성능.인적요인.인적유발사건.인적오류.불시정지.일상직무.risk.performance.human factors.human-induced event.human error.unplanned trip.daily task.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300013518

초록

Ⅲ. 연구개발의 내용 및 범위
1. 연구개발 범위
-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본 과제의 목적은 일상직무를 대상으로 한 HiRITER 개발 및 과도상황 대응관련 인적유발사건 평가기술의 개발임.
- 따라서 필요한 요소기술들이 과제 전반에 걸쳐 개발되었음.
2. HiRITER 개발을 위한 요소기술
- HiRITER 개발을 위해 필요한 요소기술은 다음 그림을 통해 설명될 수 있음.
ㆍ예를 들어, 임의의 시험 또는 정비 절차서 P는 여러개의 세부직무로 구성되어 있다고 가정할 수 있음.
ㆍ이때, 직무 A

Abstract

III. Scope and Contents
In order to fulfill the objective of this project, four kinds of research activities have been considered. First, a systematical framework for the
analysis of human-induced events has been developed in association with developing the prediction method of plausible error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요약서 ... 5
  • 요약문 ... 6
  • Summary ... 15
  • Table of Contents ... 19
  • 목차 ... 22
  • 표 목차 ... 27
  • 그림 목차 ... 29
  • 제 1 장 연구개발과제 개요 ... 31
  • 제 1 절 연구배경 및 필요성 ... 31
  • 제 2 절 연구목적 및 내용 ... 32
  • 제 2 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36
  • 제 1 절 국내 기술개발 현황 ... 36
  • 제 2 절 국외 기술개발 현황 ... 37
  • 제 3 장 연구개발내용 및 결과 ... 41
  • 제 1 절 인적유발사건 조사를 통한 원인 및 상황요인 분류체계 개발 ... 42
  • 1. 인적유발사건 조사 ... 42
  • 2. 인적유발사건 상황요인 분류체계 개발 ... 42
  • 가. 직무유형 ... 43
  • 나. 발전소 운전상태 ... 44
  • 다. 계통 및 기기 ... 45
  • 라. 관련 작업 및 직무 ... 45
  • 마. 인지기능 ... 45
  • 3. 인적유발사건 원인분류 (오류모드) ... 46
  • 제 2 절 정비/시험 직무 및 비정상 대응관련 인적유발사건 특성 분석 ... 49
  • 1. 정비/시험직무 특성 및 유형 분석 ... 49
  • 가. 오류유형 분류체계 ... 49
  • 나. 오류유형 분석 결과 ... 49
  • 2. 비정상 대응 관련 인적유발사건 특성 분석 ... 50
  • 제 3 절 비정상 대응관련 의사소통 품질 분석기술 개발 ... 52
  • 1. 비정상 대응 관련 시뮬레이터 자료 수집 및 분석 ... 52
  • 가. 비정상 대응 훈련 자료 수집 ... 53
  • 나. 비정상 대응 직무에 대한 운전조별 수행도 분석 ... 53
  • 2. 커뮤니케이션 유형 분류체계의 개발 및 적용 ... 54
  • 가. 확장형 분류체계의 개발 ... 54
  • 나. 확장형 분류체계를 이용한 의사소통 분석 ... 55
  • (1) 대분류/상세분류 분석 ... 56
  • (2) Muti-Way 커뮤니케이션 분류 ... 56
  • 3. 비정상 대응관련 의사소통 품질 평가 시스템 개발 ... 58
  • 가. 운전원 대화 품질 평가 시스템 개발 ... 58
  • (1) 의사소통 품질 평가 체계 ... 58
  • (2) 의사소통 품질 평가 ... 59
  • (3) 의사소통 품질 평가 모듈 ... 60
  • 나. 운전원 의사소통 품질 평가 및 결과 분석 ... 61
  • 제 4 절 정/주기 시험 관리요인 분석 및 지원 시스템 개발 ... 62
  • 1. 정/주기 시험 수행 관련 현황 파악 ... 62
  • 가. 월간 정/주기 시험계획 작성 ... 63
  • 나. 시험 일정 변경 ... 64
  • 다. 시험 수행 ... 64
  • 2. FIXPERTS 요건 도출 ... 64
  • 3. FIXPERTS 적합성 검증 ... 66
  • 제 5 절 시험/정비 인적오류 예측 분석을 위한 수행영향인자 분석기술개발 ... 68
  • 1. 기 발생 불시정지 사건의 분석 ... 68
  • 2. 문헌 검토 ... 68
  • 3. 인적오류예방 기법의 검토 ... 69
  • 4. 오류모드별 영향인자 취합 ... 69
  • 제 6 절 인적유발사건으로 인한 발전소 영향평가 ... 71
  • 1. 개요 ... 71
  • 2. 인적유발사건 관련 발전소 출력영향 평가 ... 72
  • 가. 개요 ... 72
  • 나. 모델 대상계통 선정 ... 72
  • 다. PEPSE 모델 검증 ... 73
  • 3. 인적유발사건으로 인한 발전소 트립영향 평가 ... 75
  • 가. 원자로 및 터빈 정지신호 ... 75
  • 나. 정지신호별 고장수목 (FT ... fault tree) 개발
  • 다. 고장수목의 적용 ... 78
  • 제 7 절 시험/정비 인적오류 유형 예측방법 개발 및 case study ... 80
  • 1. 직무 특성 및 성격 분석 ... 80
  • 2. 오류모드별 인적오류 분석 절차 ... 81
  • 3. 인적오류 분석 절차의 사례적용 ... 86
  • 제 8 절 인적유발사건 정량평가 기술 개발 ... 88
  • 1. 수행영향인자 정량평가 절차 및 규칙 개발 ... 88
  • 가. 대상 선택오류에 대한 정량평가 체계 ... 89
  • (1) 누락오류(사전조치 누락 및 복귀조치 누락 공통)에 대한 정량평가 체계 ... 92
  • (2) 작업방법 관련 부주의 조치에 대한 정량평가 체계 ... 93
  • (3) 현장 오조치에 대한 정량평가 체계 ... 94
  • 2. 시험/정비 인적유발사건에 대한 사례적용 및 적절성 검증 ... 95
  • 가. 사례적용 및 검증 방법 ... 95
  • 나. 검증 결과 ... 96
  • 3. 정비/시험 관련 인적오류확률 정량화 도구(m-HRA Calculator) 개발 ... 98
  • 제 9 절 고위험 유발가능직무 분석 시스템 개발 ... 100
  • 1. 인적유발사건 리스크/성능 영향 정량평가 시스템(PSI) 개발 ... 100
  • 가. 주요 기능 설계 ... 100
  • 나. 원전 출력 평가 시스템 수행 절차 ... 101
  • 다. 원전 출력 평가 시스템 구축 ... 102
  • (1) 기기 자료 입력부 ... 102
  • (2) 열출력 평가 엔진 구동부 ... 103
  • (3) 결과 관리 (Output Manager) ... 104
  • (4) P&ID 도면 연동 기능 구현 ... 105
  • 2. 고위험 유발가능직무 분석 시스템(HiRITER) 개발 ... 106
  • 가. 시스템 개요 ... 106
  • 나. 주요 기능 및 요구사항 설계 ... 108
  • 다. HiRITER 시스템 구축 ... 109
  • (1) 분석 모델의 추가 ... 109
  • (2) 고위험 유발 가능 영향 평가 ... 110
  • 제 10 절 과도상황 대응 직무 수행 특성 및 인적유발사건 평가기술 개발 ... 113
  • 1. 과도상황 대응 직무 수행 특성 분석 ... 114
  • 가. 과도상황 대응관련 운전원 직무 수행 특성 분석을 위한 방법론 선정 ... 114
  • 나. 과도상황 대응관련 운전원 수행특성 분석을 위한 운전조 시뮬레이션 실험자료 수집/정리 ... 115
  • 다. 운전원별 체크리스트를 이용한 과도상황 대응관련 운전원 수행 특성 분석 ... 116
  • 라. 과도상황 대응관련 운전원 수행 특성 분석 결과 정리 ... 116
  • 2. 과도상황 대응 관련 인적유발사건 평가 기술 개발 ... 118
  • 가. 인적유발사건 평가 기술 개발 ... 118
  • (1) HuRAM+ 및 HERA 시스템 ... 118
  • (2) 과도상황 대응 인적유발사건 분석 절차 및 분류 체계 ... 120
  • 나. HERA 및 HuRAM+ 사례분석 ... 123
  • (1) HuRAM+와 HERA의 구조 비교 ... 123
  • (2) HuRAM+과 HERA를 이용한 인적유발사건 사례 분석 ... 125
  • (3) HuRAM+과 HERA의 비교 분석 ... 127
  • 3. 직무복잡도 및 시간긴급성 평가기술 개발 ... 128
  • 제 4 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129
  • 제 1 절 연구목표 달성도 ... 129
  • 1. 1차년도 연구목표 달성도 ... 131
  • 2. 2차년도 연구목표 달성도 ... 132
  • 3. 3차년도 연구목표 달성도 ... 132
  • 4. 4차년도 연구목표 달성도 ... 133
  • 5. 5차년도 연구목표 달성도 ... 133
  • 제 2 절 관련분야 기여도 ... 134
  • 제 5 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136
  • 제 6 장 연구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139
  • 제 7 장 연구시설ㆍ장비 현황 ... 141
  • 제 8 장 참고문헌 ... 142
  • 첨부 A . 모형기반의 직무 복잡도 평가방법 개발 ... 147
  • 첨부 B. 원전 과도상황 물리적 특성방법 개발 ... 151

표/그림 (55)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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